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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자동차 휠 사이즈, 타이어 가격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3-27 16:22:05
추천수 20
조회수   3,357

제목

[질문] 자동차 휠 사이즈, 타이어 가격

글쓴이

김창훈 [가입일자 : 2002-08-22]
내용
안녕하세요?

nf소나타에 15인치 휠 쓰고 있는데요,

좋은 것은 못쓰고 적당히 타협해서

타이어를 보통 10만원 정도로 끼웠습니다.



휠을 17인치로 바꿔볼까 합니다.

항상 가는 타이어 가게에 깨끗한 순정 중고 휠이 나와있더라구요.



1. 17인치 휠 끼우면 어떤 좋은 점이 있나요?



2. 17인치 휠에 끼울 타이어 가격은 한 짝당 15만원 정도라고 하는데,

동급인 경우, 왜 15인치 휠 타이어와 17인치 휠 타이어 가격 차이가 심한가요?

바깥원 크기가 같다면 더 싸야할 것 같은데요.



답변 미리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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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경 2013-03-27 16:34:43
답글

뽀대나는 것 빼고는 머 거의다가 단점 투성입니다.<br />
저 같은 경우는 연비가 2km/l 정도 떨어졌구요~ 승차감이 하드해집니다. <br />
타이어의 가격차이가 나긴 나지만 심하게 차이나진 않구요 짝당 2~3만원 정도...<br />
물론 타이어의 가격은 메이커와 타이어 등급에 따라 가격차이가 큰 편이니까요...<br />
<br />
저라면 그냥 15인치 타거나 인치업하더라도 16인치에서 하는게 낫지 않을까 합니다만...<br

김창훈 2013-03-27 16:40:18
답글

죄송합니다. 아둔해서, 하나를 배우면 둘을 끼치는 게 아니라 <br />
궁금한 게 더 많아지는 스타일이라... <br />
<br />
연비가 왜 떨어지나요? '15인치 순정휠+타이어 : 17인치 순정휘+타이어'에 <br />
무게나 외경 지름에 차이가 생기나요? <br />
무게가 많이 차이나거나, <br />
타이어 외경이 작아진다면 더 많이 회전수가 많아지니 그럴 것도 같지만 <br />
제 생각에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아서

최승구 2013-03-27 16:48:34
답글

일단은 '15인치 순정휠+타이어 -> 17인치 순정휠+타이어' 로 바꾸면, <br />
무게차이가 납니다. 달아봐야 알겠지만, 개당 5kg이상 날겁니다.<br />
그러면, 연비차이가 나게되고, 17인치가 일반적으로 광폭타이어일겁니다.<br />
광폭은 접지면적이 늘어나므로 연비저하가 따를거구요.

문경환 2013-03-27 16:55:17
답글

타이어의 직경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br />
가다 서다의 반복이 많은 차량은 작은 직경이 났고요<br />
장거리 운행이 많은 차량은 직경이 크면 좋습니다...^^<br />
15 -> 17의 경우는 휠무게도 있지만 타야 직경이 커져서 그렇지 않을까 싶네요...<br />
가다서다의 반복이 많은 차량에선 타야 직경이 엄청 큰차이 입니다...

조용상 2013-03-27 16:56:22
답글

뽀대말곤 없어요. 차종마다 출력,연비에 맞는 적당한 순정 휠타야 사이즈가 있죠. 넘어서면 돈들어갈일 뿐.

이연경 2013-03-27 16:58:56
답글

승구님 말씀 맞습니다. 17인치 휠을 경량으로 쓰면 좀 더 괜찮겠지만 기본적으로 바닥과 접하는 접지면적이 넓어짐으로써 마찰이 많이 생기구요~ 그만큼 바닥의 요철을 보다 넓은 면적으로 받아들인다고 생각하시면 승차감이 안 좋아지는 이유도 이해가 되실듯..^^ 또한 17인치 정도 되면 타이어도 얇아 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면서 딱딱해지는 거죵~ 예전에 포르테 15인치 몰다가 17인치 순정휠타이어로 인치업 한 뒤 후회 많았습니다. 근데 멀리서 보면

진현호 2013-03-27 17:07:20
답글

뽀대 이외에도 접지력이나 코너링은 더 나아질테니 스포츠 주행을 즐긴다면 고려해도 되지만 <br />
그게 아니고 출퇴근용에 느긋한 운전 스타일이라면 돈 들여 쓸데없는짓 했다고 후회하실겁니다.

이상국 2013-03-27 17:08:25
답글

nf, 로체 영업용은 거의 15인치입니다, 연비차이가 많이......

윤성중 2013-03-27 17:09:05
답글

1. 핸들링이 좋아지죠. But 현가장치의 동반 교환이 아니라면 별 의미가 없어요. 승차감만 해치죠. <br />
<br />
2. 타이어의 접지면적 대비 높이의 비율(편평비라고 합니다.)이 낮아지므로.. 성능좋은 타이어를 고르실 수 있는 폭이 넓어집니다. 당연히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가죠. 성능을 선택하면 어쩔 수 없이 뒤 따르는 고통입니다. 편평비가 낮아질수록 타이어의 성능은 올라가며.. 가격도 비례합니다. <br />
<br />

김창훈 2013-03-27 17:39:25
답글

많은 분들의 정성스런 댓글들로<br />
바퀴와 타이어의 관계를 이해했습니다^^<br />
고맙습니다(__)

6c33c@paran.com 2013-03-27 18:28:41
답글

현재 운행중인 일상적인 주행에서...<br />
<br />
차가 탁탁거리거나 노면소음이나 충격이 불쾌하시면 인치업하시면 안되고요..<br />
<br />
그런건 별로 모르겠는데....차가 헐렁하다 휘청거린다..등이 불만이시면 인치업하실만하고요..<br />
<br />
애매하시면 현재 공기압이 35이하이시면 일시적으로 38 정도로 넣으시고 하루만 늘 다니던 코스로 다녀보세요..<br />
<br />
공기압 3-4정도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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