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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디젤 승용차는 예열 후열 필요 없나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12-16 02:05:29
추천수 7
조회수   3,671

제목

요즘 디젤 승용차는 예열 후열 필요 없나요?

글쓴이

황준승 [가입일자 : 2001-10-24]
내용
제가 요즘 출근길에 카풀 하는 차가 BMW 7 GT 입니다



그분은 시동 걸자마자 예열 없이 바로 출발하고, 아파트 벗어나자마자 바로 치고 나갑니다



제가 걱정되어 예열해야하지 않냐고 물어보니, 매뉴얼에 그런 내용 없고 영맨도 그냥 밟으면 된다고 했다네요



또 몇달전에는 다른 분의 BMW X3 를 타고 출근해보았는데, 그 차는 스탑 앤 고 인지 뭔지 하는



연비 절약 기능이 있더군요



그 기능을 설정 해 놓으면 정차시에 엔진이 꺼지고, 다시 엑셀 페달을 밟으면 바로 재시동이 걸리고



그대로 출발하더군요



이 차도 디젤인데, 중간에 그렇게 갑자기 시동을 꺼버려도 터보팬 기름이 타서 팬이 고착되지는 않나봐요?



산타페니 테라칸이니 렉스턴이니 하는 옛날 디젤차는 열심히 달린 후에는 후열이 꼭 필요하잖아요



요즘 첨단 디젤차는 그런 문제를 방지하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 되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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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석 2012-12-16 03:14:59
답글

디젤차 7년째인데 예열 후열 해본적 한번도 없습니다.....별 고장없이 힘좋고 속도 잘 나오고 그럽니다......

hansol402@yahoo.co.kr 2012-12-16 03:21:03
답글

BMW 이건 모르겠고, QM5은 자동 후열기능이 있다고 합니다.<br />
<br />
글구 예열하면 좋겠죠. 디젤이던 휘발유던..

최한백 2012-12-16 07:32:10
답글

예열은 몇 시간 이상 시동을 끈 경우에 필요하고 후열은 몇시간 이상 고속주행을 한 후에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매 시동 걸때와 끌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저의 경우 시동걸고 옛날 네비게이션 부팅완료하는 시간 정도(30초~1분 정도) 예열합니다.

김정덕 2012-12-16 07:32:49
답글

골프 ...여름에 어떨때는 시동 끄면 팬이 혼자 돌곤 하더군요...이게 후열인지?

강태욱 2012-12-16 07:56:41
답글

crdi 엔진을 단 포터 2의 경우 운전석 문짝있는 부분에 언덕길 주행 후에는 후열을 해주라는 경고문구가 있더군요. 그런데 제가 타는 투싼 ix 설명서에는 예열이나 후열하라는 안내는 안보였던 것 같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시동 켜놓고 있으면 가스 마시고 간다고 주의하라는 말 밖에는...

황준승 2012-12-16 08:39:25
답글

그렇군요<br />
90년도에 산 부모님 소나타는 시동 끄더라도 때에 따라 <br />
냉각팬이 자주 돌아갔습니다<br />
QM5를 보니 요즘 왠만한 디젤차는 후열기능이 있을것 같네요

양경모 2012-12-16 08:44:00
답글

후열은 터보기관을 식힐려고 필요한거죠.<br />
일반 주행에선 그렇게 신경 안 써도 되는 것을 알고있습니다.<br />

이종근 2012-12-16 09:28:10
답글

매뉴얼에 아예 환경을 위해 지나친 예열. 후열을 하지 마라. 고 되어 있는 디젤도 있습니다

문재현 2012-12-16 10:09:15
답글

메뉴얼에는 안나와 있지만 기온이 낮을때는 차가 안나갑니다<br />
악셀레이터 아무리 밟아봤자 기어 1단놓고 가는것 같습니다<br />
2010년형 이네요

조용상 2012-12-16 10:30:06
답글

네...재현님 말씀대로 겨울철에 예열 안하면 차가 안나갑니다. 몇년전에 트라제 몰고다녔는데, 출근거리가 짧아서 직장 거의 다 가서야 예열이 되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대배기량 가솔린도 추운날 아침 첫시동 걸면 차가 잘 안나가요. 웜업 해줘야...작은 배기량 가솔린 차량들은 한결 덜하고요.

