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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십일조에 대한 글하나....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5-23 11:27:30
추천수 12
조회수   2,365

제목

[펌] 십일조에 대한 글하나....

글쓴이

이명재 [가입일자 : 2002-07-08]
내용
조누가 목사님이 쓰신 "십일조를 넘어서" 라는 책이 있습니다. 십일조의 유래와 성경적 의미, 그리고 현대인과 십일조의 관계 등을 포함하여 rooney 님의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변이 이 책에 잘 나와 있습니다. 한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책 내용을 몇가지만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1) 구약의 십일조의 근본 목적은 기업이 없는 레위인들의 생활을 위해서 다른 열한부족이 소산물을 나누는 것입니다. 이로써 레위인들은 땅을 분배받지 못했지만 농사나 목축에 시간을 뺏기지 않아도 성전 봉사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후대에 가면 소득이 없는 레위인뿐만 아니라 고아와 과부, 유랑객들을 위한 용도로도 사용하게 됩니다.



(2) 재미있는 사실은, 장사로 번 돈이나 빵을 굽거나 신발을 만들거나 목수일을 하거나 목동일을 하여서 번 돈 등의 토지소산물과 관련없는 수입은 십일조의 대상이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 돈은 성전세나 일반 헌금 혹은 그외의 다른 세금을 내는데에 사용되었지요. 전리품 역시 십일조의 대상이 아니었음도 성경에 분명히 나옵니다. 민수기 31:25~30 을 참고하시면, 거기서는 전리품의 500분의 1 혹은 50분의 1을 레위인에게 주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전리품은 십일조로 바치는 대상이 아니었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원칙적으로 십일조는 토지의 소산물과 가축의 십분의 1을 드리는 것이었고 돈으로는 절대 드리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멀리서 와야 하는 경우는 곡식이나 가축값에 해당하는 돈을 가지고 와서 성전 인근에서 다시 물품을 구입하여 바치도록 하였지요.



왜 이렇게 토지와 관련된 산물들만 십일조의 대상이었을까요? 그것은, 십일조의 근본정신은 "토지는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인정하는데에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하나님께 속한 토지에서 거둔 소산물들은 이스라엘 공동체가 모두 골고루 소유하라는 이야기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땅이 안식하는 제 7년에는 모든 백성들이 십일조를 내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분명히 안식년이라도 장사를 하든 목수일을 하든 어떤 형태로든 수입이 있었을텐데 말이지요 ~ 왜 이런 안식년 규정에 대해서 오늘날의 교회에서는 아무 말도 없는 것입니까!!)



그러므로, 십일조는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소득이 없는 고아와 과부 및 나그네들을 위해 공동체의 음식을 나누어 먹음으로써 토지의 주인이신 하나님께서 명령한 나눔의 삶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4) 그런데, 문제는 이런 십일조를 골고루 나누어 주지 않고 중간에 착복하는 제사장들이 있어서 많은 레위인들이 가난의 고통을 겪는 일이 자주 있었고, 이 때문에 성전봉사를 기피하는 레위인들이 늘어났으며 성전의 권위는 갈수록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들에 분노한 하나님께서 제사장들을 책망하시는 내용이 바로 말라기서의 내용입니다. "온전한 십일조를 바쳐라" 는 말라기서의 구절도 문제가 많은 번역인데, 이를 원어의 뜻에 맞게 바로 잡으면 "모든 십일조들을 창고에 들이라" 는 내용으로서, 백성들이 바친 십일조들을 제사장들이 빼돌리지 말고 (하나님의 것을 제사장들이 도둑질하지 말고!!!) 모두 창고에 채워넣어 레위인과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라는 말씀입니다. 결코 성도들이 십일조 헌금 안 하는게 하나님의 재산을 도둑질한다는 뜻으로 쓰여진 말씀이 아닙니다.



