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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는 친환경인가?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6-21 06:55:33
추천수 10
조회수   1,328

제목

전기차는 친환경인가?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Related Link: http://www.etnews.com/news/opinion/2786027_1545.html

링크의 글은 이렇게 얘기하는군요.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효율이 18 % 인데 전기차 효율은 38 % 이다.그러니까 똑같은 화석연료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며 전기를 만들어서 전기차를 굴려도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전기차 쪽이 휠씬 적다라는 얘기죠.



제조과정을 봐도 구조가 단순한 전기차 쪽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적다는 것은 기정사실이죠.



단지 제조에 필요한 인력도 역시나 전기차쪽이 적기 때문에 전기차가 활성화된다면 전세계적으로 자동차 제조업체의 인력 구조 조정은 불가피하리라고 봅니다.



지금부터라도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퇴사 인원과 전기차 제조시 필요한 인력을 숫자를 고려해서 정교한 피고용인의 숫자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놀라운 것은 전기의 경우 배전 과정에서 55 % 가 사라진다고 하는군요.한전이 송전 전압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이유가 이것이죠.전압이 높아지면 배전 손실이 줄어든다~~



배전손실이 줄어들면 원가 절감이 가능하다~~







뭐 단순하게 결론을 내면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완벽한 친환경은 아니라고 해도 내연기관 자동차보다는 휠씬 높은 효율로 친환경적이다 라고 말입니다.





이렇게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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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영희 2013-06-21 07:36:24
답글

그 많은 전기는 어떻게 생산,공급하나!<br />
자동차 스스로 전기를 생산하지는 못하는데.일례로 발전소의 전기생산 효율은 약40%이하이고, 송/배전효율은 약88%이상이고, 자동차에 충전할때 약10%이하 손실이 발생

daesun2@gmail.com 2013-06-21 08:32:12
답글

그러니까 현재 자동차에 때는 연료로 대규모 발전소를 건설해서 발전된 전기로 충전해서 자동차가 다녀도 효율이 20 % 가 높다는 얘기죠.<br />
<br />
다른말로 20 %의 연료비 절감과 20 % 의 운송부문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가 가능하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zerorite-1@yahoo.co.kr 2013-06-21 08:57:46
답글

갑자기 이런 유치한 생각이 들었습니다.<br />
차에 효율 좋은 발전기를 싣고 다니면 어떻게 될까?<br />
대신 그 큰 배터리 상당량을 없애고...

이종헌 2013-06-21 09:19:21
답글

ㄴ 지엠의 볼트가 바로 그런 차입니다.<br />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다 사용하고나면 내장된 1.4L 가솔린 엔진으로 발전기를 돌려서 자가충전을 합니다.<br />
배터리가 다되면 내연엔진이 바퀴를 돌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들과는 달리, <br />
볼트의 엔진은 순수하게 충전을 위해서만 사용되기 때문에 엔진이 달려있음에도 전기자동차라고 불립니다.<br />
그런데 작고 가볍게 만들어야 하니 효율이 좋지는 않겠죠.

daesun2@gmail.com 2013-06-21 09:26:12
답글

요즘 알려진 사실인데 말입니다.<br />
<br />
GM VOLT 도 단시간이기는 하지만 엔진이 직접 구동에도 간섭한다고 합니다.<br />
<br />
<br />
GO VOLT 도 미션같은 부가 요소가 다 존재한다는 얘기죠.완벽한 직렬 하이브리드 방식은 아니라는 얘기죠.<br />
<br />

이홍우 2013-06-21 09:27:23
답글

전기 자동차는 제동 과정에서도 발전을 해서 전기를 생산한다는데 맞나요?<br />
그게 몇 퍼센트나 될지는 몰라도 아껴지기는 하겠네요.<br />
<br />
전기 자동차가 상용화 된다면 그 많은 폐 밧데리 처리도 좀 고민을 해야할거 같아요.

