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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관 정신이란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8-14 12:25:57
추천수 4
조회수   759

제목

돌관 정신이란

글쓴이

김병현 [가입일자 : 2006-09-19]
내용
Related Link: http://legacy.www.hani.co.kr/section-021003000/2008/01/021003000200801100693069.html

이명박의 국정운영 철학, ‘돌관’









‘하면 된다’로 짧은 기간에 공사를 마치는 건설업계의 정신



이명박 당선인의 한반도 대운하 구상은 과연 실현될까. 대선에서 승리했음에도 대운하 ‘반대’ 여론은 여전히 만만치 않다. 대운하까지 가는 길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은 것이다.



그럼에도 이 당선인 주변에서는 “반대 여론은 수렴하되, 대운하 건설은 확실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최측근들의 이같은 주장은 이명박 당선인 특유의 ‘돌관(突貫) 정신’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돌관 정신이란 바로 이 당선인이 몸담았던 현대건설의 기업정신이다. 이종수 현대건설 사장은 지난해 11월 외부 행사에서 “어떤 장애물이 가로막아도 목표점을 향해 흔들리지 않고 돌진해, 원하는 바를 이뤄내는 것이 현대건설의 대표적 정신 ‘돌관’이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건설업계에서는 ‘돌관 공사’라는 표현을 최근까지도 흔히 쓰고 있다. 장비나 시설이 부족하더라도 ‘하면 된다’는 정신력으로 최대한 짧은 기간에 공사를 마치는 것이 돌관 공사다.



이명박 당선인이 반대 여론이 많은데도 한반도 대운하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할 때 주로 세 가지 사례를 든다. 경부고속도로와 청계천 복원, 서울숲 조성 사업 등이다. 시작 전에 모두 반대 여론이 높았던 사업들이다.



그때마다 이 당선인은 돌관 정신으로 이를 극복했다. 일각에서는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지만, 이 당선인은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다’는 식이었다.



건설 방식도 돌관 공사였다.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참여한 이 당선인은 스스로 이를 ‘세계에서 가장 짧은 기간에, 가장 싼값에 건설한 공사’라며 자랑스러워하고 있다. 청계천 복원공사에 대해서도 이 당선인은 ‘살인적 일정’으로 진행됐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숲 공사에는 공기 단축을 위해 서울숲에 심어야 할 나무를 다른 곳에 심어두었다가 다시 옮겨심는 기발한(?) 방식을 동원했다.



이명박식 돌관 정신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을 임명할 때도 여지없이 드러났다.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전력 시비로 인해 이재오 한반도대운하TF 상임고문 등 당 안팎의 반대 여론이 있었음에도, 이 당선인은 이경숙 위원장 임명을 끝내 고집했다. ‘돌관 인사’다.



이명박식 돌관 정신은 인수위 운영 방식에도 적용됐다. 지난해 말 이 당선인은 인수위 ‘노 홀리데이’를 선언했다. 휴일을 반납한 채 일을 하라는 것이었다. 공휴일인 1월1일에도 인수위 관계자들은 현충원 참배를 한 뒤 사무실 근무를 해야 했다.



이 당선인의 돌관 정신을 읽는다면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반대 여론을 그가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한 간접적인 이해도 가능하다. 이와 관련해, 황상민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의 이명박 당선인 심리 분석 결과는 주목할 만하다. 황 교수는 최근 대운하 건설 추진을 강조하는 이 당선인의 살아온 발자취와 발언 등을 통해 관련 작업을 진행했다.



황 교수는 “이 당선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취’인데, 성취했다는 사실 자체보다 난관을 극복하고 뭔가를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에서 만족감을 얻는 유형”이라고 말했다. 성취 자체에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청계천이나 대운하 등 직접 눈으로 보이는 결과물에 집착한다는 것이 황 교수 분석이다.



그렇다면 이 당선인에게 ‘반대 여론’은 어떤 의미일까. 황 교수의 말이다. “이같은 유형의 사람이 반대 여론을 합리적으로 수용할 가능성은 없다. 설득할 방법도 없다. 이 당선인에게 대운하는 곧 그가 존재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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