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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차 신호 대기중 기어 중립에 놓으면 연비 개선에 좋지 않나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7-23 17:37:31
추천수 2
조회수   3,484

제목

오토차 신호 대기중 기어 중립에 놓으면 연비 개선에 좋지 않나요?

글쓴이

양준영 [가입일자 : ]
내용




오토차 신호 대기중 기어 중립에 놓으면 연비 개선에 좋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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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경모 2012-07-23 17:40:16
답글

들은 풍월이지만..<br />
오토차는 잦은 기어변속이 변속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군요.<br />

정기섭 2012-07-23 17:42:28
답글

좋아지긴 합니다. 그런데 미션에 너무 안 좋습니다.<br />
<br />
그냥 브레이크 밟고 있는게 좋습니다.

김상헌 2012-07-23 17:42:33
답글

저도 들은 얘기지만, 잦은 기어변속도 좋지 않고, 중립에 있다가 드라이브로 바로 출발하는 <br />
상황때문에 더 안좋다고 합니다. 느긋하게 출발할수 있다면 n이 확실히 연비엔 좋은거 같습니다~<br />
전 그게 안되서 그냥 d에서 브레이크 밟고 있습니다...

김영저 2012-07-23 17:44:26
답글

이론적으로 나온것은 모르겟지만 <br />
좀 시간걸리게 멈춰있을경우는 당연히 좋겠지요..<br />
귀찮아서 대부분 안하는데 습관들이면 좋습니다.<br />
그리고 차 떨림도 없고 앞으로 나가려는 힘이 없어서 <br />
브레이크에 힘줘서 밟고있을 필요도 없구요..

이병철 2012-07-23 17:45:22
답글

그거 소탐대실이랍니다. 어디선가 봤는데 자세한 건 기억안나고 미션에 무리가서 미션 수리하는데 <br />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다네요.

prestylepos@paran.com 2012-07-23 17:47:26
답글

현대차 타고있는데 유리미션이란 소리 들어서 D레인지에 그냥 놓고 신호대기한다는.......ㅡ.ㅡ;;

서성원 2012-07-23 17:48:27
답글

시간에 대한 문제 라고 들은것 같아요.<br />
5초던가 15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정상환 2012-07-23 17:49:36
답글

<br />
<br />
토요타는 신호대기에 N 으로 바꾸라고 권장 합니다. 연비에 좋다고 하면서요.<br />
제가 차 받을 때 이렇게 알려 주길래 " 미션에 나쁘지 않냐?" 이랬더니 <br />
<br />
"신호중에 N 으로 바꿔서 미션에 문제가 생긴다면 그건 차가 아니다" 라고 하던데요. <br />
<br />
말레이 토요타 입니다.

김영저 2012-07-23 17:51:53
답글

이론상으론 모르겟지만 지금까지 쭈욱...<br />
차가 앞으로 나갈려는 떨림이 싫어서 정차시 항상 중립으로 그렇게 운전하는데 <br />
미션수리한적은 없습니다..

이종근 2012-07-23 17:52:56
답글

1분 이상 공회전 하는것보다 시동 끄는게 연비에 더 좋다고 합니다.<br />
<br />
그래서 stop & go (머 비슷한 이름의) 기능이 달려 나오는 차들이 많아지고 있죠.<br />
<br />
ps. 폭스바겐에서도 위의 정상환님과 같은 답변을 하더군요. <br />
N으로 바꾼다고 미션 깨지는건 정상적인 미션이 아니라고...

정동헌 2012-07-23 17:53:29
답글

N으로 놓고 있다가 빨간불 들어와서 D에 놓자마자 바로 가속페달 밟아서 출발하게 되는 경우가 문제죠...

y0810h@unitel.co.kr 2012-07-23 17:59:28
답글

당연히 중립에 있으면 기름소모가 적습니다<br />
시내 주행하면서 정차시마다 중립에 놓고 운전하는 사람 별로 보질 못했습니다 나자신도 마찮가지구요<br />
연비에 예민하고 절약이 몸에 밴 분들은 가능하겠죠..^^<br />

younpo@hotmail.com 2012-07-23 17:59:29
답글

현대 연구소에서 변속기파트에서 일하시는 분에게 오토미션 n-d 정차시 왔다갔다하면 미션에 무리가냐고 여쭤본 적 있습니다. <br />
전혀 문제없다고 장담하더군요.<br />

남두호 2012-07-23 18:00:06
답글

하루 종일 운전 하면서 미션을 넣었다 &#48840;다 한다면 모르겠지만<br />
일반 출퇴근 및 레저용이라면, <br />
신호 대기시에 기어를 넣고 뺀다고 해서 기어에 무리가 가거나 <br />
나가 버린다면 그건 정상이 아니죠..<br />
<br />
하루에 두 시간 운전하면서 신호를 30번 정도 받는다고 할 때<br />
하루에 30~40번(주차도 해야 하니까) 기어를 넣고 뺀다고 해서 탈이 날 기계라면 말이 됩니까?<br

younpo@hotmail.com 2012-07-23 18:02:28
답글

그 분은 신입 말단은 아니고 나이 지긋한 분이셨는데 실없는 소리나 무조건 회사 쉴드치는 성격은 아니구요.

