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상대방이 현기차가 싫으면 싫은겁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5-04 18:30:51
추천수 1
조회수   2,080

제목

상대방이 현기차가 싫으면 싫은겁니다.

글쓴이

이유구 [가입일자 : 2004-01-12]
내용
적어도 국내 제조업계에서 밥얻어먹는 직딩치고,,,

왠만한 분들은 전자 S,L 회사나 자동차 H.D사는 거래해 본적 있을겁니다.

첫직장 갑에서,,,,그 뒤로 대기업 1차 벤더로만 8년차인데, 진짜 욕나오는 경우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2~3차 벤더 담당들은 아마 그 스트레스 저보다 심하면 심하겠지요.



경험상, 상식상 싫은건 싫은겁니다.

외국 회사도 마찬가지니 싫어만 하지 마라.."웃기는 소리는 달나라가서 하세요"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전 싫으나 좋으나 이땅에서 살고 있는 현실에서 왜 외국이랑 그딴걸 비교하려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반대로, 외국도 그 따위인 객관적 증거는 뭘까요?



제품 개발만 97년부터 생활했으니..십수년 됩니다.

십수개 부품의 완성품부터 천여개 부품의 완성품까지 경험했습니다.

툭하면 객관적인 자료 얘기하더만요.

그 분들한테,,,공학의 의미를 가르치고 구조해석을 알려 드릴까요?

동일한 강판 재질과 두께도 테스트 각도 조절만 해도 해석의 결과치는 엄청납니다.

금속 순질의 취성과 연성....후처리 공정의 방법과 유무,

항복점까지의 스트레스 그래프 곡선에서 엔지니어가 취해야 할 포인트.

거기에다 제품 단가와 품질, 그리고 엔지니어의 자존심이 합해져야 제품이 개발됩니다.

동일한 두께와 재질을 쓰는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품질을 좌우하는 열처리 조건은 접어두고라도 숨어 있는 0.02mm의 차이를 일반인들은 모릅니다.

보통 자동차 강판 두께가 0.7~0.8T 적용됩니다. 보통의 경우, 두께는 일반 공차 +/-0.02mm 적용합니다.

동일 재질도 후공정에 따라 강도차가 극상과 극하로 나눠집니다.

쉽게 말씀드려 후공정차이로 재질의 강도를 한단계 위 재질의 최하점과 오버랩 시킬수 있고

세부 그레이드가 틀려도 상,하위 그레이드와 특성이 오버랩됩니다.

갑이 가져오라는 대로 두께 , 공정에 맞춰 입고 됩니다.

더 말씀 안드려도 아실겁니다.

외관 코팅은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입니다.

거기다가 설계 결과치에 대한 해석과 구조값은 엄청난 차이가 발생됩니다.

그게 각 회사의 기술이고 흔히들 얘기하는 노하우입니다.

그걸 인터넷에 떠도는 객관적 자료로 예시하라고요? 참 쉽게 말씀하시더군요.



저보다 엄청나게 뛰어난 실력의 엔지니어들이 분명 자동차를 개발하겠지요.

엔지니어의 입장, 구매의 입장, 품질의 입장...그리고 경영진의 입장.

다들 기준들이 틀립니다.

여기 와싸다 분들중에도 글을 안올리지만 전문가들 많으실겁니다.

제품 완성도 있게 개발해봤자, 제품 단가 안맞으면 리젝입니다.

단가 낮춰서 재설계합니다.

제일 쉬운게 제품중량 감소, 재질 변경, 형상 삭제등...간단하지요.

볼트 하나씩 빼거나, 서브 제품의 재질,외관,생산지의 변경만해도 그게 얼마일까요?



하지만 안전이 제일 우선인 자동차와 같은 제품군은

안전이 단가와 협의할수 없는 예외라 생각합니다.

자동차 가격은 세계물가의 예를 들면서 기똥차게 오르는데,

왜 자국민들한테는 안전을 못팔까요?

드러나 보이는 안전벨트, 세이프티 빔, 에어백 등 안전의 옵션만 해도 차이납니다.

숨어 있는 기술의 집약에 대해 전체적으로 아무도 장담할수 없고 증명 하기도 힘든 부분입니다.



가격으로 자국민은 우롱하고 외국에는 돈퍼주면서 팔지 말란 얘기입니다.

간단한 얘기이고, 적어도 한국에서 독과점이나 다름없는 대기업인 자동차업체가

최소한의 노력하는 모습이라도 보여 달라는 일반 구매자들의 논리가 뭐가 틀립니까?

