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자동차 알터네이터는 항상 돌아가고 있나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8-13 18:27:46
추천수 23
조회수   5,739

제목

자동차 알터네이터는 항상 돌아가고 있나요?

글쓴이

황준승 [가입일자 : 2001-10-24]
내용
오늘 지인과 알터네이터 (제네레이터) 얘기를 하다 제가 실수 한 것 같습니다



저는 배터리 전압이 낮아져 있을 때만 알터네이터에 엔진 동력이 전달되어 발전을 해서



배터리를 충전 시키는 걸로 알고 있었습니다



자동차에 공급되는 대부분의 전류는 그렇게 충전 되어진 배터리를 통해서 공급 받는다고 생각한거죠



그런데,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시동이 꺼져 있을 때 전기장치를 사용하는 경우나 시동을 걸 때만 배터리가 사용되고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는 대부분 알터네이터에서 직접 진력을 공급받는다고 되어 있네요



저는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전조등을 켜면 RPM이 잠깐 떨어졌다 복귀되는 게 바로



알터네이터가 돌아가기 시작했다는 증거라고 말했거든요. 에어컨 처럼 말이죠







알터네이터는 시동 걸린 상태에서는 항상 돌아가는게 맞나요?



에어컨 처럼 클러치로 동력이 연결 되었다 끊어졌다 하는게 아닌거죠?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신호영 2013-08-13 18:30:39
답글

시동건후 알터는 항상 작동합니다

이민재 2013-08-13 18:38:46
답글

옛날 차량들은 알터가 항상 작동하였습니다만 요즘 차량들은 그렇지 않습니다.<br />
특정 조건을 두고 ECU가 발전 제어를 하고 있습니다.<br />
그러므로 발전을 하지 않고 쉬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br />
배터리 충전량이 충분할때, 오르막을 올라갈때와 같이 엔진 부하량이 늘어날때가 발전을 멈추는 대표적인 조건입니다.<br />
<br />

황준승 2013-08-13 18:54:58
답글

예, 과거 상식으로는 항상 돌아가는 것이 맞고, <br />
최근 경향은 효율성 향상을 위해 멈추게 되는 차량들도 많아 진다는 건가 보네요<br />
요즘 차들 대부분이 단속적으로 작동 하나요, 아니면 일부 최신형 차량만 해당 하나요?

윤영호 2013-08-13 19:00:01
답글

시동이 걸려 있는 한 발전은 계속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br />
다만, 최근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개선된 충반전 시스템을 탑재한 차량의 경우<br />
가속이나 항속시엔 운행을 위한 최소한의 발전만 하고,<br />
감속시에는 오히려 운행을 위한 발전이 아닌 충전을 위한 발전을 해서<br />
연비를 개선하기도 한답니다.<br />
또한, 전기 부하와 rpm에 따라 알터네이터에 장착된 전압 레귤레이터의 역할에 의거<br />

김동수 2013-08-13 19:14:29
답글

배터리의 용도는 시동이 주 용도죠. 거기에 배터리 특성이 맞춰져 있습니다.

황준승 2013-08-13 19:36:48
답글

그럼 YF소나타, 매그너스, 올란도, 스파크 같은 일반 대중차들에 장착된 알터네이터는 항상 돌아가나 보죠?

황주하 2013-08-13 19:36:56
답글

가솔린 차량이면 항상 돌아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젠 그것도 아니군요.<br />
스파크 플러그에 불꽃 점화 하려면 전기 필요할테니 항상 돌아가는 걸로 알고 있었네요.<br />
디젤이야 모르겠지만..

zerorite-1@yahoo.co.kr 2013-08-13 19:48:05
답글

배터리 믿고 알터 안쓰다가, 헐겁던 배터리 단자가 빠지기라도 하면 그냥 시동꺼질텐데???

daesun2@gmail.com 2013-08-13 19:52:36
답글

알터는 전기 사용량에 따라서 내부의 회전자 전자석을 조정해서 발전량을 조정하는 방식입니다.<br />
<br />
어떤 차량이던 알터는 항상 돌아가요.<br />
<br />
<br />
단지 최소한의 발전을 하냐 부하가 많이 걸릴 정도로 발전을 하냐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김선관 2013-08-13 19:59:00
답글

어짜피 엔진 돌아가면 전기는 남아 도는 경우가 많으니까요.<br />
엔진축 팬벨트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그냥 자동으로 돌아가죠.

최승구 2013-08-13 19:59:32
답글

엔진에 물려있어 항상 돌아는 가는데, 필요에 따라 부하를 조정합니다.

김상철 2013-08-13 20:41:20
답글

항상 돌아가면서 전기 생산하는 거 맞아요...전기 부하가 증가하면 더 생산하고, 기본적으로 일정전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br />
<br />
덧붙여 요즘 에어콘 콤프레셔는 클러치 없이 작동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시작했더군요...

나종덕 2013-08-13 21:41:04
답글

시동 건 상태에서 배터리 단자를 탈락시켜도<br />
시동이 꺼지지 않고 계속 아이들링이 됩니다.<br />

이이권 2013-08-13 23:04:53
답글

자동차용 배터리는 순간 전력만 쓸수있도록 적합화 되어있습니다. 시동거는 용도에만 촛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딥사이클용 배터리의 반대개념입니다. 따라서 항상 100% 충전되어서 다음 시동을 대비합니다. 그 충전량은 아주 얕은? 용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황준승 2013-08-13 23:16:23
답글

답글 읽어보니 정리가 잘 되네요<br />
감사합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