(5) 십일조는 근본적으로 성전에 봉사하는 레위인들 및 가난한 이들을 위한 용도였으므로, 주후 70년경에 성전이 파괴되고 이스라엘 공동체가 흩어진 신약시대에는 더이상 율법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예수님께서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십일조도) 버리지 말아야 할 것이니라" 고 말씀하신 것은 그 당시는 아직까지 성전이 버젓이 제 기능을 다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러신 것이지, 오늘날의 교회에서까지 십일조 헌금을 바쳐야 한다는 말씀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그러므로, 율법규례로서의 십일조는 신약시대에는 폐기되었다고 결론지어야 할 것입니다.



(6) 다만, 구약의 십일조가 추구했던 나눔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충분히 교회가 발휘할 수 있는 것이며, 당연히 발휘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십일조나 헌금이라는 말은 한번도 쓰지 않고 "연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각 지역의 교우들이 재산을 모아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도록 이끌었던 것입니다. 오늘날의 교회는 십일조의 본래 정신을 되살려 가난하고 구제받아야 할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일들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십일조 안 내면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는 것이고, 십일조를 잘 내면 복을 넘치도록 받을것이라는 샤머니즘적인 기복신앙은 이제 그만 한국교회에서 사라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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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동윤 2013-05-23 11:31:09
답글

유익한 지식을 새로 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br />
<br />
그런데, 문제는 저런 글을 쓰시는 목사가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이지요. 그것도 극히 일부.

이상규 2013-05-23 11:43:47
답글

저 시대에도 행해졌던 복지를 지금도 때가 아니라고 하면 안된다는 분들이 꼭 보셔야겠군요.

임형도 2013-05-23 12:12:33
답글

비개신교인이지만 평소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임재우 2013-05-23 12:19:27
답글

십일조의 안식년은 처음 알았네요. 이렇게 알면 알수록 옳고 그름의 판단이 서는데<br />
작금의 목회자들은 아직도 6~70년대 프레임에 갖쳐서 신도들이 똑똑해지는걸 원하지 않죠.

황준승 2013-05-23 12:19:48
답글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십일조도) 버리지 말아야 할 것이니라"<br />
ㄴ 이 말 한마디로 인해 한국교회가 번성한 것이었군요. ㄷㄷㄷㄷ

임성대 2013-05-23 12:22:16
답글

위의 내용은 목사님들이라면 기본적으로 다 아는 내용들입니다.<br />
다만 십일조를 자신의 욕심을 위해서 오남용는 것이 문제입니다.<br />
<br />
그리고 구약에서 십일조정신과 유사한 말씀들도 있어요.<br />
추수할때 떨어진 나락을 줍지 말고 그냥 두라거나 담장 너머 길가로 무화과나무 가지와 열매가 열려있어도 그건 그냥 두라는 말씀도 있는데 모두 없는 자들을 위한 배려를 명령한 하나님의 말씀들입니다.

홍상용 2013-05-23 12:23:38
답글

잘봤습니다.<br />
좋은 글이네요. ^ ^

황준승 2013-05-23 12:39:47
답글

이삭줍는 여인들 이라는 그림 작품은 성경말씀에 어긋나는 것이군요, ㄷㄷㄷ<br />
<br />
이제 우리나라 교회는 십일조에 적응이 되어 있어서, 양심에 따라 그거 폐지하게 되면 <br />
경쟁력 상실할 교회들이 아주 많을 것 같습니다

임성대 2013-05-23 12:49:15
답글

이삭줍는 여인들에 나온 그녀들은 아마도 성경에 나오는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던 룻과 같이 일용할 양식이 부족한 형편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호창국 2013-05-23 13:06:39
답글

상당히 설득력 있는...근거있는 주장이네요.