일반 구매자들이 틀린 논리의 주장을 펼친다면, 그것 또한 기업이 해결해야하는 몫이고 의무입니다.



미국 자동차 업계,정유 업계와 손잡고 그 거대한 대륙 횡단의 거미줄 같은 미국의 기차 산업을

무너 뜨린 마케팅 실력들입니다.

그 미국에 한국 자동차 업계가 바늘 구멍만한 틈으로 들어가는거 어떤 상식이 통했을까요?



인생사...와싸다에서 배우고 느끼는 걸 소중하게 여기는 놈중에 하나인데,

요즘은 점점,,,다르다와 틀리다의 구분도 못하는 글이 종종 보이는게 안타깝습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moondrop@empal.com 2012-05-04 18:38:33
답글

현기차 까는 사람이 많아보이지만, 실제로는 얼마 안되죠.<br />
뭘 얼마나 깠다고 불쌍해보여서 옹호하려는건지 모르겠습니다.<br />
현실에선 자기가 사건 남에게 추천하건 당연히 현대기아차잖아요.<br />
쉐보레나 르삼 샀거나 산다면 이상하게 쳐다보구요. 안그런가요.<br />
<br />
그리고 솔직히 정말로 차가 좋아서 한 회사가 80%이상 독점하려면<br />
벤츠랑 중국차 수준의 차이가 나도 쉽지 않을겁니다.<br />

김장규 2012-05-04 18:40:11
답글

싫은데 자꾸 교회오라는 개독이랑 다룰바가 음서요 ㅠㅠ<br />
<br />
내가 싫다눈데 자꾸 이유를 대래요 ㅠㅠ

류철운 2012-05-04 18:43:00
답글

5년도 안된 승용차의 휀더가 썩어 가는걸 보면 정말 욕이 안나올수가 없습니다.<br />
<br />
수출용 차량에는 아연도금에 페인트도 2번씩 발라주면서 내수용은 철판위에 그대로 페인트질.......<br />
<br />
그래 어쩔수 없어서 사주는거지 니들이 좋아서 사주는건 아니란다.

이유구 2012-05-04 18:45:59
답글

그래도 즐거운 금요일 저녁 만드세요!<br />
저는 이만, 길이 많이 막히는 관계로 먼저 도망가겠습니다..^^;;;

이정태 2012-05-04 18:54:24
답글

철판과 도장과 후처리를 모두 별개로 보는 사람도 있겠고,<br />
저처럼 그냥 묶어서 보는 사람도 있는거죠.<br />
만족도가 안나오는데 도데체 어쩌라는 건지...<br />
옛날처럼 기술이 안되거나 가격이라도 싸면 모를까..

이인근 2012-05-04 18:56:01
답글

아연도금도 않하고 페인트공정이라..... 참놀랍습니다

주세봉 2012-05-04 19:02:48
답글

싫으면 싫은거지 왜 근거도 불분명한거 가지고 떠들고 다니냐 이거죠..아주 뜬금없는 자료 올려놓고 믿으라 하면 ...그게 오히려 개독이랑 닮은 티를 더 내는거죠..

송민호 2012-05-04 19:04:28
답글

개념글입니다...

googeerong@hanmail.net 2012-05-04 19:06:33
답글

"가격으로 자국민은 우롱하고 외국에는 돈퍼주면서 팔지 말란 얘기입니다."<br />
이렇게 함으로써 현대가 얻는 이익이 무었이 있을까요?

송민호 2012-05-04 19:10:33
답글

┗ 난독증 있으신가여

이용준 2012-05-04 19:12:10
답글

그니까요 정서상 현대가 싫다는 거 외 쿠킹호일이라는 근거는 없군요<br />
<br />
감정섞인 과장 수사법이라는 확신만 가지게 되네요<br />
<br />
상대적으로 GM이나 독일차가 더 튼튼하다는 건 압니다<br />
<br />
쿠킹호일이냐 아니냐는 그것과는 좀 다른 거구요

배원택 2012-05-04 19:13:01
답글

ㄴㄴ다른 자동차와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니 쌀나라에서 팔리는 품질과 a/s 그리고 가격이 딱 그 차값이다 그거죠.

