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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신차 구입 후 엔진오일은 초반에 한번 교환해주는 것이 좋은가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4-22 09:29:33
추천수 0
조회수   2,203

제목

디젤 신차 구입 후 엔진오일은 초반에 한번 교환해주는 것이 좋은가요?

글쓴이

도형민 [가입일자 : 2005-07-26]
내용


엑센트 디젤 신차 구입 후 2,500km 정도 탔습니다.



요즘 엔진오일은 8,000~10,000 km 정도에 한번 교환하면 된다고 뉴스에서 본 것 같은데...



주변에서 신차는 2,000km 정도에 한번 교환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유는 쇳가루 등의 이물질 제거에 필요하다는데...



이 말은 꽤 오래전부터 들었는데 사실이 맞나요?



(오일이나 자동차 부품이 많이 좋아져서 현재는 그렇지 않다고 봤는데 자동차에 대해서 잘 모르고 귀에 들리니 또 그런가 싶기도 하네요.)



저는 월 4,000~5,000km 정도 운행할만큼 주행거리가 길기 때문에 소모품 교환에 대해서는 부담과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종류에는 순정? 합성유? 일반적으로 어떤걸 더 선호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추가로 운전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인 필수 교환 소모품은 어떤게 있을까요?



질문은 엔진오일이지만 다른것도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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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국진 2013-04-22 09:36:40
답글

지금 순정으로 한번 갈아주시고 5천키로뒤에 인터넷으로 합성유 구입해서 협력점에서 교환해주시면 됩니다.<br />
저는 이렇게 합니다^^

한선종 2013-04-22 09:42:27
답글

그냥 매 1만킬로마다 순정으로 교환해주고 있습니다. 쇳가루 이물질.........옛날이야기죠 <br />
사실 우리나라 엔진오일 과소비가 좀 심한편이죠<br />
정비소에서는 물론 자주갈면 이익이겠지만

전성환 2013-04-22 09:47:00
답글

다 옛말이죠. 그냥 순정 만킬로때 교환하셔도 무방합니다. 카센타의 상술이에요

motors70@yahoo.co.kr 2013-04-22 09:50:46
답글

쇠가루 그런것 무시하셔도 됩니다.전 믿지는 않지만 정신건강 차원에서 2000km타고 순정보다 더 싼 합성오일로 교체 했주었습니다.

송준영 2013-04-22 09:51:48
답글

카센타에가면 아직도 3개월마다 교체하라고 하는곳도 있습니다.<br />
전 1달에 500킬로 뛰는데도요.<br />

motors70@yahoo.co.kr 2013-04-22 09:54:25
답글

거리수도 중요하지만 얼마 안뛰어도 1년에 한번정도는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황준승 2013-04-22 09:56:34
답글

설사 쇳가루가 생긴다해도 엔진오일 필터에서걸러질텐데요 뭘

송준영 2013-04-22 10:07:37
답글

차량 메뉴얼 보면 <br />
현기차는 15000킬로미터,12개월 둘중에 먼저 도래하는것을 기준으로 교체하라고 되어있습니다.<br />
르삼차는 10000킬로미터,6개월 둘중에 먼저 도래하는것을 기준으로 교체 하라 되었구요.<br />
자동차 회사에서 어련히 빨리 교체하라고 하는데도 이정도 인거 봐선 <br />
우리들이 너무 자주 교체하고 있긴한거 같습니다.

송준영 2013-04-22 10:08:21
답글

르삼차중 에셈7의 vq엔진은 오일 소모가 크긴한거 같은데<br />
현기차는 정말 1년되어도 오일색이 거의 멀쩡합니다.

염원용 2013-04-22 10:09:54
답글

요즘 차는 타이밍벨트가 체인이라서 신차는 2000-3000km 되었을때 엔진오일을 <br />
교환해줘야한다는데 맞는 말인지 모르겠네요.

이종근 2013-04-22 10:10:03
답글

과거의 유물 + 카센타 상술이죠.<br />
차 매뉴얼대로 하면 됩니다.

최원섭 2013-04-22 10:47:41
답글

1년 또는 1만키로 둘중에 먼저 도달하는 넘에 맞춰서 교환해주시면 됩니다. 아무 문제 없어요 ^^

권윤길 2013-04-22 10:49:38
답글

신차는 쇳가루가 더 나올 수는 있겠지만, 그 쇳가루가 동동 떠다니지는 않아요.<br />
<br />
엔진 오일 순환은 오일 팬(엔진 제일 밑에 있고요)에 고인 기름을 펌프로 뽑아 올려서 엔진 내부에서 분사하고, 그게 이물질을 씻어서 밑으로 흘러내리면 오일 팬에 고이고 다시 끌어올리는 순환식입니다.<br />
<br />
그런데 오일 팬에서 끌어올리는 단계에 오일 필터가 있어서, 거기서 쇳가루나 슬러지 따위가 여과되고 깨끗한 오일만 위로

