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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교육을 보면 인재들이 무능할 수 밖에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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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7-06 21:33: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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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교육을 보면 인재들이 무능할 수 밖에 없습니다.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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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후경 [가입일자 : 2007-08-05]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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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관리들이 무능한 이유가 지연, 학연등으로 얽힌 낙하산 문제도 있지만 주된 원인은 성적으로 뽑는 현실 때문입니다.
공부 잘하면 고시 패스해 고위 관리가 되는 나라!
부패하고 무능할 수 밖에 없죠.
제가 독일에서 자식 네명을 키우는데 첫째가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됩니다.
유치원에 예비학교 1년에 초등학교에 들어가는데 예비학교부터 성적이 나옵니다.
그런데 성적 평가 기준이 한국과는 사뭇 다릅니다.
예비학교에서 1등으로 졸업했다고 하던데 어렸을때야 아무것도 아닌일이라 좋아할 이유도 없었지만 성적의 기준이 특이했습니다.
점수를 주는데 영어나 산수, 독일어 같은 점수가 아닌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어떤 어려운 상황을 설정한후 한명씩 나오게 해서 그 상황을 해결하게 하는데 그중 가장 잘 해결한 아이에게 점수 1점을 주어 학기말 총점을 합산하는 방식입니다.
제 아이가 친구들 가상의 어려움을 가장 많이 잘 해결해 총점이 가장 높다고 하더군요.
예비학교니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1학년이 끝나고 성적표를 가져왔는데 참 특이 했습니다.
독일도 우리와 같은 수우미양가로 채점하더군요.
그리고 선생님이 받은 점수에 대한 이유를 A4 용지에 앞뒤로 빼곡히 적고요.
영어나 산수등 공부에선 수를 받아왔습니다.
그런데 공부성적 외에 2가지 항목이 더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총 3가지 항목이더군요.
하나는 공부, 그리고 사회성, 그리고 자기 개발(리더쉽)
제 딸의 점수는
공부는 수
사회성은 미
자기개발은 우를 받았습니다.
사회성이 미인 이유를 보니 학교에서 너무 인기가 많아서 탈인데 매일 친구들이 서로 제 딸과 놀고 옆에 앉기위해 싸우기도 하고 난리가 난답니다.
그러면 인기가 많은 사람으로써 이런 분쟁을 잘 해결해야 하는데 조정을 잘못해 미라는군요.
그러면서 선생님은 매일 아침 학교에 오면 아이들에게 확실히 차례를 정해주고 숙지 시키라는 충고가 적혀 있었습니다.
충고대로 제 딸은 등교하면 앞에 서서 오늘은 누구와 앉겠다고 확실히 정해주죠.
자기개발 부분에서 우인 이유는 집중을 잘못하고 수업시간에 친구들과 이야기도 하고 말을 잘 안들어서 우라고 하네요.
아는 초등학교 선생님이 있어 성적표를 보여주며 문의를 했습니다.
일단은 놀라와 하던데 이유는 인기등의 그런것도 있지만 성적이 수란 사실에 독일에선 공부성적이 수인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공부보다 더 중요한것이 사회성이나 자기개발 부분이라고 하더군요.
공부 잘해서 아무리 100점만 맞아도 리더쉽과 토론이 뛰떨어진다면 좋은 대학에 갈 수 없다고 합니다.
공부보단 책을 많이 읽어서 말을 잘하고 뛰어난 통찰력을 가진 리더들을 원하는 것이죠.
어렸을때부터 그런 리더쉽, 조정 능력을 가르칩니다.
제 딸이 이런 부분에서 성적이 안좋은데 지인인 선생님의 말을 빌리자면 이것은 인기가 너무 많아 리더쉽을 키우려는 목적으로 미를 준것이라 굉장히 긍정적인 성적이라고 합니다.
수우미양가라는 단순한 수치보단 담임 선생님이 적은 평가 내용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하고요.
우리의 경우 정치인이 되려면 일단 공부를 잘하고 스팩을 쌓아 자신의 분야에 정점이 되어야 하는데 독일의 경우 정당에서 리더쉽 성적이 좋은 고등학생을 눈여겨 보았다가 스카웃해서 정치인으로 키운다고 하더군요.
그러니 페인트공이나 택시 운전사가 유력 정치인이 될 수 있겠죠.
우리처럼 공부만, 그것도 주입식으로 답만 외우게해서 고시 패스하고 지도자가 되니 공부만 잘하는 무능력자들이 되는것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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