신광성 2012-07-23 18:10:43
답글

울산에 살기때문에 현대차사람들 많이 알고있습니다..그리고 선배 한명은 엔진 개발실에 있어서 미국 오렌지카운티에 있는 현대차 연구소에서 근무도 하고있습니다..그리고 현대차 납품업체 개발실및 공장에 계신분들도 많이 알고 있는데 당연하겠지만 한분도 자기회사차 나쁘다는 소리는 하지않았습니다..<br />
한번은 인터넷에 있는 사진들 보여줬더니 그래도 차체 강성이 좋아서 절대적으로 현대차가 안전하다고 하셔서 그냥 대화를 그만 뒀습니다...

황준승 2012-07-23 18:31:43
답글

저는 그냥 중립에 넣고 시동 꺼버립니다<br />
늘 다니는 길은 신호체계를 잘 아니까 당황할 일도 없고요. <br />
제 차 앞에 여러대가 있으면 걱정할 것 없고요, <br />
제 차가 맨 앞에 있더라도 밤에는 반대편 차선의 신호까지 잘 비치기 때문에 타이밍 예측해서 <br />
시동 걸고 변속 하기까지 여유가 있죠<br />
<br />
제 차는 초기 4년간은 N 보다는 D 에서 정말로 더 떨림 없고 조용했습니다. 뭔가 꽉 잡

이준열 2012-07-23 18:32:03
답글

신호대기시 무조건 중립입니다. 운전경력 20년인데 아직까진 별 문제 없었습니다.<br />
근데 요즘 나온 현대차는 걱정이 되긴 합니다. 뭐 하나 믿을 구석이 없어서...

조상용 2012-07-23 18:39:15
답글

대기시 N 에 놓고 있다가 신호바뀌고 바로D놓고 급하게 출발하면 유압이 정상동작하기전이기 때문에<br />
1초 대기하면 밀고가려는 잔 진동이 옵니다 그때 출발하면 좋다고 들었습니다.<br />
신호대기시간이 길지않다면 D에 놓고 대기시간이 좀 길면 N

younpo@hotmail.com 2012-07-23 18:42:06
답글

아무래도 현대차에서 일하면 심정적으로 회사측에 설 여지가 많아지겠죠.<br />
제가 그분에게 물어본 바는 오토미션이 일반적으로 정차시에 <br />
중립과 주행을 자주 바꾸면 문제가 생길 정도의 내구성이냐 였던 것이고,<br />
그 양반이 대답하신 것도 같은 취지였지<br />
현다이 미션이 튼튼하기 때문에 그렇다라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younpo@hotmail.com 2012-07-23 18:44:30
답글

요지는 요즘 오토미션은 (어느 회사던) 중립-주행 전환조작이 잦다고 문제 생길 <br />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죠.

이지강 2012-07-23 19:08:18
답글

근데 왜 좋은지는 아무도 얘기해주지 않으시네요...

황준승 2012-07-23 19:20:09
답글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D 에 놓으면,<br />
동력은 다시 연결이 된 상태에서 회전수를 유지하려고 부하가 걸리겠지요<br />
즉, 브레이킹과 엔진의 힘 사이에서 다툼이 일어나게 되니 에너지가 소모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허환 2012-07-23 19:22:32
답글

휘발유차는 5-7초만이라도 시동을 끄면... <br />
다시 시동을 킬 때 소비하는 연료소모량과 같다고 합니다. <br />
<br />
개인적으로 2-30초 넘어가는 신호정지상태에서는 시동을 끄고 있습니다. <br />
화석연료도 아끼고 진동도 없어서 조용하고 좋습니다. <br />
<br />
대신 시동을 다시 킬 때나 한눈팔다가 조금 늦게 출발할 때 살짝 얼굴팔리는 단점은 있습니다.

황준승 2012-07-23 19:25:35
답글

ㄴ 맞습니다., ㅋㅋ<br />
그래서 늘 다니는 길에서만 그렇게 합니다. <br />
아니면 내 신호가 막 끊겼을 때는 아무래도 대기시간이 어느정도 되니까 다른 방향 차들 움직임 보면서<br />
대충 짐작해서 미리 시동 다시 걸고요

유병현 2012-07-23 19:43:18
답글

얼마전에 레미콘 전복되어서 밀고들어오는 동영상을 본 뒤로는 항상 D모드입니다.

