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운전시 왼발로 브레이크 밟는분 계신가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12-18 15:34:27
추천수 3
조회수   1,654

제목

운전시 왼발로 브레이크 밟는분 계신가요?

글쓴이

이도경 [가입일자 : 2009-07-30]
내용
왼발로 브레이크 밟으면 좌파 드라이버

오른발로 밟으면 우파 드라이버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운전한지 10년 넘은 듯 하네요.

대충 30만km 정도 운전한 것 같습니다.



예전에

동부간선도로에서 앞차가 사고났을때 급브레이크 밟아서 차가

50센티 정도 남기고 멈추어서 사고면한 적 한 번 있네요.

아무래도 오른발 브레이크보다는 순간 반응은 빠를 겁니다.



요즘 가끔 왼쪽다리가 힘들때 오른발로 간혹 브레이크 밟을 때가 있긴한데

헤깔리기도 합니다.

오른발로 브레이크 밟을때는 정신바짝차려서 운전해야되는게 단점입니다 ㅡㅡ;;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종호 2012-12-18 15:35:20
답글

저는 오른발임돠....ㅡ,.ㅜ^

daesun2@gmail.com 2012-12-18 15:37:13
답글

저는 발 하나로 브레이크와 엑셀 조작이 가능한 분이 있는지가 더 궁금해요.<br />
<br />
이정도 되면 거의 프로 드라이버 수준이라서 말이죠.

전영진 2012-12-18 15:39:12
답글

저는 오른 발로 엑셀 브레이크 조작하는 데요... 저는 다 이렇게 하시는 줄 알고 있었는데^^*<br />
수동으로 운전시험볼 때 왼발은 클러치 조작에만 쓰이쟎아요?

motors70@yahoo.co.kr 2012-12-18 15:39:16
답글

저도 오른발인데 이거 바꿔야 겠습니다.운전하고 나면 너무 피곤 합니다.

김태훈 2012-12-18 15:39:22
답글

위급상황시엔 오른발만 쓰는 운전자가 더 안전하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상훈 2012-12-18 15:40:56
답글

오토는 브레이크와 엑셀 둘다 오른발로 밟는거 아닌가요??<br />
<br />
제차는 수동이라서 왼발로 클러치 밟고 오른발로는 브레이크와 엘셀 밟습니다만.....<br />
<br />

문종현 2012-12-18 15:41:22
답글

왼발로 브레이킹을 하면 위험하지 않나요?<br />
<br />
우 회전이나 좌 회전 시 급히 브레이킹 할 돌발 변수 발생 하면 몸이 한쪽으로 쏠려 위험 할 것 같은데요

이명재 2012-12-18 15:42:43
답글

그러게요. 왼발로 브레이크 밟으면 좀 위험할거 같은데요.

이도경 2012-12-18 15:42:51
답글

예전에 세피아 타고 다닐때 이놈이 언덕 심한데서 밀려서<br />
왼발로 브레이크 밟으면서 스타트하다가 어느 순간에 왼발로 브레이크를 쓰는 습관이 들어버렸습니다.<br />
<br />
순간 반응속도는 확실히 빠릅니다. 항상 왼발이 브레이크 위에 올라가 있으니까요 ㅡㅡ;;;

artrocker@naver.com 2012-12-18 15:42:59
답글

저도 오른쪽 한발로 하는데...대부분 이렇지 않나요?

newplus@yahoo.co.kr 2012-12-18 15:43:12
답글

인체공학 + 안전구조상 오른발만 쓰게끔 설계되어 있죠.<br />
일단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으려면 왼쪽 다리 각도가 안좋게 나오고, 따라서 자세도 나빠지죠.<br />
하지만 오른발로만 액섹, 브레이크 왔다갔다 하다 보면 정강이뼈 옆 근육에 쥐가 자주 납니다.<br />
그럴 땐 어쩔 수 없이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게 되는데, 오른발처럼 미세 조정이 잘 안됩니다.<br />
안쓰던 발이라 그런지....

groovydude@hanmail.net 2012-12-18 15:43:42
답글

운전을 혼자 배워서 그런지 당연하게 양발로 운전을 했구요. 지금도 의식적으로 오른 발로만 운전하려고 하는데 어색하긴 합니다.

