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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운전에 대해 공유 좀 해주세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7-23 16:02:24
추천수 9
조회수   1,174

제목

연비운전에 대해 공유 좀 해주세요~

글쓴이

이홍우 [가입일자 : ]
내용
요즘 기름값이 쬐끔? 내렸죠.

셀프 주유소가 많이 생겨서 어제 오전에 8만원(1859원/l) 어치 넣어줬습니다.



제 차는 NF소나타 N20 인데요. 결혼하고 중고로 사서 잘 타고 다녀요.

그런데 2007년형이라 공인연비가 10.8km/l 네요. 흠냐...

요즘 워낙에 연비 좋은 차들이 많아서 아깝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저는 사람들이 말하는 할배운전?(카레이서 할배 제외) 한다고 할 정도로

천천히 운전하는 편입니다.



제 차의 경우 100km에서 2100~200rpm정도 찍히는거 같아요.



연비운전의 방법에 대해 검색해 보면,

1.급출발, 급가속 금지.

2.최대한 탄력 주행(퓨얼컷 활용)

3.경제속도 유지(80km?)

4.트렁크 비우기(가볍게 만들기)

5.고속도로에선 문을 열기보단 에어컨을 틀어라.



제가 본건 이정도인거 같고 될 수 있음 실천을 하고 있는데요.



전 8만원치 넣고 400km 뛰는걸 목표로 잡고 타고 있어요.



궁금한건 연비 운전을 위한 특정대의 RPM이 있나요?



모닝(와이프차)을 운전해보면 100km에서 3000rpm을 넘거든요.

80km에서도 2500rpm을 넘어 가구요.



연비 운전을 위한 배기량 대비(물론 4단이냐, 6단이냐도 중요) 괜찮은 RPM이

있겠지만 어느 rpm을 안넘기는게 좋다든지...



아니면 다른 나만의 노하우들 있잖아요.

아주 세세한 내용도 좋으니깐 공유 부탁드립니다.

연비왕까진 아니라도 좀 아끼며 타고 싶어요~ ^^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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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욱 2012-07-23 16:11:33
답글

고속도로에서는 크루즈 컨트롤을 쓰면 낭비가 적어지는 것 같습니다.

김태성 2012-07-23 16:12:16
답글

발 컨트롤 연비 보다는 못하지만,<br />
운전자의 피로도 측면과 연비를 모두 얻는 방법은 크루즈컨트롤 사용이더군요.<br />
이젠 고속도로에서 오토크루즈 없이는 운전하기가 싫어졌습니다.

김태성 2012-07-23 16:12:46
답글

앗, 타이핑 하는 사이에 ㅋㅋㅋ

정기섭 2012-07-23 16:16:05
답글

좀 한가한 고속도로에서 과감하게 크루즈 써줍니다.<br />
<br />
손가락으로 까딱 까딱.. 익숙해 지면 할만합니다.<br />
<br />
고속도로에서 어쩔수 없이 80~90km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연비가 17km 나와 본적도 있네요.<br />
<br />
휠발유요..

남두호 2012-07-23 16:16:33
답글

여름엔 지하나 그늘에 주차하기.<br />
열차단 선팅 - 에어컨을 적게 틀어도 됩니다.(꾀 좋음)<br />
여름엔 새벽에 주유하기 - 열팽창 때문이라는데 믿거나 말거나<br />
엔진 오일 점도 낮은 것(5W 20) 사용하기 - 연비운전 하면 어차피 고알피엠까지 안 올리므로<br />
점화 코일, 케이블 오래 되었으면 교체하기..<br />
자주 다니는 길은 신호등 패턴 익히기<br />
<br />
써놓고 보니 돈 드는 것도

서경식 2012-07-23 16:44:57
답글

탄력받아서 기어 중립으로 운전하면 많이 도움이 됩니다.<br />

yans@naver.com 2012-07-23 17:09:59
답글

액셀을 &#48163;지 마세요...................

