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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이글 사고 원인 발표, 그런데 뭔가 시원하지 않네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11-30 21:50:09
추천수 7
조회수   2,203

제목

블랙이글 사고 원인 발표, 그런데 뭔가 시원하지 않네요.

글쓴이

심재현 [가입일자 : 2001-03-16]
내용
Related Link: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

지난 15일에 추락한 블랙이글에 대한 사고 원인이 발표되었습니다.

(관련사이트 링크 참조)

원인은 정비부실. 점검할 때 조종계통 움직임을 차단하는 차단선을 뽑지 않았고,

이로 인해 수평날개(=수평꼬리날개=승강타?)가 조종 불능 상태였다는 겁니다.



이륙 후 기수가 계속 강하하는 현상이 있어서 조종간을 당겼지만 900m 고도에서부터 기수가 급격히 강하하면서 추락했다고 합니다. 당시 엔진은 정상 작동.

그리고 350m 고도에서 비상탈출을 시도한 것이 확인됐으나 순직.



보도를 보다 보니 설명이 불충분한 것인지, 이해 안 되는 점이 몇 가지 있네요.



1. 에어쇼에서 보면, 블랙이글이 지상에서 이륙하기 전에 각 조종면, 즉 승강타(수평꼬리날개), 수직꼬리날개, 플랩 등이 문제 없는지 작동해보고 이를 지상 요원이 확인해 줍니다. 평상 시 전투기도 출격 전에 이와 같은 절차를 밟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이번 사고기는 지상 점검 때 문제가 없었던 것인지? 아니면 지상 점검 때 이를 놓친 것인지, 이에 대한 얘기가 없습니다.



2. 승강타가 조종 불능 상태라는 것이, 고정되어 아예 움직이지 않는 상태인지, 아니면 자기 멋대로 움직이는 상태인지 궁금하네요.

승강타가 고정된 상태라면, 900m까지 상승했다면 엔진 출력이 살아있는 한 비행을 더 할 수 있는 건 아닌지, 고도 900m에서 기수가 급격히 강하했다면 승강타가 제멋대로 작동해 기수를 아래로 내리는 방향으로 움직인 것인지.



3. 고도 350m에서 비상탈출을 시도했다고 하는데, 왜 순직했는지 그에 대한 얘기는 없네요. 사출좌석 문제인지, 아니면 일전에 재호님이 말씀하신 대로 복좌기여서 뒷쪽 사출 후 앞쪽이 사출하기에 고도가 너무 낮았던 것인지. 어떤 이유든 거기에 대한 조사가 있어야 하고 원인을 찾았다면 발표를 해야 하는데, 아무 얘기가 없습니다.

비상탈출를 시도했고, 그게 성공했다면 죽지는 않았을텐데 말이죠.



관련 지식이 짧아서 합리적인 의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욱동님이나 재호님을 비롯해 전문가 분들의 얘기를 듣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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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욱동 2012-11-30 22:06:50
답글

F-16과 시스템이 거의 같은게 T-50입니다.<br />
16이전의 전투기는 이륙전 조종면 점검을 정비사와 수신호를 맞추어가며 실시하지만 16의 경우엔컴퓨터가 Self-test 하게끔 되어있는데 이 과정이 어떻게 통과되었는지 저도 궁금하네요.<br />
물론 지상 정비 중 비행상태로 인식하게하는 모드가 있긴하지만 저도 납득이 되질 않습니다.<br />
만약 비행 모드로 지상작동을 시작하였다면 콤퓨터가 인식 못할 리가 없구요, 지상모드였다

조영재 2012-11-30 22:10:24
답글

뉴스볼땐 그려려니했는데 이글 보니 뭔가 설명안된게 있네요.....

박상윤 2012-11-30 22:14:27
답글

물론 여타국의 수출과 미국의 차기 훈련기 선정이 있기에 문제를 정비로 몰아갈 수도 있습니다만. <br />
실수한 정비사의 상관인 모 준위님이 책임감으로 자살하셨다는 것으로 보아서는 정비실수로 <br />
봐야 맞는 것 같습니다. <br />
어쨌던 이럴경우 알람이 울리던가 표시가 되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도 설계 미스던지 <br />
바람직한 이유는 아니겠지요. <br />
돌아가신 두분이 안타깝네요. 명복을 빕니다.

