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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중동 ..자멸로 ? ...........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2-03 00:25:39
추천수 4
조회수   2,232

제목

조중동 ..자멸로 ? ...........

글쓴이

신동호 [가입일자 : 2003-11-02]
내용
“종편, 이대로 가면 올해 수천 억 적자”

미디어미래연구소 “제작비 5천억인데, 시청률 0%대로 광고 급락”



최훈길 기자



올해 조선·중앙·동아일보, MBN의 종합편성채널의 광고 매출이 애초 예상치보다 수천 억 원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종편들이 생존을 위해 ‘조폭식’ 광고 영업에 나설 것으로 보여, 광고 영업의 규제를 받지 않는 이들 방송사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종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위원이 2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2 방송·통신 산업전망 컨퍼런스’(주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2012년 종편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광고비 전망은 종편 PP가 예정된 제작 투자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최소 1% 이상의 연평균 시청률을 달성한다는 가정 하에서 4230억 원(종편 4곳)으로 추정되나 현재와 같은 저조한 시청률이 지속되는 경우 전망치에 크게 미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종관 연구위원은 “종편들이 사업 2년차인 올해에는 제작비로 5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인데, 이 정도 제작비가 투자되려면 4400억 원 정도의 광고를 해야 한다”며 “개국하고 3개월째 되고 있는데 시청률이 현재 지지부진 해 광고 전망치에서 크게 이탈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종편 4곳의 시청률은 평균 0.3%로 1%를 넘지 않고 있다.



이종관 연구위원은 “종편의 시청률이 전망치에서 크게 이탈하지 않는 상황이 계속될 경우, 종편에 의해 유료방송쪽이 애초 예상된 4.4%만큼 광고가 감소하지 않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작년 12월13일 이 연구위원이 ‘2012년 광고 시장 전망’에서 종편 광고비가 4230억 원이 예상되고 신문은 2524억 원(16%), 케이블 550억 원(4.4%) 등으로 가장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종편의 ‘광고 뺏어오기’ 효과가 전망치보다 적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그는 기자와 만나 ‘종편의 광고비 감소폭’에 대해 “10%대 시청률일 때 광고비가 1% 시청률일 때 광고비의 10배를 넘는다”며 “시청률과 광고비는 정비례가 아니라 비선형적(unlinear) 관계”라고 밝혔다. 결국 1.2% 기준 4000억 원대라면, 실제 0.3%의 종편 광고비는 1/4 수준인 1000억 원대가 아니라 더 낮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이 연구위원은 “종편의 광고비는 방송광고 영업 행태와도 밀접히 관련이 있다”고 밝혀, 모회사가 신문사인 이들 종편이 광고 영업에 박차를 가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미디어렙이 처리가 지연돼 광고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거래 질서가 교란되고 있으며, 광고 재원이 한정된 제로섬(Zero-sum) 시장에서 광고라는 공통된 수익 기반으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 법과 종편의 ‘영업력’이 올해 광고 시장의 주요 변수라고 지적했다.



그는 “광고 매출의 가장 성수기는 5월”이라며 “6월 달까지 종편의 광고 매출 결과를 보면 향후 종편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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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호 2012-02-03 00:28:01
답글

..팽소에 ...잘하지마랴~ ㅡㅡ;;

김용준 2012-02-03 00:33:38
답글

망했으면 좋겠지만 절대 안 망하겠지요~ 제발 망하기를 소원합니다.

고용일 2012-02-03 00:37:42
답글

몇십년 갈줄 알았는데<br />
<br />
잘하면 10여년후에는 존재감이 많이 줄어들거 같기는 하네요<br />
<br />
돈으로는 절대 망할것들이 아니겠고..<br />
신문사 유지나 하면서 꼬장부리는 기사나 써대고 있는꼴을 예상해 봅니다

류낙원 2012-02-03 00:59:20
답글

그래서 올 해 정치일정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김태훈 2012-02-03 01:08:21
답글

조만간 외국계 후원 기업이 비공식으로 나타나지 않을지....<br />
보잉과 록히드마틴 예상합니다.

민세욱 2012-02-03 07:41:45
답글

오호..김태훈님 센스쟁이 ^^:

양경모 2012-02-03 07:49:10
답글

햐...조중동 정말 도둑넘들 이긴 하네요.<br />
"최소 1% 이상의 연평균 시청률을 달성한다는 가정 하에서 4230억 원(종편 4곳)으로 추정"<br />
시청율 1%로 4000억대 매출이라? 강도구먼..<br />
<br />
역시 드러난 사실은... 1%를 위한 방송이다... 1% 인지 1마리인지...<br />

이종일 2012-02-03 08:17:36
답글

망하지 않을것 같은데요?<br />
<br />
돈이 궁해지면 협박, 공갈, 등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 기업들에게서 쩐을 뜯어낼 것같은데.<br />
그런 생각안드시나요?

이종수 2012-02-03 09:00:25
답글

그놈들이 그리 쉽게 망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br />
넘 아쉬워요.....

박충식 2012-02-03 09:40:53
답글

조폭질만 못하게 하면 망하겠네요...올해 선거 잘해야죠....

ccpns@hitel.net 2012-02-03 09:41:35
답글

지금이야 어떻게 버틸지 모르지만 10년쯤 뒤를 생각해보세요.<br />
얘기가 좀 달라질 겁니다.<br />
<br />
좃편을 위해 열심히 쥐어짜내 어떻게 근근이 유지를 시키기는 한다고해보죠.<br />
그런데 그게 말 그대로 밑빠진 독에 물붓기입니다.<br />
더 중요한 것은 그게 원래는 걔네들 광고수익이 될 돈이라는 것입니다. 기업들에게마저 언론이 아니라 조폭이라는 소리 들어가며 돈을 긁어가는데 막상 자체 수익을 내지못하는 구

권균 2012-02-03 10:10:42
답글

다 망하지는 않더라도 하나 둘 정도는 금년에 심대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봅니다.<br />
아무리 조폭적 광고영업을 하더라도 그들의 생존에 필요한 만큼은 얻지 못할 것입니다.

entique01@paran.com 2012-02-03 10:14:15
답글

그놈들?은 망하지 않죠. 회사가 망하는거쥐요.

양민정 2012-02-03 10:22:42
답글

망해야 할텐데..........망해야...

전성환 2012-02-03 10:34:14
답글

쪽쪽 빨리다 망하면 더 좋습니다

박훈재 2012-02-03 11:50:17
답글

이것은 잘못된 사업다각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경영학 교과서에 등재될 것입니다..<br />
<br />
기업이 정상적인 방법으로 수익을 못내고..<br />
<br />
타기업 삥뜯기 식으로 돈을 벌려고한다면..<br />
<br />
초창기에는 어떻게 한다지만..중장기적으로 망할 것이 뻔합니다..^^<br />

권균 2012-02-03 12:26:33
답글

암튼 4.11 총선에서 압승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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