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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여사의 자기중심성, 혹은 자기중심적 운전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3-12 21:14:55
추천수 6
조회수   1,808

제목

김여사의 자기중심성, 혹은 자기중심적 운전

글쓴이

이인성 [가입일자 : 2001-01-26]
내용
황당하고, 어이없는 주장으로 들리겠지만, 일단 한번 들어 보세요. ㅎㅎ

전에 한번 언급한..

남자는 본질적으로 사람은 모두 같다......라는 전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다르다고 주장하면, .....'에이~ 그럴리가?, 그냥 그 사람의 특징이지,'

혹은 '소수의 어떤 맛이간 사람들이지..' 정도로 인식합니다.

이건 남자의 본질적 사고의 오류인데..

태어날때부터 이런 사고를 하고 있으니, 오류라기 보다는.. 원래 그렇다 라고 해야겠죠.





그럼 황당한 주장을 해보겠습니다.

운전을 할때, 남자는 도로를 먼저 인식하고,

그 위에 내가 달려가는 것이라 이해합니다.

그러나 여자는

나를 먼저 인식하고, 도로가 움직인다고 이해합니다.



황당하죠?



우리가 열차를 타면, 출발시 스윽 움직임을 보일때

나는 가만 있는데, 주변이 뒤로 움직이는 것 같은 경험 해보신적 있죠?

바로 이게 여자들이 도로를 인식하는 개념입니다.



네비게이션 화면을 보면, 차는 가만히 있고,

주변 화면이 지나가는 것으로 표현되는데,

이걸 보고,

남자는 내가 달려간다고 인식하는데 비해,

여자는 그 도로들이 나를 지나간다고 인식합니다.

이런 인식을 가지고 운전을 하는거죠.



좁은 공간에서 주차를 못하는 것도...

남자는 그 좁은 공간에 내가 쏙 들어간다고 인식하고 주차를 합니다.

그러나 여자는 그 공간이 내게 다가와 나를 감싼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주차가 어려운 것입니다.

내가 움직이는데 따라, 나는 가만있고, 3면의 벽들이 움직인다고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이해가 갈겁니다.



후진에서는 더 심각하게 나타나는데,

여자들이 후진을 못하는 것은..

내가 핸들을 돌리는 반대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공간이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이를 남자의 개념으로 대입하면,

트레일러를 하나 달고 후진하는 것과 같은 움직임입니다.

트레일러 달고 후진하려면, 반대의 반대로 핸들 돌려야 하죠.





이런 인식을 가진 이유는

'나를 기준'에 놓고 주변을 이해하는 사고 구조 때문입니다.



전에 운동장 김여사 사건때도 한번 언급했는데,

여자는 내가 움직이면, 주변이 내게 다가오는 것이라 인식하기 때문에,

코 앞에 있는 사람도 그냥 쳐버립니다.

그리고 자기가 더 놀라죠.

왜냐면, 그 사람이 내게 달려와 내차에 박은 것이니까요.

내가 달려가 친 게 아니라,

그쪽에서 달려들어 나를 친 것...이라고 인식한다는 뜻입니다.



여자가 지도를 잘 못보는 이유도..

나를 기준으로 지도를 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남자는 지도를 먼저 세팅하고, 내가 어디 있는지 찾지만,

여자는 나를 기준에 놓고, 지도를 어떻게 놔야 할지 고민을 합니다.

그래서 지도를 빙빙 돌리죠.





이렇게 나를 기준으로 주변의 움직임을 이해하기 때문에..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이 곧, 나의 길이 됩니다.

차를 몰고 사람처럼 신호등을 건너는 김여사도...

내가 가고자 하는 나의 길을 가는 것일 뿐인거죠.





전혀 연관성이 없을것 같지만,

이런 사고 구조로 인해 일어나는 일들이 무척 많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부부가 싸우면,

남자는 '당신 대체 왜 그래?' 라고 표현합니다.

여자는 '나한테 대체 왜 이래' 라고 표현하죠.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남자는 대상(도로, 지도, 건물, 조직, 상대방 등등..)을 기준으로 이해하는데 비해..