도영 2012-05-04 19:36:41
답글

글쓰신 분의 의도를 제대로 독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꽤 되시네요.<br />

이용준 2012-05-04 19:41:38
답글

누가 싫으냐고 물어봤나요 <br />
<br />
한분은 외제차도 쿠킹호일이 아니라는 근거가 있냐<br />
<br />
저는 현기차가 쿠킹호일이라는 근거가 먼지 물어 본건데 본인이 현기차에 안 좋은 기억이 있어 싫어 한다는 얘기는 좀 동문서답인 거 같아요<br />
<br />
이러다가는 현기차 다니던 직원한테 돈 떼였다는 얘기까지 나오겠는데요

류철운 2012-05-04 19:43:03
답글

얼마전 아반테 임팩트바 수출용은 2개 내수용은 1개 그나마 있던것도 구멍을 숭숭 뚤어서<br />
피리로 만들어 붙여 놨던 사진이 기억납니다.<br />
<br />
내수 고객은 그냥 죽어주길 바라는건지...

googeerong@hanmail.net 2012-05-04 20:11:59
답글

임팩트바를 그렇게 만들어놓은게 그냥 단지 단가줄이기 위해서라고 밖엔 생각못하시는군요 <br />
그리고 그구멍은 에폭시였나? 접착제 붙이는자리입니다..구멍이 아니라고알고있습니다 <br />
<br />
지금 자료 찾아보니 여러분들 좋아하시는 크루즈도 사이드임팩트바 하나입니다 <br />
쉐보레 까야죠?

이승환 2012-05-04 20:13:14
답글

저야 경쟁력있는 품목을 납품하니 대기업들 돈 기가 막히게 잘 나오고 마진도 좋습니다. 별로 나쁜 이미지는 아니고.. 그런식으로 의견이 다른 상대를 존중하려면 정치이야기도 말하신대로 존종해야되지 않나요? 빈정대지 말고..

강태선 2012-05-04 20:36:09
답글

전 크루즈 안좋아합니다. 쉐보레 까보죠<br />
<br />
하지만 먼저 현대차 깝시다.

이유구 2012-05-04 20:36:58
답글

기분좋은 금요일 저녁입니다.<br />
서로 다른 가치관에 대해 반대급부를 언급안하시는게 낫지 않을까요?<br />
제가 올린 글이 또다른 논쟁글이 된거같이 죄송합니다.<br />
다른 의견을 드리고 싶지만,<br />
저도 잘난게 없어 그러지는 않겠습니다.<br />
내일 어린이날이고 다들 바쁘실텐데<br />
좋은 주말,휴일되세요.<br />
제가 아는 와씨다는 참좋은 분들이 많다는 것은 불변입니다.<br />

오승영 2012-05-04 20:55:22
답글

솔직히 쿠킹호일이라는 말이 여러가지 복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분이 계속 말씀하시는 것처럼 상대적으로 철판이 약하다는 말이냐 라는 것에 한정해서 보더라도요,<br />
(물론 저도 현대차 철판이 쿠킹호일처럼 말도 안 되게 약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br />
<br />
다른 글에서 몇년된 자료지만 현대차 강판이 제일 얇았다는 내용이 있었지요.<br />
근거까지 가져왔구요.<br />
(뭐 나름 반박도 가능하겠

motors70@yahoo.co.kr 2012-05-04 21:15:54
답글

수출차는 도장 더해주는게 아니라 강판이 코팅 한번 더 한겁니다.

김기훈 2012-05-04 21:52:48
답글

이유구님 잘봤습니다. 저는 스팟용접 쪽에 일하고 잇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유구 2012-05-04 22:42:45
답글

김기훈님. 도움이 되다니요.&#160;<br />
얄팍한 공돌이 직딩의 지식수준입니다.&#160;좋은 시간되세요.감사합니다.&#160;

전성환 2012-05-04 23:14:49
답글

같은 곳을 바라보고 전혀 다른 생각을 할수있다는걸 다시 느낍니다.

차진수 2012-05-04 23:58:45
답글

현기차 까는 글마다 어김없이 꼭 나타나서 열심히 빨아주는 세사람... <br />
우연인가요?? 신기하네요 ㅋ

이용준 2012-05-04 23:59:53
답글

혹시 세사람에 저도 포함인가요?

주세봉 2012-05-05 00:20:50
답글

차진수님이야 말로 시덥잖은 떡밥 던져놓고 킥킥거리는 대표적인 현까 아니십니까? 그것도 항상 몇몇이 쎄트로,,,그거 유치하고 꼴보기 싫어서 가만히 있을려나 답글 답니다.

차진수 2012-05-05 00:25:04
답글

음.....역시 <br />
저 위에 한분만 더 나오시면 될듯 싶은데요...

이인근 2012-05-05 00:41:41
답글

남들이 보면 알바한다고들 오해하겠습니다 누구라고는 지칭않했습니다

이용준 2012-05-05 00:56:31
답글

차진수님. <br />
<br />
댓글 지우고 꺼지세요. 아무한테나 사람 대접 안 합니다.