이종호 2012-12-18 15:45:54
답글

면허를 수동 타이탄으로 땄는데....시내에서 차 막히는데 수동기어로 조작하려면 다리에 쥐납니다...ㅠ,.ㅠ^<br />
<br />
오토는 브레이크와 액셀을 오른발로 다 사용하지 않나요? 대부분?....

문종현 2012-12-18 15:46:48
답글

참고 자료가 있네여<br />
<br />
자동차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리법칙의 제약 하에 이루어집니다.<br />
엑셀을 밟으면 관성에 의해 차량의 하중이 뒤로 이동하게 되고 반대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량 하중이 앞쪽으로 집중되게 되죠.<br />
가속중에 핸들을 꺾으면 원심력에 의해 횡G가 발생하게 되고.. 여타 자세한 내용은 저도 잘 모르니 이쯤에서 넘어가고 요점만 정리하면 엑셀/브레이크/핸들 조작에 의해 차량 무게가 집중되는 곳이

심재현 2012-12-18 15:48:19
답글

이 주제도 자동차에서 심심하면 등장하는 주제죠. ^^:<br />
<br />
수동 운전하다 자동으로 넘어간 분들은 오른발로만 하는 게 더 안전하고 편할 겁니다.<br />
수동하던 분들이 왼발로 브레이크 밟으면 급브레이크를 밟게 되죠.<br />
그<br />
런데 처음부터 양발을 사용하셨다면 그게 더 좋을 수도 있죠. 저야 안 해봤지만...<br />
차에 따라서는 브레이크 패달이 넓어서 왼발로 밟아도 자세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

강상범 2012-12-18 15:48:43
답글

1종면허 딴지 얼마안되서 친구가 카렌스 오토차 키를 주며 운전해 보라고 하더군요. 청량리에서 미사리까지 땀을 식은땀을 뻘뻘흘리며 몰았는데 "야! 너 두발로 운전하냐?"고 하더군요. 그래서 "운전, 두발로 하는거 아냐?"했더니 아주 어이없어 하며 뭐라하기에 "어쩐지 너무 오른쪽으로 치우쳐 있더라, 임마! 그럼 미리 알려줬서야지!"라고 말했습니다. 꽤 오래전 이야기인데 그후로 장롱면허라는.... 날씨풀리면 아내와 같이 운전연수 받아볼까합니다..

김성철 2012-12-18 15:59:42
답글

왼발로 브레이크 몇번 밟은적 있는데<br />
큰일 납니다<br />
클러치 밟던 감각이라...강한 급정거로 위험하더군요<br />
힘조절이 안되더라구요

조영석 2012-12-18 16:03:24
답글

운전 경력 15년인데 처음부터 엑셀은 오른 발, 브레이크는 왼발입니다.<br />
<br />
수동경험은 없고 처음부터 자동입니다.<br />
<br />
큰 문제 없었네요.

최원길 2012-12-18 16:18:38
답글

이도경 님처럼 숙달이 되면 별 문제는 없을 듯 하지만... 인체 구조상 오른 발이 사용되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니... 새로이 적응하시는 편이 나을 듯 합니다. <br />
저 역시 오르막에서 밀리는 현상 때문에 이도경님 처럼 왼발로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적은 있지만 상시 그리하는 것은 상상해보지 않았습니다. 다만 오른 발 아킬레스건이 파열되었을 때 왼발만으로 몇달간 운전해야만 했던 경우가 있었는데 왼발을 간혹 사용하던 경험이 도움이 되었던 것

박승빈 2012-12-18 16:27:00
답글

오른발 하나로 하는거 아닌가요?..왼발은 클러치...<br />
<br />
오토는 그냥 왼발 올리는 발판 있자나요...<br />
<br />
오른발로 브레이킹 하신다는분 저는 지금껏 첨 봤어요 ㅠㅠ

y0810h@unitel.co.kr 2012-12-18 16:37:50
답글

F1레이서들이 왼발로 브레이크 조작합니다..^^

김준남 2012-12-18 16:44:44
답글

브레이크가 오른쪽으로 치우쳐 위치해 있는데... <br />
왼발로 브레이크 밟기 불편하지 않나요

박지훈 2012-12-18 16:49:07
답글

브레이크 페달이 가속페달보다 높기 때문에 왼발로 하면 발이 들뜨고 다리의 각도도 부자연스럽습니다. <br />
강약조절이 우선 어렵고 긴급시 가속페달과 동시에 강하게 밟게되는 경우도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지요. <br />
인체공학적으로 오른발 하나로 가속페달과 브레이크페달을 밟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br />
<br />
간혹 어떤차 뒤따라가다보면 차는 가속상황인데 수시로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 차들이 있더군요. <br />
뒤따

