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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로틀 밸드를 열면 rpm 상승이 되는 것은 맞군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5-30 15:11:33
추천수 13
조회수   3,561

제목

스로틀 밸드를 열면 rpm 상승이 되는 것은 맞군요.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Related Link: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

스로틀 바디 세척제로 청소하는 와중에 글쓴이가 이런 얘기를 하는군요.



"스로틀 밸브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rpm 이 부앙하고 상승한다"







물론 사진만 봐서는 차종이 무엇인지 확인은 안 되네요.



TPS 센서로 스로틀 밸브를 모터로 구동하는 형식의 차량인지 말입니다.







만약 손으로 스로틀 밸브를 돌려서 RPM 이 상승한다면 급발진 원인중 하나가 나온것일수 있겠죠.





TPS 센서도 보통 카본을 바탕으로 한 볼륨으로 구성되죠.즉 3 선식 센싱방식이기 때문에 이또한 3 선중 전원선 2 가닥중 한선이라도 절단되면 급발진 구성 요인이 되니까요.







+ 5 볼트를 최대 개방으로 설계된 차량의 경우 GND 선이 단선되면 센싱선에 +5 볼트가

뜨게 되죠.





물론 "스로틀 밸브가 개방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기 부족으로 시동이 꺼진다" 라고 주장할수도 있겠으나 캬브레다 방식이 아닌 스로틀 바디 형식의 경우 아이들시 공기 부족을 막기 위해서 바이패스 밸브를 달아서 공기량을 충분히 해주고 있죠.





즉 스로틀 밸브다 강제로 개방이 되서 TPS 센서가 개도각이 최대라고 인식하면 연료 분사량이 증가할 것이고 스로틀 밸브가 개방이 됐던 안됐던 악셀패달을 밝았건 안 밟았건 RPM 은 최대로 상승할 조건이 형성된 것이죠.



아이들시 공기량을 우회해서 공급하는 밸브의 이름이 기능이 안 나네요 IAC 라고 하는것 같은데 말입니다.



모든 차종이 다 그렇다고 할수는 없겠으나 진공 배압의 문제가 급발진을 읽으킬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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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승 2013-05-30 15:32:08
답글

원래 그런거잖아요 <br />
케이블 당기면 회전수 상승하잖아요, 부릉부릉. 20년전에도 그렇던데요<br />
엑셀페달과 케이블이 바로 연결된 차도 있고, 센서에 의해 모터로 당겨지는 차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br />
그거랑 진공배압 이랑 어떤 관계가 있나요?

김상철 2013-05-30 15:34:06
답글

tps고장시 그런 증상 나타날 수 있죠. 아반테 xd에서 다발생한 사례도 있구요.<br />
그런데 문제는 이 상태에서 드라이브에 놓아도 엔진이 울컥울컥하는 정도이지, 차가 튀어 나가고 그렇지는 않았습니다.<br />
<br />
소위 급발진이라고 주장되는 사례는 브레이크 밟아도 제동이 안 되고, 시동 걸자마다 튀어 나갔다는 게 제일 많고, 또, 인위적으로 가속이나 조작을 통해서 현상을 재현하려고 해도,급발진 상태의 그런 비정상적인 출력을

조상현 2013-05-30 15:42:55
답글

스로틀 밸브하니까 생각나는게 군용차량 중 일부는 스로틀 밸브을 운전석에서 조절할 수 있습이다. 겨울에 추울땐 스로틀 열어놓고 히터 틀어서 군화 데우고 그랬던 기억이 나네요.

daesun2@gmail.com 2013-05-30 15:44:17
답글

TPS 모터가 아니라 TPS 센서가 고장나면 밸브 개도각이 충분함에도 ECU 는 밸브 개도각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최대로 개발할수가 있죠.<br />
<br />
TPS 모터는 결국 TPS 센서된 데이타 값을 를 바탕으로 출력하니까요.<br />
<br />
<br />
<br />
버터플라이 밸브가 정확하게 조정이 됐는데 TPS 센서가 잘못되면 0 으로 입력되거나 5 볼트로 입력되면 최대 로 또는 최소값으로 개발되고 고정이 되죠

