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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은 어떻게 시동이 걸리는 건가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8-06 10:39:42
추천수 6
조회수   2,610

제목

디젤 엔진은 어떻게 시동이 걸리는 건가요?

글쓴이

황준승 [가입일자 : 2001-10-24]
내용
가솔린 엔진은 시동모터가 피스톤을 움직이면서 적당히 압축하면



점화플러그가 불꽃을 튕겨서 혼합기를 태우면서 시동이 걸리잖아요



그런데 디젤엔진은 점화플러그도 없는데 어떻게 시동이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시동이 이미 걸린 상태에서야 폭발 압력으로 인해 실린더 내부가 고압으로 압축되면서 압축착화가 일어나죠



그런데 시동을 걸 때 모터의 힘만으로도 압축착화가 일어날 만큼의 고압 압축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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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준 2013-08-06 10:45:21
답글

시동걸때는 예열플러그로 점화가 됩니다.<br />
못같이 생긴 금속대가리가 시뻘겋게 달궈져요~!!

황준승 2013-08-06 10:59:37
답글

1초 정도 만에 시동이 걸리던데, 그 짧은 순간동안 플러그가 뜨거워지나 보죠?<br />
한겨울에 노지에 주차해 놓은 상태에서는 스타트 버튼 눌러도 차가 알아서 플러그 예열이 다 될때까지<br />
기다렸다가 시동을 걸어주나요?<br />

이승준 2013-08-06 11:09:05
답글

예열플러그가 신품에 가까울 수록 달궈지는 시간이 짧구요, 수명이 다된 것들은 아주 느리게 달궈지거나 안달궈져서 겨울에 시동이 잘 안걸리는 경우가 생깁니다.<br />
예열플러그를 배터리에 바로 연결해 보면 얼마나 빨리 달궈지는지 눈으로 금방 확인됩니다.

천성관 2013-08-06 11:10:07
답글

네. <br />
디젤 시동모터가 가솔린 기관용 보다 힘이 더 큽니다.

이문희 2013-08-06 11:12:32
답글

공기가 압축되면 저절로 발열이 됩니다. 단열압축이라고하는데 큰 주사기 꽉 압축했다가 뿜어져 나오는 공기가 뜨끈한 이유입니다.

김재민 2013-08-06 11:13:37
답글

키를 돌리면 돼지꼬리 같은 표시가 계기판에 들어왔다가 사라지지요. 점화 플러그 예열이 다 되었다는 표시인데요 그 후에 시동을 걸면 됩니다.ㅇ예전 디젤 차들은 이시간이 몇 초는 걸렸던 것같은데. 요즘 차들은 1초가 안걸리는 것 같더라구요. 특히 벤츠 s클래스 디젤의 경우는 워낙 순식간이라 예열플러그 등이 없는 줄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디젤차를 몰면서 이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김민성 2013-08-06 11:27:28
답글

제가 바로 디젤차를 몰면서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었습니다ㆍ점화후에는 순전히 압축으로만 폭발하는 건가요?

황준승 2013-08-06 11:30:45
답글

제 올란도에는 예열플러그 작동 스위치는 따로 없습니다. <br />
그냥 차가 알아서 온도를 감지해서 많이 추울 때는 예열을 시키는 것 같습니다 <br />
<br />
가솔린엔진의 점화플러그처럼 예열플러그에 닿은 연료가 폭발하는게 아니라 <br />
실린더내부를 데워서 압축착화가 잘 일어나게 하는 역할을 하는건가 보네요 <br />
그렇다면 여름철에는 아예 예열플러그가 작동하지 않아도 모터의 힘 만으로 착화 온도까지 될 정도로 <br

daesun2@gmail.com 2013-08-06 11:43:57
답글

그래서 디젤 압축비가 24:1 인 이유죠 가솔린의 13 배 입축보다 휠씬높죠

최효식 2013-08-06 11:46:46
답글

그래서 가솔린엔진을 불꽃점화엔진, 디젤엔진을 압축착화엔진 이라고 부르지요 ^^*

황준승 2013-08-06 11:56:49
답글

디젤 압축비가 높은 걸 알고 있으니 이런 질문을 한거예요 ^^<br />
이렇게 높은 압력을 모터의 힘 만으로 만들어내는게 가능한지 궁금했거든요

이태봉 2013-08-06 12:11:41
답글

가솔린엔진은 불꽃점화식,<br />
디젤엔진은 압축착화식이라고.... 중학교 기술시간에 배웠더랬습니다 ^^<br />

ccpns@hitel.net 2013-08-06 12:42:28
답글

본문을 제대로 안 읽어보고 댓글 다는 분들이 의외로 많군요. ^^

최효식 2013-08-06 13:02:58
답글

ㄴ 그러네요 저부터 ㅋ 제목만 보고~~~ 당연히 설계할때 최소 압축비가 나오게끔 스타팅모터 설계를 하겠지요...대부분 디젤용 스타트모터는 덩치가 좀 크죠...좀더 비싸고...ㅎ

이태봉 2013-08-06 13:14:30
답글

본문 다 읽어 봤어요... 시동 원리 맞잖아요, 예열플러그는 필요할 때 도울 뿐.<br />
<br />

전길훈 2013-08-06 13:17:11
답글

시동이 걸리는 원리도 똑같다고 보면 됩니다<br />
최초에 스타터모터로 압축하면 거기에 고압연료를분사해서 시동을 거는 겁니다. <br />
어짜피 압축열로 시동걸고 또 시동 유지하고 하는거지 누가 첨에 라이터로 불 붙여 주는게 아닙니다.<br />

황준승 2013-08-06 13:35:37
답글

그렇군요. <br />
답글 달아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덕분에 의문이 풀렸습니다

김동수 2013-08-06 16:17:36
답글

경운기 손으로 돌려도 시동 잘 걸립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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