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산차중에선 르삼차에서만 밀고있죠. ㅎㅎ<br />
전반적인 주행느낌은 나쁘지 않습니다. 주행중 액셀을 밟으면 엔진은 바로 반응하여 엔진소리는 웅~하며 증가하지만 실제 가속은 한박자 늦는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무단이기때문에 변속쇼크는 전혀 없구요.<br />
정차중 출발시 초기 반응및 가속은 좋으며 변속구간에 대한 동력손실이 없기때문에 꾸준하게 밀어주는 느낌은 있습니다.<br />
다만 구조상 열이 많이 발생할수 밖에 없는 변속기인지
벌써 세월이 좀 지나긴 했습니다만 10년 정도 CVT 개발 담당이었습니다. 그래서 설명 드릴려구 했는데...<br />
오세영 님이 거의 정확하게 지적해 주셔서 말 보테봐야 사족이네요.. ㅠ,.ㅠ CVT도 지난 20년간 많이 발전해서 연비는 좋고 보통 AT와 약간 느낌이 다른게 단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크가 작아요.. )
제가 2002 ef 쏘나타 cvt 탔었습니다. 저는 타면서 미션에 불만이나 문제점 하나도 없습니다. 지금도 제 후배가 가져가서 잘 타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탄게 르노삼성 qm5 개솔린 탔었는데요 이넘도 cvt 입니다. 변속 충격 없고 가속감도 좋습니다. 일반 변속기처럼 울컹하면서 치고나가는 맛이 느껴지질 않아서 그렇지 가속력 좋습니다. 전 두번다 아무 문제 없이 사용했었내요, 참고로 후진으로 언덕 올라갈때는 환장합니다...자꾸 밀려요..힘조
스바루 레거시 2.5 CVT타고 있습니다. 변속충격 전혀 없이 부드럽구요 스타트할때나 추월할때 굼뜨지 않고요 밟아주면 잘 나갑니다. CVT 처음 타보는데 생각보다 아주 괜찮네요. 최원섭님글 보니 후진으로 언덕 올라가는 것은 안해 봤네요. 주차장에서 한번 실험해 봐야 겠습니다~
닛산이 가장 진보한 CVT 기술을 갖고있다고 얘기하더군요. 2월에 한참 패밀리세단 보러다닐때 신형 알티마 타봤는데, 거의 오토매틱에 근접한 느낌을 주긴 합니다. 물론 가속시 약간의 딜레이같은게 느껴지기는 했습니다만, 이정도면 뭐 훌륭하네...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자기들 말로는 신형 알티마가 5세대, 신형 어코드에 적용된 게 한 세대 전 기술이라 하고 르삼에 적용된 건 두 세대 전 것이라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