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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어콘 질문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7-23 12:36:23
추천수 4
조회수   1,346

제목

자동차 에어콘 질문

글쓴이

박용갑 [가입일자 : 2002-10-01]
내용


전부터 궁금했었는데...



예를들어 에어콘온도 23도 설정에 풍량 한칸하고

24도 설정에 풍량 두칸 셋팅한거 비교하면



어느게 더 기름먹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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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기 2012-07-23 12:51:38
답글

저도 같은 생각~<br />
풍량은 송풍휀을 돌리는 밧데리 소모가 달라질듯 싶네요~

zerorite-1@yahoo.co.kr 2012-07-23 12:52:39
답글

온도겠지요?<br />
온도를 낮추려면 컴프레셔가 더 돌아야 하니 바로 엔진의 부하가 발생되겠지만,<br />
풍량은 전기를 더 쓰는 것인데, 알터 용량이 적어 전기 생산에 힘들어하는 차가 아니라면<br />
사실싱 풍량 1단 차이는 미미하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br />
<br />
집의 에어컨 + 선풍기의 구성으로 생각하면 비슷하지 않을까요?

이명재 2012-07-23 12:55:16
답글

에어컨 온도는 컴프레서작동으로 기름과 관련있지만<br />
풍량은 밧데리로 돌려서 영향이 없다네요~~<br />

zerorite-1@yahoo.co.kr 2012-07-23 12:58:31
답글

전기를 많이 쓰면 많이 쓰는 만큼 RPM 보상이 들어가기에 기름을 눈꼽만큼씩 더 먹을 수 있습니다.

박용갑 2012-07-23 13:00:06
답글

오 풍량이구나. 이제부터 무조껀 이빠이풍량 고고씽~~

권윤길 2012-07-23 13:15:56
답글

차량용 컴프레서가 냉방 부하에 따라서 약하게 또는 강하게 도는 것이 아니라서, 냉매가 기화시키는 시간으로 엔진 부하를 줘요. (풍량 1단 모드에서 컴프레서가 작동하나, 4단 모드에서 작동하나 콤프레서가 작동하면 엔진에 걸리는 부하는 같아요) 컴프레서는 악세사리 벨트와 연결된 마그네틱 클러치가 붙으면 걍 걔는 강하고 쎄고 구분없이 그냥 돌아요. 그래서 풍량이 많으면 냉매의 기화량도 많아지기 때문에 빠르게 설정 온도까지 떨어질 것이고, 설정 온도가

sanooc@naver.com 2012-07-23 13:27:05
답글

간단하게... <br />
콤프레셔가 돌아가야 냉매가 차가워지고... <br />
그 찬공기를 빨리 실내로 유입시켜야 온도가 내려갑니다. <br />
그래야 실내에 온도 쎈서가 설정온도가 되면 컴프레셔를 정지 시키죠. <br />
관건은... 빠른 시간안에 차내 온도를 내려 주어야 절약됩니다. <br />
풍량이 강해야 차가워진 공기의 로스 없이 실내로 다 들어오겠죠. <br />
그래서... 처음에 이빠이... 후에 줄이라는 관리요

이명재 2012-07-23 13:37:33
답글

auto로 해놓으면 그렇게 되지 않나요? ^^

황준승 2012-07-23 13:55:01
답글

매그너스 풀오토에어컨은 5단까지는 풍량만 늘어나는데, <br />
최고풍량인 6단으로 올리니 딱! 하는 릴레이 붙는 소리가 나면서 풍량도 갑자기 많아지네요<br />
이건 무슨 의미인지요?

박태희 2012-07-23 14:11:12
답글

저는 그냥 오토로 하고 온도만 올리고 내립니다.

이승현 2012-07-23 14:30:41
답글

오호 그렇군요. 기름 많이 드실까봐 최저온도로 하고 처음에만 2,3단, 나중에는 1단으로만 트는데 이게 잘못된 습관이려나요? 그리고 오토모드는 처음 틀면 미친듯이 세게 나와서 잘 안하게 되더군요.

박용갑 2012-07-23 14:44:59
답글

오호...오토후 온도조절..그거 갠찮군요<br />
아닌데 오토해놨다가 온도나 풍량 조절버튼<br />
누르면 오토셋팅해제되는데..??

황준승 2012-07-23 14:48:13
답글

저는 오토에어컨이지만 오로지 본능적인 손놀림으로 조절합니다<br />
초반에 세게 틀었다가 차츰 줄이고, 내리막에서 켜고 오르막에서 끄고,<br />
껐을 때는 실내순환으로 해서 최대한 냉기 보존하고,<br />
멀찌감치 빨간신호등 보이면 에어컨 켜서 천천히 감속하다 정지하기 직전에 에어컨 끄고...<br />
머 거의 손가락 하이브리드 입니다, ㅎㅎ

sanooc@naver.com 2012-07-23 14:58:37
답글

오토모드 놓고 가동하면 처음엔 엄청난 풍량과 소음에 질겁하긴하죠. <br />
<br />
1. 창문을 다 연다. 문을 다 열수 있으면 더 좋다. <br />
2. 오토모드로 놓고 안에 뜨거워진 공기를 최대한 빨리 밖으로 배출한다. <br />
동시에 찬 공기가 열받아 있던 내장제들을 식힌다. 이때 잠시 밖에 나와서 기다린다. <br />
3. 창문을 다 닫고, 실외공기 유입을 실내공기 순환으로 바꾼다.<br />
(이미 차가워진

남두호 2012-07-23 15:02:15
답글

L 준승님! 한수 배웠습니다..<br />
저는 신호대기시에 켜고 출발 할&#46468;나 주행 중에는 끕니다..<br />
당연 송풍은 돌아가게하고..<br />
<br />
지하실에 주차 해놓으니 실내가 따뜻하지 않아 출근 하는 동안(10Km)은 괜찮습니다..<br />
열차단 선팅도 한몫한다고 봅니다..

황준승 2012-07-23 15:15:07
답글

정말 열차단 썬팅 잘 되어있는 차는 다르더군요.<br />
뙤약볕에 주차해놓고 식사하고 나와도 실내가 뜨겁지 않더라고요. 제 차와는 천지 차이예요

박태희 2012-07-23 15:19:52
답글

요새 쓰는 방법은 MAX -> Auto -> Auto Start&Stop 입니다. <br />
차에 타서 맥스 버튼 누르면 16도 온도로 최대풍속으로 나오게 하고 -> 1분 후에 20-22도 사이에서 오토 -> 오토스타트&스탑이 지원되서 전기 딸리지 않으면, 정차시에 시동꺼져도 찬바람은 살살... 나옵니다. <br />
물론 날 덥고 전기 많이 쓰면 절대 시동 안꺼지지요. 힘내야되니까요...<br />
<br />
한여름 여행이 걱정되요

박승빈 2012-07-23 15:26:05
답글

다들 꼼꼼하시네요 ㅜㅜ 더우먼 틀고 추우면 끄는거 아닌가요 ㅡㅡ

황준승 2012-07-23 15:38:31
답글

한여름에는 신문지나 박스종이로 유리창 바깥에서 가려주면 됩니다, ㅎㅎ<br />
아님 타프 쳐 놓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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