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게의 특성상 페이지가 빨리 넘어가서 리플을 받을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앞서기는 하는데...^^
제 차가 포터2 오토 차량입니다.
10년 7월생이구요. 3만을 막 넘겼습니다.
처음엔 그냥 주행중 신호 때문이든 원해서든 정지를 하고자 브레이크를 잡으면
어느 시점에서 브레이크 패달엔 아무 반응 없이 차 전체가 울컥울컥 하며 속도가 줄어듭니다.
평촌에 있는 오토피아라는 협력업체에서 처음에 앞바퀴쪽의 브레이크 디스크를 갈았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해결 되지 않았고 두번 더 들어갔으나 특별한 조치는 없었고
뒷바퀴의 드럼을 페이퍼로 갈아 주는 정도만 하고 지나 오다가
2주전쯤 주행거리 3만이 넘어가며 엔진 오일을 갈면서
혹시라도 모른다는 심정에 멀쩡한 앞바퀴 디스크 패드를 교체 하였지만
증상은 호전 되지 않아 브레이크 잡을때 마다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앞바퀴를 처음 차 살때 팀원들이 모아서 인치업을 했었습니다.
215 50r17인치.
처음부터 공업사에서 나온 이야기가 혹시 인치업을 해서..어쩌구
팀원들 전부가 인치업을 하고 다녀도 이런 문제는 내차 밖에 없다 하였으나
그래도 모르니까 중간에 오일 교체할때 휠발란스도 다시 보았구요.
결론적으로 3만 넘으면서 오일 교체하고 자비로 디스크패드를 갈았으나
증상이 달라지지 않아서 유심히 체크를 했습니다.
오토밋션이라서 "D" 드라이브를 놓고 속도를 올리면 20,40,60 키로에서
변속이 이루어집니다.
조금 강하게 밟으면 20,40,70 정도로 약간씩 달라질수 있으나
기름값이 비싸다보니 얌전히 속도를 올리고 미리미리 속도를 줄이는 습관으로 운전합니다.
속도를 올릴때 변속 위치가 20,40,60인데
브레이킹 하며 속도를 줄일때에는 60 부근에선 못 느낀다고 봐야 할것 같고
40~30키로 사이쯤에서 두어번 정도 몸이 흔들릴만큼 울컥울컥 하며 속도가 떨어지고
20키로 부근에서 아주 살짝 한번 정도 그런 느낌이 들때도 있고,못 느낄때도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잡아야 할때에 D드라이브 상태에서만 그런가 해서 N으로 기어를 빼도
증상은 같습니다.
뒷바퀴를 잡아주는 사이드 브레이로 잡으면 그런 현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생각한것이 꼭 속도를 올릴때의 변속 속도 구간인 40~30 사이에 가장 심한 느낌이 들다보니
브레이크를 잡아서 속도가 줄어들때 미션에서도 변속이 다운 되면서 변속 충격이 오는건가? 하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최종적으로 오일 갈고 자비로 디스크 패드까지 교체하였지만
증상이 같길래 오토피아공업사를 또 갔습니다.
같은 증상으로 4번째 들어간 것이지요.
세번까지는 같은 사람이었는데 그 사람은 퇴사를 했고
무슨 반장님이라분이 봐 주셨는데 같이 주행하면서 그 분도 느꼈고
해서 이번엔 뒷바퀴의 드럼을 갈았습니다.
그러고 지금 일주일 정도 지난듯 한데 조금 나아진듯 하긴 한데
여전히 증상이 해결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와싸다엔 자동차에 대해 잘 아시는분들이 계신듯 하여
이런 증상에 대해 혹 도움을 받을까 싶어 질문 올리는 것입니다.
위의 증상의 경우 미션과는 정말 상관이 없을까요?
오늘 군포공단안에 있는 미션전문업체라는곳을 지나다 들러서
설명하니 미션과는 관련이 없어 보인다며
오히려 엔진과 관계가 있을지 모르는데 아직 A/S 기간안이니
직영 사업소를 가서 진단해 보라는 말만 하더군요.
결론은 앞쪽 디스크,패드 뒷쪽 드럼까지 교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브레이크를 잡으면 40~30사이의 속도에서 차가 울컥 거리는 증상은
해결되지 않습니다.
두번의 이전 포터에서는 수동이어서인지 그런 증상 없었고
집사람이 타는 SM5의 오토에서도 그런 증상은 없습니다.
팀장님의 리베로 오토에서도 그런 증상은 제가 자주 운전해 보았으나 없었구요.
제차만 그러는데 브레이크를 잡을때마다 노이로제가 걸릴 지경입니다.
자연스레 속도가 줄어서 서야 하는데 중간에 차가 울컥울컥 하며
몸이 흔들릴 정도이니 무신경 할래야 할수가 없군요.
혹시 어디가 어때서 그럴까 하는 집히는데라도 있으시면
답변 좀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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