황준승 2013-05-30 15:48:03
답글

레이싱 즐기는 차가 아니라면 운전자의 요구에 의해 정비소에서 간단한 조작만으로<br />
회전수 4000 넘어가는 순간 드로틀밸브가 잠겨버리게 해버리는 장치를 달고 나오면 좋겠습니다<br />
4000 넘기기 쉽지 않잖아요. 2단에서 80키로까지 올려도 3500 밖에 안되던데요<br />
드로틀밸브가 닫혀도 ISC 밸브가 작동을 하니 시동은 꺼지지 않고 핸들이나 브레이크도 정상작동 하겠죠

조원식 2013-05-30 16:05:55
답글

TPS가 고장이건 아니건 출력=공기량 이기때문에 스로틀바디가 열리지않는한 급발진이란건 있을수 없습니다. 요즘 차량은 torque structure 의 제어 개념이기에 전자식스로틀이 달려있습니다.<br />
관련직종에서 일하는 한사람으로 진공배압 문제라는고 언론에 공개한건 정말이지 웃음만 나오네요.

protectwater@hanmail.net 2013-05-30 16:11:49
답글

제가 격은 급발진 상황을 조금 설명드리죠...<br />
<br />
tg그랜져 330 2008년식이었습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해서 1차선으로 나가면서 오르막에 추진을 받을려고<br />
<br />
액셀을 밟으니까 차가 갑자기 튀어나가더군요. rpm이 5천이상 올라가면서 속도가 순간적으로 180까지<br />
<br />
올라갔습니다. 놀라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전혀 안먹히더군요. <br />
<br />
머리속에서 시동을 꺼야하

daesun2@gmail.com 2013-05-30 16:14:45
답글

IAC 바이패스 밸브가 있기 때문에 스로틀 바디가 안 열려도 공기량은 충분하지 않나요?<br />
<br />
하춘수님 정말 항당한 이유로 급발진을 경험하셨군요.<br />
<br />
<br />
<br />
정비소는 재현이 안된다고 얘기하겠죠.<br />
<br />

황준승 2013-05-30 16:17:48
답글

아마 애기 귀신이 친절한 마음으로 대신 밟아주고 있었을거예요,. ㄷㄷㄷ <br />
<br />
바이패스 경로로 아무리 많은 공기 흐름이 있다한들 급가속 될 정도로 충분한 공기흐름이 될까요?

protectwater@hanmail.net 2013-05-30 16:19:35
답글

차량계통을 잘모르지만 당하고보니 드는생각인데...<br />
<br />
제가 느끼기에는 급발진은 엑셀페달 오작동이 아닌가 생각됩니다.<br />
<br />
이놈이 밟는 힘과 상관없이 붙어버리면서 열료를 과다주입 시킴으로 rpm을 올리고..<br />
<br />
브레이크를 밟아도 엑셀이 붙어버린 관계로 제동이 안되는것이 아닌가 생각되더군요.<br />
<br />
결국 엑셀신호와 브레이크 신호가 같이들어올때 엑셀신호를 끊고 브

황준승 2013-05-30 16:21:06
답글

저처럼 엑셀페달 절반 이상 밟아본 적 없는 사람 같으면 괜찮을까요?

protectwater@hanmail.net 2013-05-30 16:22:17
답글

그리고 찝찝해서 엑셀페달을 8만원인가 주고 교체 해버린 기억이 있습니다

daesun2@gmail.com 2013-05-30 16:35:57
답글

급발진 전체가 엑셀 페달 조작 실수라고 치부하기는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br />
<br />
TPS 센서가 잘못되면 ECU 가 스로틀 밸브를 최대 개발할수도 있죠.

조원식 2013-05-30 16:46:17
답글

제작사 내부에서도 아직 명확한 규명 못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확실한건 제작사에도 <br />
급발진 원인분석할려고 노력하는 팀도 있구요. <br />
진영철님 TPS센서가 스로틀 개방하진 않습니다. 단지 스로틀의 열림각을 센싱하는것이죠<br />
그리고 limphome 이란게 있어서요. 스로틀개도와 센서값과 일정 threshold를 넘으면<br />
바로 출력제한 들어갑니다.