여자는 나(자신)을 먼저 기준에 놓고 이해하기 때문에 나오는 표현양식입니다.

당신이 왜 그러는지 알고 싶어..

나한테 왜 이러는지 알고 싶어.. 라는 기준의 차이죠.



비슷한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문제 발생시

남자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그 문제가 뭐 어떻다는 거지?'

즉 그 문제(대상)로 인해, 어떤 영향이 있을 것인가?

다른말로 표현하면, 그 문제가 주변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를 궁금해 합니다.

그러나 여자는 '그게 나랑 무슨 상관이지?' 라고 합니다.

나를 먼저 기준에 놓고, 그게 나한테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생각하는 방식이죠.

그래서 사회문제등, 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들에게 관심이 별로 없습니다.



이렇게 사고의 기준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은 무지막지하게 많습니다.

우리가 도저히 이해 안되는 이상한 사고도 다 여기에서 출발합니다.



이 기준의 차이를 이해 하면,

도로 위의 김여사,

오빤 내가 왜 화났는지 몰라,

지금 차가 중요해.. 등등..

어이없고 황당한 경험들이 다 설명 됩니다.



그럼 멀쩡히 운전 잘하는 사람은?

학습 효과죠. 얼마나 그걸 잘 학습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이 학습효과 이외에도..남성형 뇌를 함께 가진 여자는

남자와 비슷하게 인식합니다.



황당하고 어이 없는 주장같지만,

지금은 이런 주장이 있다는 것 정도만 알고, 그냥 넘어가 주세요.

여기다 다 풀면 제 책이 재미 없어지니... ㅎㅎ





ps: 이런 주장을 하는건 세상에서 제가 처음입니다.

세상에 완전히 오픈되면, 남녀 차이를 설명하는 하나의 축이 되던가..

아니면 몰매 맞고 병신될 쓰레기 이론이던가.... 둘중 하나가 될겁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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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원식 2013-03-12 21:26:07
답글

저도 예전에 이런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br />
그래서 남자들보다는 여자들이 확률적으로 더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람들이 많죠.......<br />
<br />
그러나 차마 입밖으로는 낼 수 없었어요.....항상 남녀는 평등해야 하니까요......

이상규 2013-03-12 21:26:41
답글

웬만한 남자보다 운전, 주차 잘하는 여자분들은 엄청난거군요. ㄷㄷㄷ

kih2966@paran.com 2013-03-12 21:26:53
답글

호오~ 요즘 와싸다 이인성 님의 글에 포옥 빠졌습니다. 혹, DP에서도 활동중이신지요. ^^:<br />
<br />
김여사론 책이 곧 출간될지 모르겠군요.

조재호 2013-03-12 21:27:44
답글

책 언제 출간되나요? 꼭 읽어봐야 겠습니다. ^^

이인성 2013-03-12 21:28:21
답글

그렇죠. 그래서 그냥 그렇다고 하면 안되고...<br />
왜 그런지 이유를 설명하고, 증명을 해야 하죠. <br />
이유도 알고, 증명도 할 수 있는데, ....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이게 가장 고민스럽더군요. ㅎㅎ

이종호 2013-03-12 21:28:26
답글

2주전....손주녀석 돌잔치 후 포항인근 모 사찰인근 음식점에 비빔밥을 먹고 나오는데<br />
나가는 도로와 들어오는 도로가 분명히 갈라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가는 도로쪽으로 차를 몰고 들어온<br />
김여사.....어떻게 이해를 해야 할런지.....ㅡ,.ㅜ^<br />
그것도 분명히 도로의 고저 차이가 나 있어 정신박약아 아닌다음엔 애들도 구분이 되는 그런 도로에서....

이찬희 2013-03-12 21:44:01
답글

어떤 심리학자보다도 더 명쾌하게 남.여의 차이를 설명해주시는 것 대단하십니다.~

박희천 2013-03-12 21:52:06
답글

길거너편에 목적지가 있으면 대부분 유턴합니다. 다소 거리가 멀더라도...<br />
일부 여사님께서는 길거너가십니다. 뭐 당연한거죠??