황준승 2012-07-23 17:12:14
답글

오토는 기어 중립 위험하다네요<br />
창문 열면 저항 커진다는데, 썬루프는 바람도 은은하게 들어오고 연비에 별 영향이 없을 것 같습니다<br />
옆 창문 열 때 저항 커져서 연비 나빠진다는 건 활짝 열었을 때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br />
창문 조금만 열면 연비에 별 상관 없지 싶습니다<br />
<br />
혼자 운전시 에어컨 덜 가동함으로 해서 연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br />
아이스 자켓 입고 운전하는

이병철 2012-07-23 17:30:38
답글

기어 중립은 아닙니다. 오토뿐만 아니라 수동도 기업중립위험합니다. 요즘 차는 컴퓨터로 제어되기 때문에<br />
수동차도 알아서 퓨얼컷 들어갑니다. 기어중립보다는 차라리 엔진 브레이크 적절히 써주는게 연비운전에 도움됩니다.

이병철 2012-07-23 17:33:02
답글

그외 엔진 플러싱하고 합성오일 쓰시면 연비에 조금이나마 보탬됩니다.<br />
흡기필터 습식 교체도 도움되고, 점화플러그도 백금이나 이리듐으로 교체하시면 차 진동도 줄어들고 <br />
가속도 빨라짐.

이병철 2012-07-23 17:34:22
답글

그외 타이어 압이 떨어지면 연비가 낮아지므로 한달에 한 번정도 압력 점검해서 공기 보충해주고<br />
연비형 타이어 사용하면 의외로 효과가 좋답니다.

강태욱 2012-07-23 17:37:21
답글

내리막길에서 가속페달을 밟지 않으면 연료소모가 조금 줄어듭니다.

kain62@paran.com 2012-07-23 18:01:32
답글

전 예비타이어를 빼놓고 다닙니다<br />
<br />
우리나라에서 부르면 바로 오는데 에비타이어를 가지고 다닐 이유가 없더군요<br />
특히 요즘 차들은 예비타이어가 옵션이라 없는 차량도 많고...<br />
예비타이어 무게를 달아보니 무려 27kg 이나 나가더군요<br />
<br />
그래도 L 당 7km 뿐이 안나오네요 ㅠㅠㅠ

한정수 2012-07-23 18:44:18
답글

얼마전 마티즈수동을 sm518 수동으로 교체했습니다. 마티즈 연비 15km정도 나왔었는데<br />
sm은 10~11정도 나오네요 아무리 아낄려고 해도 워낙 구형이라 안되는가 봅니다.<br />
저는 기본적으로 2차선 탑니다. 앞차와의 거리 충분히 여유두고요 제 뒷차들 모두 추월해가도 <br />
그런갑다 하고 60~70km정도로 운전합니다. rpm은 1700~1800정도 유지합니다. <br />
내리막은 무조건 가속페달 떼고요. 천천히

황준승 2012-07-23 18:44:43
답글

저도 예전 시골 살 때 창고 여유 많았을 때는 스페어 타이어 빼고 다녔습니다. 그거 무게 장난 아니더군요<br />
그 공간에 다른 짐을 실을 수도 있고요.<br />
뭐 완충작용을 해서 안전에 더 도움이 된다고는 하던데, 그리 따지면 한도 끝도 없죠

황주하 2012-07-23 18:57:32
답글

연비 운전이 별 거 있겠어요.<br />
갈 만큼만 밟고 설 만큼만 브레이크 밟아서<br />
불 필요하게 낭비되는 기름 아끼는 게 전부죠 뭐.<br />
인내와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운전하다보면 <br />
안전에도 좋고 스트레스도 덜 받고 아주 좋아요.

