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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정말 이래야 하는 것 일까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6-07 23:57:35
추천수 1
조회수   1,247

제목

아 정말 이래야 하는 것 일까요?

글쓴이

백경훈 [가입일자 : 2003-02-08]
내용
난 엔지니어 출신의 IT종사자입니다.

지금은 필드엔지니어 손을 떼고

PM이나 컨설던트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번에 이직한 회사에서 미팅때 못 만났던 영업이사 한분을 오늘 만나서

회의실에서 미팅을 하는데



정말 놀랬습니다.

제품을 납품 설치전에 프리세일 역할을 제가 하는것이 맞는데

영업이익이 최대한 많이 남는 제품을 영업에서 밀테니

왜 그 제품이 필요한지 내가 고객에서 설명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하니



갑자기 할말이 없어 지더군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선정하는게 베스트이겠지만

영업이익률이 높은 제품으로 밀고 왜 그게 필요한지 고객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기술적 뒷받침을 내가 해라?

사장이랑 다른 이사랑 얘기를 나눌때는 이런 얘기가 없었는데

오늘 만난 영업이사 얘기를 들어보고 참 놀랬습니다.



저는 이전 직장에서 인지도 없는 미국산 스토리지를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납품하려고 어떤 회사가 찾아 왔길래 과감하게 고객이 싫어 할꺼다. 그리고 나중에 어떤 업체가 유상으로 유지보수를 할지 모르겠지만 사후관리가 어렵다 하고 히다치 제품으로 해라 하고 과감하게 자르고 납품 가격을 최대한 맞춰 보기로 했는데



아~놔~~ 이직한 업체에 오늘 상담했던 이사랑은 트러블이 좀 있을것 같습니다.

본인 스스로도 DBMS 저렴한것 납품했는데 지금 문제가 많다 나중에 유상으로 유지보수 하는 업체는 죽어 날 것이다. 라고 한 사례를 들어 얘길 하더군요.

아 정말이지 저는 고객 서비스 우선 주의의 전문 컨설던트가 되고 싶지 영업이익을 많이 남기기 위한 허수아비 같은 컨설던트가 되고 싶지는 않은데 말입니다.



제가 잘 못 생각하고 있는 것 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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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수 2012-06-08 00:40:54
답글

크게 고민할거 있나요? 세상일에 정답이 없는거 같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것이 정답이죠.

남두호 2012-06-08 01:23:41
답글

배는 고플 지언정 자신의 신념에 충실해야 한다고 봅니다..<br />
더구나 프리렌스에 가까울 수록..<br />
대판하고 나면 둘 중에 하나로 귀결 되겠지요..<br />
<br />
영업에 ㅈ도 모르는 놈이 되거나<br />
선이 분명한 사람으로 되거나.. <br />
<br />
힘내세요..

김윤성 2012-06-08 02:33:40
답글

내일 혹은 내년에 당장 문을 닫는 회사 같으면 따질 필요 없이 직접 마진이 큰것으로 밀고 가야겠지요.<br />
속이 좀 뒤틀리더라도요...<br />
조직이 1~2년을 버티기 위해서는 눈앞의 이익이 중요하고<br />
10~20년의 이익을 위해서는 고객의 이익에 따르는게 맞다고 생각 합니다.<br />

이지강 2012-06-08 09:16:56
답글

제가 그래서 S사 그만뒀어요, 그거 은근히 스트레스더라구요...서버 용량 충분한데 업그레이드 해야하는 이유를 만들어야 하고...사람이 필요한데 이익이 얼마 안남으니 자꾸 H/W 투자하게 하고...

ktvisiter@paran.com 2012-06-08 09:27:24
답글

하지 말라는 간접적인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br />
<br />
직접적으로 대놓고 이야기 하기 뭣하니까

백경훈 2012-06-08 10:13:28
답글

지강님 저는 L사에 다니다 그만 뒀습니다. 드러버서요. ㅎㅎㅎ<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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