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차가 소나타(트렌스폼)마누라 차가 모닝 이렇습니다. 일주일 전 쯤 모닝 검사를 받았는데 뒷 브레이크 가 고장 이라고 검사장에서 이렇게 하고 어떻게 타고다녔냐고 수리 해야 한다고 하네요. 제가 운전 초보가 아닌 장장 27년의 운전자입니다. 여기서 정상인 소나타는 브레이크가 밀린다 싶은 정도고 이렇게 해서 어떻게 타고 다녔냐 하는 모닝은 발 올리기가 무섭게 잘 잡힘니다. 27년 경력의 운전자가 이정도 차이 모르진 않는데 말이지요.
검사장의 검사 기기는 바닥의 대형 롤러를 이용하여 타이어가 얼마나 큰 힘에 버티는지 테스트합니다.<br />
어쩌면 모닝이 초반 응답은 엄청나게 좋은데 실제 브레이킹힘은 약할 수도 있습니다.<br />
(검사표에 숫자로 그 힘이 나와있지 않나요? 전 본 것 같은데요...)
모닝은 좀 다른가요.. ? <br />
ABS 장착된 넘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전륜차의 뒷브레이크라 함은 <br />
핸드 브레이크 (드럼이던 패드이던) 아닌가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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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맞다면 제동에 문제가 없는건 당연할듯 합니다만.. <br />
혹시 사모님께서 사이드 채우신채로 다니신 실수를 좀 하신건 아니신지요.
아.. 전달이 조금 잘못된듯 합니다. ^^<br />
뒷브레이크가 왜 닳았을까를 생각하다가 사족처럼 쓴건데 생각이 좀 짧았던것 같아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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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에는 이상이 없다고 하셨지만 <br />
그렇게 해서는 뒷브레이크를 점검할 수 없을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제동의 대부분(70% 이상)을 앞 바퀴가 담당하기 때문에 뒷 바퀴의 제동력은 문제가 있어서 약해도 잘 느끼기 힘들어요. 대신에 뒷 바퀴 제동력이 앞과 균형을 이루지 못하니까 빠른 속도에서 강한 제동을 하면 전후 밸런스가 깨져서 차체의 균형이 틀어지겠고요. <br />
카센터도 아니고 검사소면 안재숙님 말씀처럼 롤러에 의한 바퀴 강제 회전 중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측정했을 건데, 거기서 이상이 있다고 했다면 이상이 있는 건 틀림없을 거에요. 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