권윤길 2012-12-18 16:56:48
답글

카트나 F1 머신은 양발로 패달을 조작하지만, 패달 부위를 잘 보셔야되요. 뒤꿈치가 밟고 지지할 수 있는 구조로 가로로 봉이 있어서 체중은 거기에 의지하고, 발끝으로만 조작하거든요. 그래서 충돌 등으로 체중으로 앞으로 갑자기 몰려도 최소한 뒤꿈치로 자기 체중을 지지하는 구조에요. (저도 레이싱 카트 좀 탔으니 이건 로레알입니...)<br />
<br />
양발 사용이 숙달되면 조작에는 별문제 없고, 잘 숙달되면 공주 거리가 대폭 줄어드니 좋

홍종도 2012-12-18 17:16:39
답글

오른발 하나로 다 합니다.<br />
<br />

서대국 2012-12-18 17:41:14
답글

클러치가 없어진지는 그렇게 오래 되지 않았죠^^?<br />
<br />
당연히 수동에서 넘어오신 분들은 양발운전 꿈에도 못꿈니다...<br />
<br />
양발운전을위한 설계 변경을 자동차 회사에서 하지도 않았구요..<br />
<br />
게다가 양발로 운전하면 동시 밟을경우 차에 많은 무리가 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br />
<br />
피곤하시더라도....오른발로만 운전하시길 권해봅니다.<br />
<br />

신정우 2012-12-18 17:45:24
답글

두발로 하다보면 자칫 브레이크와 엑셀을 같이 밟을수 있어 아주 위험합니다. 무의식중으로 두발다 밟을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도경 2012-12-18 17:49:31
답글

첫차 엑셀은 수동이었습니다. 두번째 차 세피아부터 오토...<br />
지금은 오른발 한발로 운전하면 더 위험합니다. 가끔씩 헤깔린다는...<br />
고속도로를 많이타서 20만 키로이상을 고속도로를 주행했을 겁니다.<br />
왼발 브레이크 쓰시는 분 좀 있으시네요 ^^

차진수 2012-12-18 17:53:11
답글

저도 오토지만 왼발은 브레이크, 오른발은 엑셀로 운전하고 있습니다.<br />
<br />
첨부터 그렇게 운전해서 그런지 전혀 불편함이 없더라구요

유승한 2012-12-18 17:54:49
답글

순간반응이 빠르다고 하여 20년도 넘게 양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는 수동차량이라 오른발만 사용. 골목길 같은 순간적인 제동 상황이 예견되면 브레이크에 왼쪽발을 살짝 올려놓고 가는데 기억에 오른발을 엑셀에서 브레이크로 옮겨 제동했다면 추돌했을 상황이 떠오릅니다.

남두호 2012-12-18 18:37:00
답글

운전은 습관입니다.. 자신이 길든 습관이 제일 편하지요..<br />
그래서 올바른 습관,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br />
<br />
왼발은 왼쪽 발아래 발판이 따로 있습니다. <br />
그 곳에 올려 두시고, 오른 발로 패달링을 합니다..<br />
<br />
왼발은 그냥 노는 것이 아니라, 발판을 지지대로 삼아 몸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br />
특히 코너링시에 몸이 좌우로 기울지 않도록 하

ksy433@hanmail.net 2012-12-18 18:41:18
답글

주행중 이상한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 이유를 오늘 알았네요. 저로서는 왼발 브레이크은 풋브레이크말고는 상상이 안됩니다.

이종호 2012-12-18 20:42:32
답글

두호님의 말씀에 한표 더 던집니다...^^

조국현 2012-12-18 21:24:55
답글

완발로 밟으면 몸이 기울어져서 많이 불편해서 시도하다가 말았습니다

김주영 2012-12-18 22:00:41
답글

주로 오른발, 가끔 왼발, 똥줄타는 순간엔 놀라서 두발로 밟습니다. 누구냐 넌?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