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앞바퀴굴림 VS. 뒷바퀴굴림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8-23 23:36:29
추천수 5
조회수   1,711

제목

앞바퀴굴림 VS. 뒷바퀴굴림

글쓴이

이혁준 [가입일자 : 2010-07-23]
내용
오늘은 차 이야기가 많네요.

한때 현대차에서 액셀 시리즈를 내놓으면서...FF가 자동차의 첨단 기술인 양 광고하던 때도 있었죠.(아...예전이나 지금이나 마케팅은...).



현대같이 한 브랜드로 앞뒤바퀴 다 만드는 회사야 세단 형식의 차를 아반테-쏘나타-그랜저-제네시스-에쿠스 이렇게 줄 세우고, 준중형/준대형 이렇게 묘한 말도 만들지만 크기만 놓고 보면 소/중/대 이게 맞은 것 같네요. FF야 공간효율이 나으니...



그런데 진짜 궁금한 것이 크기별로 보면 2배 이상 FR이 비싼데 제조 원가 차이는 얼마할까요?



가끔 풀옵션 FF대형차의 가격을 훌쩍 넘어서는 FR소형차를 볼 때 마다 그런 생각이 드네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박재현 2013-08-24 07:02:24
답글

무플 방지 위원회에서 나왔습니다...--;...<br />
<br />
일단 FF와 FR은 컨셉부터가 틀리죠..<br />
<br />
플랫폼 제조 단가가 틀린건 당연한거고...FR은 운전의 즐거움.. 드라이빙 퍼포먼스까지 감안했기에..<br />
<br />
플랫폼뿐만 아니라 다른 부품의 단가까지도 비쌉니다..<br />
<br />
풀옵션 FF 대형차라고 하면 말은..거창하지만... 그래봤자...그냥 패밀리카 잖아요..<br

박재현 2013-08-24 07:06:32
답글

<br />
밑에서 세번째줄의 [틀리기]는 [다르기]로 정정합니다..--;;..

윤성중 2013-08-24 09:51:12
답글

재현님 지적처럼.. 즐기는 운전문화의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메이커에서 구지 '펀카'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br />
<br />
FR 소형차는 '펀카'의 성격이 강합니다. 단순히 소형차로 분류하기엔 좀 억울한 구석이 있죠. <br />
<br />
몇 해 전에.. 엑센트 차량의 뒷바퀴에 체인을 감는 운전자를 보고.. 앞바퀴에 감으라고 얘기해주니.. 어린놈이 뭘 아냐는 듯한 눈으로 쳐다보더군요.. <br />
<br />
아마

김대선 2013-08-24 10:48:11
답글

저도 그래서 1시리즈까찌 FR 로 출시하는 BMW 의 고집을 좀 높이 사고싶더군요. <br />
그러고도 가격 맞추기가 쉽지 않았을텐데...<br />
밴츠 A 클래스, B 클래스까지 FF 로 .. 그냥 패밀리카로 고만고만하게 출시하는 벤츠는<br />
너무 안이한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이상태 2013-08-24 11:16:22
답글

제가 3시리즈를 사랑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맨날 범퍼카 타고 도로로 나가는 기분... 거기에 약간의 불편은 감수하고 페밀리카로도 활약하고요 ㅎㅎㅎㅎㅎ

이호율 2013-08-24 11:22:04
답글

이 부분은 아준 간단한 경제 논리라 봅니다. 후륜구동이 전반적인 승차감이 우월한 것은 사실이나 후륜이라는 사실 자체가 전륜보다 무조건 우월하다고 보기는 어렵죠.<br />
눈, 비 많이 오고 기름값이 비싼 우리나라 환경에서는 전륜구동이 여러 모로 후륜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br />
현기차가 돈이 되는데도 후륜구동을 안 만들어서 팔겠습니까(제네시스, 에쿠스는 후륜구동). 우리 나라 시장에서는 여러가지로 전륜구동 차량이 장점이 많죠. <b

이호율 2013-08-24 11:24:02
답글

그랜저 타던 그 많은 사람들이 모두 제네시스로 가지는 않겠지요. 그러니 당연히 수입차가 많이 팔릴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제 생각에는 현기에서 그랜저와 제네시스 사이에 전륜기반의 프리미엄 승용차 모델이 새로 나오면 잘 팔릴 것 같습니다. 우선 소비자를 좀 더 존중하는 정신자세부터 개조 후에 말이지요.

황준승 2013-08-24 11:50:11
답글

FF는 언더스티어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재철 2013-08-24 12:34:33
답글

서울에 살고있습니다. 후륜 좋다해서 후륜 타보았는데 겨울에 꽝입니다.<br />
이제 후륜은 머리속에서 지웠습니다.

이종남 2013-08-24 13:02:30
답글

마지막 몰은 FR이 피아트였는데... 워낙 젊을 때라....... 국도 헤어핀 코스에서.꽁무니가.. 돌아가는 맛은..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만..... FF는 그런 맛은 없지요.... <br />
<br />
거의 25년 만에... 다시 FR 자동차를 구입을 하긴 했는데.. 구입 한달만에.. 마눌한테 뺏겨서.... <br />
헤어핀은 커녕... 왕복 8차선 유턴도.. 허락 받고 돕니다.......... ㅠㅠ

이혁준 2013-08-24 15:17:35
답글

패밀리카.비즈니스카.펀카...꼭 구동방식만으로 구분은 아니지 싶습니다. 크기와도 상관이 있지요. 개인적으로 FF던 FR이던 중형차급이상부터는 운전재미(?)가 크게 있지는 않은 것 같더군요. 더 묵지하거나 조용하거나 부드럽거나...

이혁준 2013-08-24 15:25:50
답글

대선님,상태님, BMW가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은 이유가 아마 거기에 있지 않을까요? ^^; 현대차는 대중차 풀라인업을 완성해놓고 위로 FR 쌓는 것이 아니라 쏘나타가 캠리/파사트를 능가하고 그랜저가 아발론/토러스를 , 아반테/I30이 카롤라/골프를 이겨놓고 새로 브랜드를 만들던, 회사를 인수하던 했었으면 어땠을까...싶습니다.

이혁준 2013-08-24 15:27:57
답글

기본 내수 시장이 있으니 만들어내는건 당연한데...역량이 분산되는 듯해서...지금 그들 차들 겉은 화려한데...내실은...

박태희 2013-08-24 16:06:50
답글

89년부터 FF 4륜만 타서 FR의 감각은 머리에도 몸도 몰라요. 안타까와요.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