심재현 2012-11-30 22:24:32
답글

테스트는 셀프군요. 에어쇼일 때는 말그대로 "쇼"를 하는 거네요.<br />
<br />
정비 문제가 주요 원인 것 같은데, 발표한 원인만을 보면 여전히 풀리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이런 의문을 갖는 것입니다.

이욱동 2012-11-30 22:27:15
답글

엔진 시동을 걸면 각 조종면이 한동안 이리저리 혼자 움직입니다.<br />
이는 컴이 셀프 테스트 하는 현상이구요, 블랙이글의 경우는 마지막에 수동으로 정비사랑 테스트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br />
블랙이글팀에서 비행하고 있는 후배녀석에게 카톡 해봐야겠네요.

이승태 2012-11-30 22:28:44
답글

조종계통 움직임을 차단하는 차단선을 뽑지 않았다고 하는데...<br />
그렇다면 이륙 시 고도 상승 자체가 불가능하지 않나요?<br />
조종계통이 차단됐는데 어떻게 비행기 조종(상승이나 선회)이 가능할까요?

심재현 2012-11-30 22:32:24
답글

승태님 저도 그게 의문입니다. 어떻게 고도 900m까지 상승했는가 하는 점이요.<br />
승강타가 제멋대로 움직여서 기수를 내리는 방향으로 움직였다면 이해하겠는데,<br />
그에 대한 설명이 없으니 뭐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이승태 2012-11-30 22:39:26
답글

저도 저 뉴스 기사 보면서 그 점이 가장 이상했습니다.<br />
만약 조종계통이 차단된 상태라면 이욱동님 말씀처럼 이륙 전 비행기의 Self-test 단계(혹은 정비사와의 수신호 교환)에서 이상 상태가 검출되었을 텐데요.

이욱동 2012-11-30 22:44:28
답글

사출좌석의 경우 복좌에는 여러가지 Mode 가 있습니다.<br />
후방석 미 탑승시 당연히 Solo mode를 사용하구요, 이는 전,후방 관계없이 사출하는 좌석만 사출됩니다.<br />
낙하산도 전 납뜩이 안됩니다 납뜩이...ㅠㅠ

심재현 2012-11-30 22:50:03
답글

프로가 납득을 못하신다니, 뭔가 문제가 있긴 있나보네요.<br />
말할 수 없는 비밀???

이욱동 2012-11-30 22:52:08
답글

정비쪽은 프로가 아닙니다...ㅠㅠ<br />
조종(운용) 과 정비는 엄연히 다르긴 하지만, 운용쪽에서 납득이 안가는 정비란 있을 수 없죠.

조상용 2012-11-30 23:30:56
답글

낙하산은 사출되는 환경을 벗어나는 기압이어서 사출이 안됐고 비행체가 뒤집힌상태로 충돌한 모양입니다 폭발하면서 낙하산은 날아갔다네요 기사를 봤습니다

백경훈 2012-11-30 23:42:53
답글

이글 설계자 중 한 사람을 앤날에 알고 지냈는데 지금은 연락이 끊겼네효<br />
지금도 연락이 되면 함 물어 볼 것인데..<br />
<br />
알투비에서도 낙하산 탈출을 했는지 걍 바다에 꼬라 쳐 박았는데 산 것 인지 정확하지 않숩니다...ㅡ,.ㅡ;;<br />
<br />
<br />

심재현 2012-12-01 00:04:08
답글

상용님, 보신 기사에서 사출 환경을 벗어난 게 정확히 낙하산인가요, 아니면 사출좌석인가요?<br />
사출좌석이 사출되지 못하는 환경이 어떤 상황인지 궁금하네요.

성덕호 2012-12-01 00:05:42
답글

기계장비에서 말하는 Fool Proof 라는게 있을터인데<br />
정비용 커넥터 꼽으면 차단이 되는 상태에서 그걸 실수로 안뽑았다. 깜빡했다.<br />
그러나 일종의 안전플러그 인거 같은데..차단이 된 상태로 이륙이 가능했다고 하면..<br />
<br />
중대한 설계오류거나...설계상으로 이륙이 불가능한 상태였을터인데도 이륙이 되었다면<br />
결국 안전차단계를 습관적으로 무시하는 한국병일지도 모르죠..아니면 기계조립 미스..

