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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자동차 연비. 좋다? vs 안좋다? 친구와 내기를 했습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3-01-13 02:31:19
추천수 1
조회수   2,430

제목

겨울철 자동차 연비. 좋다? vs 안좋다? 친구와 내기를 했습니다.

글쓴이

도형민 [가입일자 : 2005-07-26]
내용
안녕하세요.



술자리에서 친구와 이 주제로 내기를 했는데요.



겨울철 자동차 연비가 좋다 vs 안좋다.



저는 안좋다.



친구는 좋다.



우선 저는 자동차에 대한 기본 지식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사람에 비유하여 낮은 온도로 인하여 몸을 웅크리고 있다가 제대로 움직이려면 많은 에너지 소모가 필요하기 때문에 연비가 안좋을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주장을 했고



친구는 에어컨을 틀더라도 (온도 상관없이) 겨울에 연비가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뭐가 맞는건가요?



좋다. 안좋다. 정답에 대하여 과학적 또는 경험에 의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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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황호 2013-01-13 03:15:04
답글

대체적으로 겨울에 연비가 떨어집니다 ㅎㅎ<br />
기본적으로 엔진이 웜업할때 추운 날씨때문에 연료소비가 많습니다.<br />
보통 엔진온도가 80도 정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평소보다 많은 연료를 소비합니다.<br />
추운겨울 보다는 따뜻한 여름이 80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훨씬 단축 되겠죠 ^^<br />

조윤호 2013-01-13 05:31:26
답글

간단하게만 얘기하면 연비는 안좋아지고 출력은 좋아지겠죠. 저온에서 밀도가 높아져서 연료를 좀 더 쏠수 있으니까요..

daesun2@gmail.com 2013-01-13 05:56:16
답글

기계 계통 전체가 추워지면 부드러워지는데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공기 밀도도 높기 때문에 공기 저항도 높아지죠.<br />
<br />
물론 조윤호님 말씀 따나 공기 흡입량이 많아져서 연소에는 도움이 되겠군요.<br />
<br />
<br />
특히 디젤 차량들이요.

김동수 2013-01-13 07:53:56
답글

단거리 주행은 많이 떨어집니다.

김기홍 2013-01-13 08:20:51
답글

당연히 안좋습니다

이상태 2013-01-13 08:23:59
답글

보편적으로 안좋아진다에 한표드립니다 ㅎ

이희정 2013-01-13 08:34:17
답글

그리고 추워서 공회전도 많아지죠 ^^;

정진원 2013-01-13 08:38:23
답글

공기수축으로 타이어압이 떨어지니 역시 연비는 낮아지겠죠

황준승 2013-01-13 08:46:18
답글

타이어압이야 겨울에는 당연히 조절해서 규정공기압으로 맞춰 줘야죠

김형곤 2013-01-13 08:46:51
답글

가득넣고 530km 까지 달려야 빨간불 들어오던차가 400km 도 못타고 주유합니다. ㅠ ㅜ

부승헌 2013-01-13 09:19:43
답글

저도 에어콘 안쓰니 연비가 좋을 거라 생각했습니다.<br />
<br />
그런데 추우니까 불필요한 공회전을 많이 하더군요. <br />
물론 한창 더울때도 그렇기는 하지요.<br />
<br />
결론은 잘 모르겠다...입니다...ㅠㅠ

최현우 2013-01-13 09:29:37
답글

연비 확실히 안좋습니다..계절 평소대비 주유량 보면 확연히 차이납니다.

박태희 2013-01-13 09:37:34
답글

내기는 당연히 이기셨는데... 뭘 거셨나요?

박종태 2013-01-13 09:42:11
답글

나빠집니다<br />
1.연료도 적정온도가습니다 넘 차가우면 폭발력이 떨어지죠 그래서 디젤차에는 연료히팅기능이 있는 차도 많습니다<br />
2. 마찬가지로 공기도 적정온도보다 낮으므로 폭발력이 떨러집니다<br />
3. 기계적 마찰이 증가하여 온도상승까지 에너지 소비가 많아집니다<br />
연비가 좋은 계절은 봄 가을이라 생각됩니다