박태희 2012-05-05 00:58:51
답글

쿠킹호일이 그렇게 못 쓸 말인가요? 그걸 진짜로 받아들아들이나요?<br />
비판하면 욕하는 건가요? 망하라고 하는건가요?<br />
가격 올리면 당연히 돈 버는거죠. 더군다나 원가가 싼 원산지에서요. AS비용까지 줄이니.... 더 벌 수 있고....

박태희 2012-05-05 01:04:39
답글

생각해 봅시다. <br />
철판은 다 같을까요? 같은 두께라면 품질이 같을까요? <br />
수십년간 철판만들고 일본 왼성차에 수출하던 포스코에 휘둘리기 싫어 오기로 만든 자체 철판회사가 포스코나 니뽄스틸과 같은 품질 만들어 낼 수 있었겠어요? 현대차가 그 품질 떨어지는 철판 쓰는 동안 여러분들이 비용대면서 지원했던 겁니다.<br />
<br />
전문가 아니더라도 생각해보면 알 수 있잖아요.<br />

주세봉 2012-05-05 01:10:06
답글

박태희님 그런식으로 근거없이 주관적으로 소설쓰지 말자는 겁니다.

박태희 2012-05-05 01:16:14
답글

근거없는 소설 아니에요. 현대하이스코가 언제 생겼어요. 한보 망한 것 인수한 전기로 업체에요.<br />
이제는 품질이 올라왔겠지만..... <br />
<br />
예전에 철강산업 뛰어든다고 했을때 포스코도 엄청 말렸었어요... ㅎㅎ

박태희 2012-05-05 01:22:01
답글

플라스틱 바가지도 처음엔 아무나 만드는 것 아닙니다. <br />
현대는 그걸 hyundai way로 바꾸고 이루는 건데 이건 참 대단한거죠.<br />
<br />
하지만 고객의 희생이 있었다.... 그겁니다.<br />

이용준 2012-05-05 01:43:08
답글

태희님.<br />
<br />
기업 자본금 외에는 다 고객으로부터 나오는 돈이죠.<br />
박태희님 논리로 얘기하면 해당되지 않는 기업 없습니다.<br />
<br />
어느 산업에서나 후발 주자는 유사한 방식으로 사업을 합니다.<br />
품질이 딸리면 저가 정책으로 가고 마켓쉐어를 늘려 나가면서 원하는 타켓 마켓에 접근해 갑니다.<br />
<br />
너무나 당연한 방식 아닌가요<br />
<br />
현기차가 하이스

이인근 2012-05-05 01:58:09
답글

결국 자국민들은 앞으로도 현기의 호구노릇을 계속해야한다 이말씀이신데 참 허무하군요

이용준 2012-05-05 02:25:56
답글

글쎄요. 최근처럼 수입차가 좋은 조건에 많이 들어오는 추세이면 예전 대우, 쌍용, 기아, 현대 시대보다 더 선택의 폭이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요?<br />
<br />
숫자만 놓고 보면 예전이 더 대체재가 많다 생각될 수 있지만, 실제로 그들의 품질이 현대보다 딱히 낫지도 않았다는 걸 감안하면 현재는 현기차보다 낫거나 비슷한 차량을 비슷하거나 약간 비싼 가격에 충분히 살 수 있게 된 듯 싶습니다.<br />
<br />
현기차 아무리

이인근 2012-05-05 03:34:12
답글

실제로 그들의 품질이 현대보다 딱히 낫지도 않았다고요? <br />
이건 도대체 어디서나온 근거인가요? 꿈보다 해몽이 좋고 재미있군요

안인혁 2012-05-05 05:37:50
답글

정치나 종교나 현대차나 다 그 대상만 다를뿐 같은프레임싸움이라는게 현차논쟁에서 증명되는군요. <br />
저분들이 저러시는 이유는 현차가 쿠킹호일이냐 아니냐가 궁금해서가 아니라 현차에 대한 비판이 <br />
자신의 프레임과 다르기때문에 현차공격=본인공격으로 받아들기때문이라 생각합니다. <br />
얼마전 시끄러웠던 진화론vs창조론논쟁이랑 사실상같은거 아닌가하구요.<br />
서로 아웅다웅해봐야 잘하면 시간때우기 못하면 감정상하기..뭐

이유구 2012-05-05 10:15:19
답글

안인혁님 말씀 공감합니다.<br />
제글 또한 부질없는 짓이지요.^^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