남두호 2012-07-23 19:16:31
답글

준승님! <br />
글케도 예비 타이어는 꼭 넣고 다니세요..<br />
기름값 보다는 탑승자의 안전이 우선입니다..<br />
<br />
인권님 처럼 빠방한 SUV라면 몰라도..<br />
<br />
L 한정수님! <br />
저도 같은 차 몰았는데 상시 시내 주행에선 10~11 사이더군요..<br />
그게 한계인가 보더군요.<br />
근데 지금은 배기량 쪼매 높다고 9Km언저립니다. ㅜ.ㅜ

황준승 2012-07-23 19:37:14
답글

요즘은 항상 넣고 다닙니다 ^^

lhw007007@hotmail.com 2012-07-23 19:41:22
답글

진현호님.강태욱님.김태성님.정기섭님 고마운 말씀이지만 제 차엔 크루즈 컨트롤이 없습니다. ㅜㅜ<br />
아...차를 바꿔야 하나? ㅋㅋ

lhw007007@hotmail.com 2012-07-23 19:42:49
답글

서경식님 탄력 받아서 기어중립요?<br />
그러면 퓨얼컷이 안되어서 오히려 연비에 안 좋을 것 같은데요?<br />
왜냐하면 기어 중립이라고 하는것은 기어가 빠지는 것이고<br />
그렇게 되면 엔진 회전수를 유지하기 위해서 차가 정차해 있는것처럼 기름이 들어갈 듯 한대요.<br />
제가 잘 못 알고 있나요?

lhw007007@hotmail.com 2012-07-23 19:49:05
답글

양준영님 엑셀을 안 밟아도 차가 나가나요? ㅋㅋ<br />
황준승님 썬루프도 없습니다. 아...이거 차를 진짜 바꿔야 하나요? ㅎㅎ<br />
이병철님 제가 봐도 중립은 좀 그런거 같습니다. 타야 공기압은 수시로 체크하겠습니다.<br />
강태욱님 내리막에서 가속페달을 밟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 것도 쉽지 않더군요.<br />
강인권님 제 타이어는 그것보다 가볍지만 빼 놓고 다니는 것도 연비를 위해선 괜찮아 보이네요.<br />
하지만

lhw007007@hotmail.com 2012-07-23 19:49:52
답글

오늘 제출 마감이 있어서 글만 올려 놓고 잊어 먹고 있다가 야근한다고<br />
저녁먹고 들어와서 이제야 확인했네요.<br />
글 남겨주신 회원님들 고맙습니다. ㅎㅎ<br />
복 받으실 거에요~ ^^

김기훈 2012-07-23 19:59:02
답글

아직도 탄력 받아서 기어 중립에 놓고 다니시는 분이 계시나요? <br />
<br />
퓨얼컷을 시키는게 연비나 안전에나 좋습니다.<br />
예전에 같이 다니는 분이 중립에 n 에 놓고 다니기에... 한마디 했습니다.<br />
혼자는 그렇게 가지만 다른 사람 있으면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br />
<br />

김성건 2012-07-23 20:37:09
답글

'락업클러치' 검색하셔서 연습해보시면 연비에 도움이 많이됩니다.<br />
그런데 시내주행에서는 별 소용이 없습니다.

lhw007007@hotmail.com 2012-07-23 20:41:09
답글

김기훈님 맞는 말씀입니다.<br />
김성건님 락업클러치 검색해 보겠습니다. <br />
고맙습니다.

이정태 2012-07-23 21:03:02
답글

사람 발로는 아무리 열심히 해도 크루즈컨트롤 만큼의 효율이 안나오더군요<br />
고속도로 출퇴근 시 크루즈컨트롤만큼 연비 나오게 할려고 시도를 해봤는데,<br />
어쨋든 크루즈컨트롤과 최대한 비슷하게 운전하면 되는 것으로 결론 내렸습니다.<br />
80이든 100이든 원하는 속도에 최대한 빨리 다다르고 나서는 무조건 항속 주행.......

정진원 2012-07-24 11:09:34
답글

저는 <br />
-연료는 중간 이하로 주유하기 ---- 무게감소<br />
-주유는 오전에 하기 ----- 낮은 온도에서 부피 감소<br />
-타이어 공기압 높이기 ----- 마찰 저항 감소<br />
-정속 운전 -----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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