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자동차 미션과 RPM질문입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1-11 22:13:52
추천수 4
조회수   1,206

제목

자동차 미션과 RPM질문입니다.

글쓴이

오영준 [가입일자 : 2006-09-11]
내용
일반적으로 동일배기량의 동일차종의 경우,



수동미션이 오토미션보다 동일 속도에서 RPM이 더 높게 나오나요?



예를들면, 4단 오토미션과 5단 수동미션 비교 시



오토 4단 100km의 속력, 수동 5단 100km의 속력에서 RPM은 어느쪽이 높나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강민성 2012-01-11 22:19:44
답글

당연히 오토4단이 높죠<br />
그게 끝인데 계속 밀고 올라가려면 RPM 올려야 속도가 올라가니까요

김장규 2012-01-11 22:34:03
답글

같은 100키로를 4단으로 가려면 1담마다 바담아 25km이지만... 5단이면 단마다 20km지요.....<br />
<br />
결국 단이.높으면(많으면) 높을수록(많을수록) 유리하죠....<br />
<br />
근디 현다이에선 우리나라 사정상 4단으로ㅊ충분하다..<br />
<br />
5단은 미션무게가 더 나가서 연비애 분리하다... 라고 했죠......

김기훈 2012-01-11 22:43:55
답글

5단미션이 rpm 이 더 낮지요. 그래서 기어 단수가 높은 게 높은 속도로 갈수록 연비가 좋아집니다.<br />
<br />
연비가 좋아지는 방법은 최대한 빨리 단수를 높이는 것이지요..... <br />
<br />

김기훈 2012-01-11 22:44:47
답글

현대도 4단에서 충분하다 하다가 지금은 오토도 기본 5단 6단 8단까지 내놓고 있지요....

구행복 2012-01-11 22:56:04
답글

힘과 속도는 반비례합니다.<br />
같은 동력이 연결되어 있다고 할 때 속도(회전)가 느리면 힘(토르크=회전력)은 올라가고<br />
속도(회전)가 올라가면 힘(토르크)은 떨어집니다.<br />
그래서 출발할 때 미션의 구성상 동력축(바퀴 연결되어 있는) 회전이 낮은 1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br />
<br />
이 원리는 세상의 이치와 동일합니다.<br />
세상을 살아보니 100% 불행한 것도 100% 운이 좋은 것도 아니

박세철 2012-01-11 23:19:36
답글

100KM/h 정도로 정속 주행중이라면 5단 수동보다 4단 자동이 더 낮은 RPM이 나옵니다 <br />
<br />
이론상으로는 5단 수동이 더 낮아야 할 것 같지만 자동에서는 락업클러치가 있고 또 토크 증배 효과인지 때문에 4단 자동의 RPM이 더 낮다고 합니다

권윤길 2012-01-12 00:28:15
답글

그냥 편하게 제 차종의 수동 5단과 자동 4단을 비교하면요...<br />
종감속비는 자동/수동 모두 4.176 으로 동일합니다.<br />
<br />
수동 5단 기어비<br />
1단 3.545<br />
2단 2.048<br />
3단 1.346<br />
4단 0.971<br />
5단 0.763<br />
<br />
자동 4단 기어비<br />
1단 2.719<br />
2단 1.487<br />
3단 1.00

이태윤 2012-01-12 00:39:27
답글

그럼 수동이 더 연비가 좋은 이유가 몬가요

허길 2012-01-12 01:28:10
답글

권윤길님 리플을 보니 이보다 더 자세하게 설명할 수 없을것 같네요. ^^ <br />
제가 예전에 몰던 수동차도 기어비가 자동4단보다 높아 고속도로 항속시 RPM이 더 높았고 <br />
그게 참 불만이었습니다. <br />
<br />
수동 연비가 더 좋은 이유는 제가 어설프게 이해하고 있는대로 설명드리면, <br />
자동은 동력을 전달하는데 수동클러치 대신 토크컨버터를 사용하는데 여기에 손실이 있습니다. <br />
<br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