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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리튬 인산철 시동용 배터리가 슬슬 나오는군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5-26 11:57:57
추천수 33
조회수   14,208

제목

요즘 리튬 인산철 시동용 배터리가 슬슬 나오는군요.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Related Link: http://joonnoh.com/blog/1926

뭐 나쁘다는 생각은 안 드는데 한가지 아쉬운 것은 무엇이냐 하면.



자동차용 알테네이터는 겨울철 여름철의 충전 전압이 다르다는 거죠.





리튬인산철 배터리 4 직렬 배터리는 14.4 볼트를 항상 걸어줘야 제대로 만충이 되는데



자동차용 알테는 항상 14.4 볼트를 출력하지는 않는다는 거죠.겨울철에는 대부분 14.4 볼트 이상 올라가지만 여름철에는 그렇게까지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이 함정 같습니다.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시동용으로 사용할려고 하면 결국 알테네이터도 리튬 인산철 전용으로 제작된 놈이 나와야 인산철 배터리의 100 % 만충을 통한 사용이 가능하다는 거죠.



현재로서는 80~85 % 충전 밖에는 안된다는 것이 함정 같습니다.





리튬 인산철 배터리는 수명과 방전 사이클을 비교해 봐도 성능 비교에서는 상대가 안되기는 합니다.



또하나 급속 충전을 하면 수명이 확 줄어들기 때문에 대부분 0.5c 나 1c 충전을 걸기 때문에 차량이 잘 나간다는 착각도 들수 있겠네요.



충전 시간이 긴만큼 차량 운행 시간도 길어져야 한다는 거죠.







또하나 20a 용량가지고 2000 cc 자동차 시동 걸어줄수 있다고 하는데 뭐 가능은 하지만

배터리 수명이 확 줄어드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 냉점입니다.



납산 80a 배터리라면 최소한 60a 급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해줘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생각입니다.





뭐 수십만원 들여서 2~3 년안에 교체한다고 하면 눈물이 앞을 가릴 일이니까요.





인산철 배터리 가격이 납산 배터리의 2 배 정도로만 내려온다고 해도 양산차 업체에서도 적용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격이 높은대신 납산 배터리보다 수명이 최소한 3~10 배 정도는 될테니까요.





양산차 업체에서는 가격 때문에 손 못대지만 튜닝 업체에서는 하나의 유행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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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석진 2013-05-26 12:19:58
답글

말씀하시는게,, 우리가 흔히알고 있는 자동차 본넷밑에 있는 납축전지 말씀하시는건지요? 최근에는 휴대폰/노트북에 들어가는 리튬이온전지로 대체하는 것도 여러곳에서 개발중인거 같더군요.. .물론 가격이 엄청 비싸니,, 현재와 같은 납축전지와 동일한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현재의 납축전지 용도와 더불어서,, 에코모드 등에서 리튬이온충전지 활용해서,, 연비 올리는 용도로 활용할려는 듯 합니다... 예상되는 성능과 상승하는 가격 등을 비교해보니

daesun2@gmail.com 2013-05-26 14:29:16
답글

리튬 이온 배터리는 아니구요.<br />
<br />
리튬 인산철인데 가격과 성능 모두 리튬 이온 배터리와 납산 배터리 중간쯤에 위치한 배터리죠.<br />
<br />
<br />
요즘 고급형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은 리튬 이온 배터리를 중 저가 모델에는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채용하는 추세요.<br />
<br />
안전이라는 측면과 폭발의 위험성에서는 리튬 이온보다 한참 위죠.<br />
<br />
<br />
납산 배

김동수 2013-05-26 21:02:48
답글

지금 배터리도 불편하지 않는데요...

daesun2@gmail.com 2013-05-26 22:25:41
답글

지금 배터리는 수명이 짧고 완전 방전.몇번하면 수명이 끝나는 것이 단점이죠

황인수 2013-05-27 09:27:28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br />
리튬 인산철 배터리도 있네요.<br />
<br />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br />
얼터네이터는 밸트로 상시 연결된 것으로 아는데<br />
만충시 전류 차단한다고 연비가 좋아지나요?<br />
<br />
아니면 인산철 배터리가 무게가 적게 나가서<br />
연비가 향샹 되는 건가요?<br />
<br />

daesun2@gmail.com 2013-05-27 11:37:00
답글

알터가 충전 전류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알터 전압과 인산철 배터리 전압이 동일해 지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지 않고 또하나 인산철 배터리 전압이 일정이상 올라가면 배터리 보호 회로가 충전 전류를 차단해 버립니다.<br />
<br />
알터하고는 관련이 없어요.<br />
<br />
그리고 인산철 배터리는 보통 납산 배터리 중량의 절반 정도 나갑니다.납산 배터리는 완충이 되도 어느정도는 충전 전류가 흘릅니다.<br />
<br />

황인수 2013-05-27 11:50:44
답글

네 ~ <br />
그런데 얼터네이터가 발전기이고 <br />
엔진 구동부 축에 밸트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br />
전류의 사용 여부와는 관계 없이 상시 부하를 일으키므로 <br />
에어컨 컴푸레샤와 달리 연비에 영향을 줄 것 같지 않아서요.<br />
<br />
무게가 가벼운 것은 연비 향샹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황인수 2013-05-27 12:25:08
답글

네 좀더 찾아보니 <br />
얼터네이터는 영구자석이 아니라 필요시 고정 코일에 전류를 흘려<br />
자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이군요.<br />
그렇다면 변동 부하이므로 연비 향상을 가져 올수 있겠습니다.<br />
<br />
덕분에 공부하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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