김용준 2012-12-01 00:22:21
답글

언론과 사고조사 관계자의 말을 다 믿으시면 안 됩니다 특히 항공기 사고조사 발표는 특히 더 그렇고요 자살했다고 한 정비 선배의 유서도 조작될 가능성이 있고 자살의 이유도 믿기 어렵습니다 자기 후배가 치명적인 정비실수를 해서 조종사가 사망하고 기체가 전소되었다고 자살하나요? 정비든 조종이든 사람이기에 실수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 조종계통이 그렇게 허술하지 않고 한두군데 고장이 있더라도 조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최신 민간 대형항공기에 아직도 케이블이

김용준 2012-12-01 00:40:15
답글

링크된 기사를 다시 찬찬히 읽어보니 자살한 K모 준위는 항공기 계기판 정비를 하던 분이군요! 그렇다면 정비 실수를 한 후배 정비사도 계기정비를 하는 사람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텔레비젼 뉴스에서 장비에 꽂는 굵은 콘넥터에 정비를 위한 전선이 꼽혀있던 영상이 보였습니다. 그 전선을 분리하지 않아서 사고가 났다는 이야기인데 그럼 조종은 잘 작동하지만 항공기 자세를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계기가 작동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제 상식으로는 계기가 작동하

이일강 2012-12-01 11:29:38
답글

1억짜리 자동차에 그런 설계 오류가 있다고 해도 찜찜한데...<br />
블랙이글은 얼마짜리죠 ?

조상용 2012-12-01 14:51:38
답글

기사에 자세히는 안나왔는데 3백여미터에서 조종사가 탈출시도 했는데 사출될수있는 기압을 초과되어서 사출이안된것으로 발표했습니다. 낙하산은 폭발로 날아기서 펼쳐진거라고 하네요 . 저도 의문을가지고있습니다. 이륙전 날개 작동상태를 체크하는게 아닌가 하는?

nuni1004@hanmail.net 2012-12-02 00:38:12
답글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70199<br />
<br />
여기한번 보세요...

nuni1004@hanmail.net 2012-12-02 00:43:34
답글

김용준님 T-50은 조종면과 조종간사이에 컴퓨터로 연결된거 이외에는 물리적 연결이 전혀 없습니다.<br />
<br />
즉 컴퓨터가 잘못되면 무조건 안됩니다. 그래서 컴퓨터도 3중시스템으로 되어있어서 컴퓨터 2대가 다운되어도 나머지 1대로 동작하는데요...<br />
<br />
문제는 그 3대의 컴퓨터가 모두연결된 부분을... 와이어로 연결해놓아서 전기신호를 차단해 버렸다는거죠..

nuni1004@hanmail.net 2012-12-02 01:00:55
답글

이렇게된것은 이번에 블랙이글 정비사의 실수도 실수지만, 전 공군의 정비체계에 구멍이 나있었고 그것을 10여년간 묵과한것으로, 공군 수뇌부의 책임도 물을수 있는 중대한 사안인듯 합니다. <br />
<br />
그리고 와이어로 트릭을 쓰는것은 정비사의 편의를 위한것이였고, FM방식으로는 작업용 노트북 컴퓨터와 전용 커넥터로 제대로 연결하여 컴퓨터에서 모든 조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럴경우 이번 경우처럼 사고날 가능성은 0입니다. 노트북과

김용준 2012-12-02 17:15:57
답글

그럼 재호님 말씀대로이면 지상에서 출발전에 점검할 때도 조종면이 움직이지 않았을겁니다! 모든 항공기는 출발전에 일차 조종면의 작동상태를 점검하는데요|

김용준 2012-12-02 17:44:34
답글

자료를 찾아보니 이재호님의 말씀이 다 맞군요! 컴퓨터라는것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언제든지 고장날 수 있고 정비도 그만큼 지능화 되고 더 철저했어야 하는데 아직 정비 수준은 낙후되었네요! 이륙 전에 조종사나 지상 근무자가 조종면 작동 여부를 확인했으면 막을 수 있는 사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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