김동수 2013-01-13 10:21:04
답글

일단... 적정온도로 가기 까지...&#160;연료분사 측면에서 비효율은 존재하고..&#160;여러 파라미터에 대한 최적제어가 오퍼레이팅 온도로 맞춰진 점..&#160;초기 낮은 온도 뿐만 아니라 서모스텟이 닫혀진 상태에서도 히터가동에 의한 저온기간이 더 길어지고..&#160;저온으로 인한 파워트레인 계통의 저항 증가...&#160;오퍼레이팅 템프레쳐로 올라가더라도 ..&#160;공기저항 증가..&#160;타이어 압력 감소..&#160;계속적

김달능 2013-01-13 10:46:29
답글

이론을 떠나서 차 운행해 보면 그냥 체감상으로도 겨울철이 차가 힘들어 하는거 느껴지지 않나요<br />
힘있게 엔진이 움직일때보다는 당연히 빌빌 거리고 엔진이 움직일때가 연료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br />
당연할듯 한데요

이이권 2013-01-13 10:46:41
답글

디젤차들은 워밍업해도 정상온도 올라올때까지 출력이 제대로 안나옵니다. 미션까지 완전하게 온도가 올라와야 출력이 정상범위에 들어갑니다. 그 온도까지 오르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특히 연소형 히터가 장착된 차들은 연비가 꽝입니다.

김윤동 2013-01-13 10:53:18
답글

그냥 체감상으로도 차이 많이 납니다...

zerorite-1@yahoo.co.kr 2013-01-13 11:01:36
답글

http://www.dmsgo.com/?doc=bbs/gnuboard.php&bo_table=notice&wr_id=819

백승집 2013-01-13 11:54:57
답글

한여름 에어콘 가동시보다는 연비가 좋지만, 전반적으로는 봄가을보다 연비가 떨어지겠죠.

김희겸 2013-01-13 12:39:07
답글

친구분이 기계쪽 전공이신가요? 정적사이클(가솔린), 정압사이클(디젤) 기관 모두에서 연료홉합기의 초기압력이 높고, 초기온도가 낮을수록 사이클당 일량은 증가합니다. 인터쿨러(초기온도하강), 터보차저(초기압력상승) 등을 떠올려보시면 될 듯합니다. 겨울철에는 당연히 혼합기의 초기온도하강, 초기압력상승되죠. 정적사이클, 정압사이클의 열효율 그래프를 찾아보셔도 단순 효율로는 친구분이 맞습니다. 기타의 모든 조건이 동등하다면 친구분 말씀이 맞습니다. 하지

이해원 2013-01-13 14:03:40
답글

2002년식 승용차 소유자 입니다. 차량 구입시 부터 차계부를 기록하고 있읍니다. 저의경우 겨울철 연비가 제일 안좋습니다. 나름 생각해보니 워밍업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겨울철 주행조건이 안좋은 경우(rpm변화)가 많아서가아닌가 하네요. 겨울<여름<봄가을 순으로 연비가 좋네요. 제경험상 연비 좋게하는 방법은 되도록이면 많이 안싣고(태우고) 정속 운전에, 급제동 되도록이면 안하는 것입니다.

hoyung96@yahoo.co.kr 2013-01-13 15:39:52
답글

겨울철 연비가 안 좋은 것은 사실이긴 하나 여름철 에어컨 켤 때 보다는 낫더군요.<br />
<br />
위 주제와는 다른지만, 저 같은 경우는 연료를 어디서 주입했는가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br />
<br />
경남 거제의 SK에서 리터당 1876원씩 만땅 채우고 서울갔다 안양가는데 500키로 조금 못타서 주유경고등이 들어오더군요. 평소에는 540-550 키로에서 경고등 들어오는데 겨울이라 그런가 보다 했습니

황준승 2013-01-13 16:05:19
답글

보통 직영주유소가 믿을 수 있다고 하네요<br />
저는 주로 GS칼텍스 셀프주유소에서 넣습니다. 영수증에 찍힌 사업자 이름이 어딜가나 똑같더군요<br />
허동수 이던가...<br />
그런 곳에서 꼼수 부리다 적발되면 전 지점 영업정지 먹기 때문에 함부로 나쁜짓 못하죠

김상철 2013-01-13 21:33:49
답글

저는 겨울철이 확실하게 연비가 좋습니다. <br />
10만원 주유하면 여름엔 300~350 km 주행가능한데, 겨울엔 거의 400 km 정도 주행가능하더군요...<br />
단 여름엔 평균속도 150km/h 정도 겨울엔 90km/h 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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