황준승 2013-04-22 10:57:43
답글

타이밍체인이랑 엔진오일 변질이랑 무슨 관계가 있나요? <br />
<br />
유독 엔진오일은 더 민감하게 교환해야 하는건 맞지요. 오염이 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오일이니까요<br />
열도 많이 받고, 폭발가스나 찌꺼기도 머금게 되고요. 특히 디젤엔진오일은 더 하죠<br />
그래서 매뉴얼에서 어긋나지 않게 1만키로마다 교체하려고요. 지금 3000키로 달렸네요<br />
<br />
엔인오일필터는 엔진 들어내지 않는이상 교체나

권윤길 2013-04-22 11:02:25
답글

오일 필터는 엔진 오일 교환할 때 항상 같이 교환해요. 주먹만한 깡통 빼서 버리고 새 걸로 넣는 거 보셨을 거 같은데요. 모르는 척 하시다니... 그 안에 부직포 필터가 부채처럼 접혀서 빼곡히 들어있어요. ㅎㄷㄷㄷㄷㄷ

황준승 2013-04-22 11:14:15
답글

아, 맞다. 잠시 정신이 딴데 가 있었네요. ㅠㅠ<br />
그거 말고요, 엔진오일 플러싱 하는게 좋지 않냐고 정비사분께 여쭤봤더니<br />
크랭크실 내부인가 하는 곳에 철망 같은게 있는데, <br />
플러싱 하면 찌꺼기가 거기에 왕창 끼이게 되어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하더군요.<br />
사실일까요?

권윤길 2013-04-22 11:23:51
답글

글쎄요, 그건 모르겠네요. ㅠㅠ<br />
저는 엔진 돈 들이나 안 들이나 폐차까지 엔진이 속 썩이는 경우는 없다 생각하는 쪽이라서요. ㄷㄷ

박종열 2013-04-22 12:32:51
답글

차량 잘 유지하려면.... 3천Km마다 갈라고도 하는데..... 장삿속인 것 같씀돠...

박현섭 2013-04-22 12:33:05
답글

전 다른건 신경안써도, 오일은 5천에 한번씩을 갈아주려고 신경습니다. 다른건 뭐, 카센타에서 하라는 대로 잘안하구요. 덜덜 거리는 소리가 날때쯤 카센타 보다는 아예 기아차 정비공장같은데로 들어가버립니다. 조금 비싸도 그게 더 싸게 먹히더라구요. <br />
<br />
엔진오일 7000천 정도 마다 교환, 잊어버릴때가 많아서, 타이밍 11만, 미션오일 12만 정도, 타이어는 마모도 보고 교환, 그리고 다른건 딱히 미리 예방정비? 같은건 잘

황준승 2013-04-22 12:53:55
답글

휘발유차 1만키로마다 교체해서 21만키로인데, 힘 좋습니다. 고장 없었고요<br />
지겨워요.... ㅠㅠ<br />
이럴 줄 알았으면 그냥 3만키로마다 교체해 주는건데 말이죠

권태형 2013-04-22 13:49:24
답글

쌍용은 5천킬로에서 한번..<br />
그리고 1만킬로마다 교환입니다.

황인수 2013-04-22 16:29:46
답글

디젤 엔진 조립 라인을 보면(가솔린 엔진도 마찬가지지만)<br />
쇳가루가 발생할 만한 부품은 세척기를 통해 세척을 합니다.<br />
(실린더 블럭과 크랭크 샤프트, 헤드 블럭) 나머지 부품은 단위 부품이라<br />
쇳가루가 염려 될만한 것은 없습니다.<br />
예전에는 조립 작업자들이 면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여 엔진 부품에 <br />
미세한 실 부푸러기들이 뭍어 났습니다만 요즈음은 코팅 장갑을 착용하여'<br />
그런

김성건 2013-04-22 19:49:33
답글

디젤차량이면 연료필터를 회사추천 교환주기보다 자주 갈아주시는게 좋습니다.<br />
연료필터 교환하실때 연료에서 나오는 쇳가루 보시면 놀라실겁니다.<br />
이게 인젝터에 박히면 차가 소음,진동이 심해지며 연비도 나빠집니다.<br />
<br />
두번은 카트리지만 교환하시고 세번째는 앗세이로...이렇게 교환하시면 비용도 큰부담이 않됩니다.<br />

황준승 2013-04-22 21:06:45
답글

연료필터가 쇳가루를 제대로 못 걸러주는 경우가 있나보죠?

황인수 2013-04-23 08:49:04
답글

김성건님/<br />
연료 필터에서 쇳가루가 나오나요?<br />
연료 계통은 마모되는 부분이 없을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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