이종호 2013-03-12 21:54:23
답글

중앙선을 대각선으로 가로질러 건너편 마트앞에다 차를 대는 김여사님들에게는 혀를 내두르게 됩니다.

이인성 2013-03-12 21:57:35
답글

ㄴ 남성적 뇌를 함께 가진 여성이라는 개념도 <br />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br />
<br />
대게 남자들 많이 있는 곳에서, 자기 자리를 지키는 사람들은 남성적 뇌를 함께 가진 사람들입니다. <br />
이런 사람들은 남자와 비슷한 사고 구조를 가지고 있죠. <br />

이인성 2013-03-12 22:00:08
답글

쉽게 표현하면 여장부들.....<br />
<br />
물론 그 반대의 여성적 뇌를 함께 가진 남성들도 있습니다.

최원길 2013-03-12 22:07:18
답글

심리학에서는 "장(field) 의존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더군요... 언젠가 라디오방송에서 전문가분이 나와서 여성들이 왜 주차를 못하는지에 대해 실제 실험결과와 더불어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런 용어가 나왔었습니다.. 내용은 이인성님이 설파한 내용과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성들을 이해해줘야 할 부분도 있지만 어이가 없을 때도 많지요.. 그래도 버무려 살아가야지 어쩌겠습니까?

asahe@nate.com 2013-03-12 22:25:36
답글

이인성님의 높은 학식이 느껴지는 대목이네요...좋은 글 항상 감사합니다...함 뵙고 싶어도지네요 ^^

남두호 2013-03-12 22:26:41
답글

제가 답답해 하는 점은, <br />
남녀가 다르니 이해 해주고 넘어 갈 것이 있고,<br />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이해해야 하지만,<br />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되는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br />
<br />
대표적인 사례로 자동차 운전의 경우입니다.<br />
<br />
남녀가 다르면서도 평등하니 이해하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br />
그 이전에 타인과 자신의 안전, 심하면 목숨이 걸린 문제인데<br />
지적하

진현호 2013-03-12 22:41:45
답글

두호님 의견에 동의하며 운전면허 취득 요건을 더 강화시켜야 됩니다.

이인성 2013-03-12 23:12:28
답글

전 인식체계가 다른 만큼 운전교육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r />
그러나 지금은 같은 방식으로 같은 교육만 시키죠. <br />
지금의 교육체계를 만든건 남성일테고, <br />
여성을 위한 교육은 생각해보지도 않았을겁니다. (사람은 다 같다고 인식하고 있으니..)<br />
그런데 그럴려면, 또 여러가지 난관이 있겠죠.<br />
차별, 무시, 부당한 처우다.....등등...

권인실 2013-03-12 23:38:44
답글

후진주차 절대 못 하는 저로써는 공감합니다.. 지도를 돌리는 것도요.. 제가 운전했더라면 울 나라인구가 좀 줄었을 듯..-_-;;

이동호 2013-03-13 00:04:01
답글

여성의 사회진출 이전에 그 동안 남성들이 만들어놓은 사회의 모습이 어떠한지 그리고 사회활동을 한다는 것은 그런 세계에 참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따로 교육시켜야 할 거 같습니다. <br />
여성이 주도하는 사회화란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의 규범들로 이루어져서 중앙선따위가 필요없게 되는 게 가능할거란 긍정적인 상상은 불가능하기도 하고<br />
<br />
서구와 달리 우리나라의 여성평등과 사회진출은 여성들의 자각과 투쟁 이라는

김지태 2013-03-13 11:07:00
답글

호오...정말 무릎을 탁 치게 하는 글 이군요.

장진귀 2013-03-13 12:25:15
답글

ㄴㄴㄴ.. <br />
그러면 은실님은 깜빵에 가 있을거란 말씀이신가요???? <br />
운전을 했던 것에 대한 반성을 하믄서....ㅠㅜ <br />
.......그럼 안되는뎅,,,

이종호 2013-03-13 14:31:00
답글

두호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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