황준승 2012-12-16 11:22:09
답글

그렇군요. 저는 주로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하기 때문에 항상 영상의 온도에서 시동을 걸긴 합니다 <br />
가솔린 L6 엔진이고요 <br />
그래도 최소 1분은 워밍업을 합니다. 아무리 바빠도요. <br />
출발 전 1-2분 기다리면서 나름 수양한다는 마음을 가집니다

김기현 2012-12-16 11:42:04
답글

GT는 5시리즈지 7이 아닙니다. 예열보다는 저속주행으로 그냥 가라 라고 메뉴얼에 나와 있습니다

황준승 2012-12-16 12:10:06
답글

아 맞다. 7 시리즈 아니네요. 7 시리즈의 차체 베이스를 썼다고 해서 착각했습니다<br />
기현님도 GT? 부러버요

권병수 2012-12-16 12:37:25
답글

엔진이 온도가 높을때를 기준으로 제조 생산되기때문에 냉간시 공회전은 필요없을지 몰라도 지나친 알피엠 상승은 상식적으로 봐도 좋지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엔진뿐아니라 미션도 오일이 온도가 조금 올라야 제대로 움직여 주는 느낌이 듭니다. 겨울엔 디젤승용은 정말 생각보다 신경 많이 쓰이더군요. -20도 이하로 내려가면 시동성 좋은 기름도 찾아서 넣어줘야하고요. 그래도 연비와 토크감 때문에 디젤을 버릴 수가 없습니다. ㅠㅠ

류준철 2012-12-16 13:09:49
답글

제차 렉스턴 유로...그런거 한번도 안하고 그냥타고 댕깁니다...현재 약 19만킬로...문제없습니다..<br />
<br />
크루즈는 시동 끄면 알아서 무슨 팬소리가 한동안 나더군요..

임상호 2012-12-16 13:54:31
답글

예열이든 후열이든 필수 입니다.<br />
다만,예열을 않더라도 서행해서 출발하면 괜찮습니다.<br />
<br />
차를 엔진고장없이 오래 타려면 워밍업은 필수 입니다.<br />
<br />
우리의 오디오와 같다고 보시면 정답입니다.<br />
<br />
디젤 유류세를 최고로 올린정권이 어느 정권인지 아시는분 계시면 올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성철 2012-12-16 14:31:29
답글

김대중대통령때인걸로알고있습니다

이승환 2012-12-16 15:04:00
답글

GT 디젤모델인가 보네요 전 가솔린 모델입니다 겨울에 타고 다니기 불편해서 528i xdive 를 신청해서 엊그제 받았으니 3개월 만에 받았네요 원래 스탑앤고 기술은 벤츠도 그렇고 벰도 그렇고 디젤모델에 있다가 벰이 가솔린 모델에도 적용시켰죠. 528 만땅 넣고 에코 프로모드로 달리니 트립에 800키로 찍히는데 다운사이징된 엔진들이 효율이 엄청 개선된듯 합니다.

백광현 2012-12-16 15:11:16
답글

디젤엔진은 예열 후열이 필수입니다... 운동하기 전에 몸 푸는 것과 같습니다...물론 제 주변에도 안 하고 다니시는 분들 많으시고, 그로 인한 고장 난 적 없다고 말씀들 하시지만, 사용자설명서를 읽어 보시면 꼬옥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 메뉴얼들 보셔요..^^

임상호 2012-12-16 15:27:19
답글

노무현 정부때 디젤 유류세를 가장 많이 올렸군요.<br />
휘발류가와 가격차가 많이나서 형평성에 맞춘다고,

박태희 2012-12-16 16:40:04
답글

디젤 유류세.... 세상에나 별 걸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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