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무례를 범하면서까지, 까칠하게 한 이유도 말씀드릴게요. 솔직히 이 정도로 무례하면 후경님이나 민우님 같은 분들은 자신의 신념에 반하는 진화론에 대해서 반박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관련서적을 찾아읽고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가질 거라고 생각했어요.
춘규님도 처음에는 선의로 대했지만 민우님도 확인하셨겠죠 저 낮뜨거운 현장을. 저는 아마 맢으로 춘규님과 말을 섞을 생각을 하지 않을겁니다. 김명일이란 자는 처음부터 알았으니 두 말할 것도 없고요.
실제로 제 주위에는 그런식으로 시작해서 열렬한 진화론 전파자가 된 경우가 두 명이나 있거든요. 지적으로 성실한 친구들이죠. 지금은 한국의 진화론 관련 연구자중에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장대익씨도 약간 다른 경우지만 생물학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창조과학회 활동을 하다가 진화론을 접하고 방향을 완전히 선회해서 공학을 중단하고 옥스포드와 터프츠 등에서 공부한다음 지금은 정력적인 진화론자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왜 민우님은 최소한의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자신이 모른다고 세상에 그런 것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세요?ㅠ.ㅠ
현대 인간관을 완전히 바꿔놓고 있는 진화론과 신경과학이 역사가 얼마고 축적된 성과가 얼만데, 윤리학이나 존재론과같은 분야에서 해석과 설명을 내놓지 않았을거라고 생각하십니까?
민우님은 그런 분이셨습니까?
저는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뭔가 모르는게 있으면 먼저 실제로 무엇이 존재하는가를 알아보고 자신의 신념을 피력하시는, 그런 분인 줄 알았어요.
이미 진화윤리학, 진화행동학, 신경윤리학, 인지윤리학등의 학문분야들이 속속 등장해서 꽤 철학적으로도 감동적인 성과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런 책들이 국내에 번역이라도 안됐으면 말도 안해요 상당히 중요한 저작들이 이미 오래전에 번역완료된 상태입니다.
왜 자신이 모른다고 진화론이 인문학적인 분야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세요?
제가 게으르고 경박하다고 이야기한 건 특정분야에 대해서 몰라서가 아니라, 이렇게 민우님이 모르면서 아는 척을 했기때문입니다. 안 그런가요? 정말 스스로 경박하고 게을렀다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그정도의 지적 성실성으로 논의에 참여하셨다면 명백히 민우님의 잘못이고 반성해야 하는겁니다. 제가 민우님이 미워서 이렇게 몰아붙이겠어요?
소싯적 책좀 읽고 지식인연 했던 사람이라면 최소한의 토론에 관한 양식좀 가지고 살자 이겁니다. 솔직히, 저는 한국 어버이연합과 새누리당, 그리고 보수 기독교인들 말고는 이런 태도를 접해본 적이 없습니다.
왜 스스로를 그들과 동급으로 놓으려고 하세요.?ㅠ.ㅠ
반면 장준영님의 합리적이고 사려깊은 태도는 오래전부터 저를 감동시켰고 저는 무신론자이고 준영님은 기독교인이지만 저는 준영님과의 대화를 매우 즐겁게 즐깁니다.
후경님이 보여주신 태도도 훌륭했고요. 아마도 앞으로도 저는 후경님의 글을 매우 신뢰감을 가지고 읽을 겁니다.
이제 정말 줄입니다. 저 지금 밀린 일이 너무 많아서요. 밤에 글 확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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