양정식 2012-07-23 19:55:09
답글

D보다는 부하를 적게 받으니 당연히 연비면에서 조금은 도움이 되겠지만,<br />
그러한 과정에서 생기는 밋션의 변속 횟수가 오히려 안좋을것 같다는 생각 입니다.<br />
그렇게 N으로 폐차할때까지 절약해도 리터당 가격을 따져보면 5만원도 안될것 같습니다만..<br />
밋션오일 열화와 밋션의 노후를 생각하면 별 도움은 안될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yhs253@naver.com 2012-07-23 20:10:04
답글

약간의 연비개선 효과는 있습니다..<br />
그러나 시동을 끄는방법은 좀..생각해봐야 합니다...<br />
교차로에서 5분이상 교통체증이라면 몰라도 , 2-3분을 절약하기 위해 . 기달리는동안에 자주시동을 켰다 껐다하면 시동모타한테는 치명적입니다...받데리도 시동한번걸기위해 전력소모가 많아지고 재충전할려면 또한 시간이 많이 걸리고...

김병삼 2012-07-23 20:17:22
답글

급발진 차량들의 경우를 보면 시동을 걸 때와 기어를 바꿀 때 많이 발생하는 것 같던데요.

이정태 2012-07-23 20:58:17
답글

제가 지금 쓰는 DSG 미션은 별다른 걱정 없이 타고는 있는데, <br />
예전에 탔던 sm5는 아이신 미션 쓴다고 해서 유명하긴 했는데 유난히 미션에 신경이 많이 쓰였던 기억이 있네요. 변속 충격, 정차시 진동 등..... <br />
정차시 D를 유지한 미션과, N으로 오간 미션의 몇 년 후가 달랐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br />
고장이 나느냐 안나느냐도 문제겠지만, 무리를 주느냐 안주느냐도 고려해야겠죠. <br />
워밍업도

zerorite-1@yahoo.co.kr 2012-07-23 21:48:30
답글

현다이 미션은 'D'에서 브레이크 밟고 있을 때 밀고 나가려는 힘이 세서 'N'에 놓는 것이<br />
연료를 절감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만,<br />
<br />
현다이 미션의 고장을 직접 경험하고 나면 생각이 달라집니다.<br />
'D'와 'N' 사이 기어를 옮길 때의 덜걱 거림...<br />
<br />
'내가 미션의 수명을 줄이고 있구나...'<br />
<br />
라는 생각에 심장이 떨립니

최희식 2012-07-23 21:56:07
답글

저는 신호 대기시 중립으로 둡니다.<br />
<br />
아래 조윤호 님의 글 처럼 연료 소모가 조금이라도 준다는 점도 있지만, 저는 밋션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중립으로 둡니다.<br />
<br />
대신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기어를 변속하고 최소한 2초 이상 기다린 후 브레이크에서 발을 옮겨 엑셀레이터를 밟습니다.<br />
<br />
이유는... 체인지 레버로 변속기 모드를 바꾸드라도 수동 처럼 즉시 바뀌는것이 아니라 체

박태희 2012-07-23 22:16:15
답글

오토홀드 켜두면 자동변속되나요?

최희식 2012-07-23 22:59:20
답글

오토 밋션에 홀드 기능은 2단 부터 출발해서 상위 단으로 변속이 아닌가요?<br />
<br />
눈이나 모래 처럼 1단으로 빠르게 회전을 하면 슬립이 생기는 상황에서 2단으로 회전을 느리게 해서 슬립을 방지하는 기능으로 알고 있습니다.<br />
<br />
물론 2단으로 출발해서 상위로 변속이 됩니다.<br />
<br />
단, 계속 2단 출발은 당연히 밋션 말아 먹는(?) 지름길 입니다;;;

박태희 2012-07-24 00:04:41
답글

희식님 자동변속기 홀드 기능말고.....<br />
오토홀드라고 정지시 자동으로 브레이크 잠기는 기능입니다. 요즘 대거 장착되어 나오는데요.<br />
자동으로 중립으로 바뀌고 브레이크 잡는 건지 상태가 궁금하네요.

고승우 2012-07-24 02:14:47
답글

아닙니다. d 에 놓으면 d 로, 중립에 놓으면 중립상태로 잠깁니다.

임병직 2012-07-24 09:34:18
답글

박태희님 오토홀드는 단지 정차시에 브레이크로 부터 발을 자유롭게 할 뿐<br />
자동변속 되는데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br />
오토홀드는 말그대로 뛰쳐나가려는 차를 발이 아닌 기능으로 잠시 잡아두는 기능입니다<br />
발이 편해지죠~

박태희 2012-07-24 10:35:47
답글

오토홀드 익숙해 지니.... <br />
없는 차 타니 실수도 하게 되고 무지 불편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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