박현섭 2013-05-23 13:29:43
답글

저도 크리스찬이지만, 부끄럽울때가 많습니다.<br />
현대기독교, 기업화 되어가는 교회, 본질을 벗어나고 있는 교회가 너무 많은듯 합니다. <br />
아는게 병, 모르는게 약이라는 말처럼 교회속을 들여다 보기 시작하면서 실망이 커지는 건 부인할수 없습니다. 무조건 기독교를 나쁘다고 하는 건 나쁘지만, 바른소리를 듣고도 기득권을 놓치기 싫어, <br />
못들은 체 하는기득원자들은 더 나쁜 것 같습니다. <br />
<br />

성낙영 2013-05-23 13:40:05
답글

교회는 그냥 부도덕한 기업일 뿐이죠.

곽영호 2013-05-23 14:03:33
답글

퍼갑니다

장재영 2013-05-23 14:25:53
답글

<br />
<br />
원래 좋은 일은 잘 퍼지지않고 나쁜 일은 쉽게 퍼지기때문에 개신교목사들중에 나름 좋은 일(일반적인 시점에서) 하는 사람들 많을겁니다. <br />
하지만 작은 교회가 다 깨끗한건 아니죠. <br />
누구나 큰 교회지을수 있다면 다 그렇게 하겠죠. <br />
하지만 문제는 자본금및 단체에서 지원받을수 있는 빽줄인데 그게 안되면 작게 짓는거고 <br />
작게 시작해 크게 벌면 다시 크게 짓는거죠. <br

서대국 2013-05-23 14:28:53
답글

이명재님이 요약하신건가요^^? 퍼가도 될런지요?<br />

김현수 2013-05-23 14:33:01
답글

십일조를 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걸 하나님의 입장에서 운영하지 못한 일부 교회의 문제일 수 도 있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십일조 생활이 가장 쉬운 믿음 생활중의 하나가 아닐런지.....

황준승 2013-05-23 14:54:14
답글

임성대님 말씀이 맞겠군요. 예수님 말씀대로 이삭을 남겨두었기에 저 여인들이 주을 수 있었겠네요<br />
<br />
신학대학이 많아지고 목사를 많이 양성 할수록 부작용도 커지겠지요<br />
<br />
목사 입에서 십일조라는 단어가 언급되는 것 자체가 문제 있는 것이군요.<br />
십일조 생활이 뭐하는 생활인지는 모르겠으나, 믿음이 강하고 베푸려는 마음이 크면 수입의 50%도 <br />
낼 수 있겠지요. 궁핍하면 1% 를 낼

임성대 2013-05-23 15:34:40
답글

십일조라는 신앙행위는 그릇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것 자체가 해로운것이 아니라, 십일조 행위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과 교회, 나아가서는 사회에까지 해악이 될수도 있지만 선하고 시대에 부합하는 의미를 부여할수 있다면 아주 유익한 것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 의미 부여를 하는 사람들이 목회자와 신학자들인데, 자신(교회라고 말하지만 사실은 자기자신)만을 위한 의미를 부여하기때문에 여타 다른 이들에게 악영향(그릇된 신앙)을 끼치게되는

이명재 2013-05-23 15:36:30
답글

아뇨 저글 통째로 퍼온겁니다. 저도 궁금해서 검색해본거였는데~ 요약이 잘되있고 이해가 잘되는 글이라 혼자보기 아까워 퍼온거지만 혹여 글을 쓰신분께 해가될까 몰라 출처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박윤환 2013-05-23 18:08:30
답글

제가 이십 몇년 전 대학시절에 열독했던 에덴의 불칼(라하트하헤렙) 저자 조성기 작가님이 조누가님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의 십일조를 넘어서를 미국에서 학위 공부할 때 읽고 많은 감명을 받았었구요. 이 책을 제가 당시 다녔던 이민교회의 일부 성도분들과 나눴는데 담임 목사님께서 매우 불쾌해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이후 그 교회를 떠나고나서 미국에서도, 한국에 돌아와서도 교회를 더 이상 다니지 않습니다. 십일조를 내고 안내는 것으로 성도의 신앙의 깊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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