임재욱 2013-05-30 16:58:34
답글

하춘수님 경험에 거들면 제가 보고들은 두번의 경우도 엑셀페달이 들어간 채로 안나오는 것 이었습니다.<br />
한번은 어렸을적 포니2 사촌형이 고속으로 달리는데 페달을 꾹 밟으니 다시 안나와서 손으로 뺐다는얘기를 들었습니다. 또한번은 90년도 후반 학교에서 목격한건데요. 차가 갑자기 굉음을 내며 후진하고 또 갑자기 전진을 해서 벽에 박은후 시동이 꺼지데요. 여교수님이 사색이 되서 내렸는데 친구넘이 주변사람에게 경고하고 시동을 다시 걸었는데

진현호 2013-05-30 17:07:40
답글

하춘수님의 경우는 급발진이라기 보다는 (끝까지 들어가서 안 나오는거라)풀악셀로 봐야죠 ... ㅎ<br />
그리고 급발진 사고는 임재욱님이 이야기 하시는 사례처럼 기어에 손을 안 댔는데도 차가 지 맘대로<br />
전후진을 반복하는 경우가 꽤 많다고 하더군요.

황준승 2013-05-30 17:19:31
답글

평소 밟지 않던 깊이까지 어쩌다 밟으면 페달이 잘 빠져나오지 않을 수도 있겠군요<br />
깊이까지는 윤활이 잘 되어있지 않거나 녹이 슬어 있거나요<br />
그렇다면 평소에 시동 걸기 전 엑셀 페달을 깊이 두세번 꾹꾹 밟아주는 습관 들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조윤호 2013-05-30 18:35:57
답글

급발진 나면 일단 변속기를 N 단에 놓으세요.. 그 담에 뭘 할지 생각 하셔야 합니다.

황준승 2013-05-30 19:43:59
답글

정신이 남아 있으면 시동키도 오프로 하면 되는거 맞죠?

성덕호 2013-05-30 22:50:14
답글

춘수님 케이스로 토요타가 미국에서 2년간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붇게 &#46124;었지요..<br />
<br />
지금의 도요타는 다시 예전수준의 매출과 수익을 회복했습니다. 경이적이지요..

박경덕 2013-05-30 23:43:10
답글

급발진이 일어나면 변속기를 N에 놓아도 시동키를 오프로 하려고 해도 다 소용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br />
아마 변속기도 제멋대로 왔다갔다 하고 시동키도 오프가 안될 것 같은데요.

황준승 2013-05-30 23:57:02
답글

시동키가 오프 안될리가 있습니까. 그냥 손으로 돌려서 끄면 되는데요<br />
시동버튼인 경우에는 문제가 된다고 들었습니다

daesun2@gmail.com 2013-05-31 03:35:13
답글

요즘 차량은 시동키 off 로 해도 일정 시간 동안 시동 유지하면서 엔진 냉각을 하는 기능이 있는것으로 기억하는데 그것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br />
<br />
특히 냉각팬이 엔진축에 연결된 놈이 아니라 모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말입니다.

김태경 2013-05-31 07:40:02
답글

시동끄면 핸들도 잠기도 즈레이크도 잠겨서 위험하지않나요? 요즘은 스마트 브레이크가 다 장치되는걸로 압니다만...브레이크와 악셀을 밟으면 브레이크 우선이 ㄷㅚㄴ다고 합니다

황준승 2013-05-31 07:57:43
답글

시동키 껐을때 냉각팬이 윙윙 돌고 워터펌프가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차는 있습니다<br />
하지만 엔진은 바로 꺼지잖아요

김기훈 2013-06-01 11:55:55
답글

핸들이 유압식이 아닌 이상은..... 시동 끄면... 모터 핸들은 바로 조향 불능입니다.<br />
<br />
현재로써는 조윤호님 말씀 대로 오토 기어를 N 에다 놓는 게 최우선입니다. <br />
<br />
실제로 급발진 상황에서 N에 놓고 급발진 상황이 벌어진 적을 동영상으로 본적이 있습니다. <br />
<br />
현재써는.... 그나마 알려진 유일한 대응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급발진이 일어난 상황에서 모면한 사람들의<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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