황준승 2013-06-21 09:40:02
답글

하이브리드 주 원리가 제동시 발전을 하는 것이니<br />
전기차도 그렇지 않을까요?

daesun2@gmail.com 2013-06-21 09:53:05
답글

배터리가 존재하는 모든 전기차는 제동시 발전해서 충전합니다.<br />
<br />
이걸 회생제동이라고 합니다.<br />
<br />
<br />
아 그리고 제동시 발전하는 전기의 양은 하이브리드 방식보다는 직렬하이브리드 방식이 월등합니다.<br />
<br />
제동시 에너지가 보통 100~130 kw 정도 된다고 하죠.헌데 하이브리드 방식은 모터 용량 때문에 30~40 kw 정도 밖에는 회수하지 못한다고 합니다.<br />

조용상 2013-06-21 10:35:46
답글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점은, 전기차 생산시 소모되는 에너지와 자원의 문제입니다. 특히 핵심부품인 배터리요.<br />
<br />

daesun2@gmail.com 2013-06-21 10:38:09
답글

엔진과 미션의 생산비와 모터와 배터리의 생산 비용을 고려하면 어느쪽이 더 많은 자원과 이산화 탄소를 배출할지 감안해 보면 되겠죠.<br />
<br />

김광남 2013-06-21 10:45:53
답글

전기차의 친환경성 문제는 뭐,, 꽤 오래된 설전이죠.. ㅎ 에너지 효율 문제부분에서 즉 well to wheel 개념에서 보면,, 기존 화석 연료 자동차 보단 낫을 지 몰라도,, 요즘의 화두는 결국 배터리 기술의 한계가 늘 발목을 잡는 모양새입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수소차(FCEV)가 결국 친환경 자동차로 각광받지 않겠는가 하는 의견들이 많지요. 현재의 배터리 기술이 퀀텀점프 혹은 혁명을 가져오지 않는 이상은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어려운게 현재

유형욱 2013-06-21 10:48:03
답글

5년전...어디서 읽었는지도 까먹은 부정확한 기억에 의하면<br />
<br />
전기차,하이브리드차량에 들어갈 리튬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해서 배출되는 공해를 고려하면 차량 폐차까지 고려해도 오히려 전기차의 총 공해배출량이 기존 내연기관차량보다 더 많다는 내용이 소개된 책을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br />
<br />
오롯이 기억에만 의존하고 약 5년전 쯤 읽은 것이라서 부정확합니다.<br />
<br />
그리고 내연기관의 발전속

김광남 2013-06-21 10:50:39
답글

L 유형욱 님이 정확히 포인트 짚어 주셨네요.. 배터리의 교체 비용, 생산에서 폐기에 따른 친환경성 문제,,,<br />
그리고 전기차가 효율이 좋다고 해도, 당장 쓸 전기도 부족한 상황에 전기차 보급이라..,. 고민 할 문제죠..<br />

daesun2@gmail.com 2013-06-21 11:17:40
답글

Fcev 의 문제는 fcev 가 억대라는 거죠

김광남 2013-06-21 11:29:15
답글

네,, 맞습니다. 수소차는 현재 1억원이 넘습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기술 발전이 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아직 Mass production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라 당연히 가격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현대차의 경우 2018년, 그리고 토요타는 2020년 부터 1만대 양산한다고 하니 그때 되면 가격은 지금보단 더 내려가겠지요. 전기차든 하이브리드 차든,, 가격은 처음 개발되고 Early stage 단계에서는 모두 높았습니다. 관련된

박재성 2013-06-21 11:54:25
답글

전기차가 궁금해서 어제 레이 전기차 빌려 타봤습니다.<br />
(요즘 카쉐어링 서비스에서 전기차도 빌려줍니다.)<br />
경차임에도 의외로 순간 가속력이 좋아서 좀 놀랐습니다.<br />
엔진소음이 없어서 조용하고요..<br />
그 외에 가솔린차랑 특별히 다른 점은 없고...차가격이 비싼점..충전소가 부족한점이 불편한데 앞으로 개선되겠지요.<br />

조용상 2013-06-21 12:20:51
답글

DC모터의 특성상 토크밴드가 내연기관과는 많이 다르죠. 저속 저 모터알피엠에서도 최대토크가 나오고, 그 토크값도 내연기관과는 비할수 없이 크니까... 사실 그 이유 때문에 철도에서도 디젤엔진을 그대로 구동하지 않고 전기로 바꿔서 구동하는 디젤전기기관차를 수십년전부터 쓰고있기도 하고요.

daesun2@gmail.com 2013-06-21 12:30:50
답글

강력한 토크 때문에 미션을 제거해도 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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