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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용] 후륜구동이 전륜보다 미끄러운 이유 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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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1-04 10:34: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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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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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용] 후륜구동이 전륜보다 미끄러운 이유 ㅠㅠ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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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태 [가입일자 : 2004-10-27]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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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bmw를 기준으로 써볼께요~ !!
꼭 bmw 가 아니더라도 후륜구동은 눈길주행능력에 취약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대답을 해야 한다면 저는 ``그렇다'' 라고 말할것이고 조금 더 이야기 할수 있다면 ``꼭 그렇진 않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_- 시작부터 헤깔리는 이야기를 ;;;)
bmw 가 눈길에서 미끄러운 이유중 몇가지는 차를 너무 잘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1. 50:50에 가까운 무게 배분
전륜구동과는 달리 구동에 필요한 장치가 리어로 분산이 됩니다. 밧데리 또한 트렁크에 세팅해서 이상적인 무게 배분을 실현했는데요. 일단 이것이 첫번째 약점입니다.
2. 출고시 장착되어 나오는 여름용 타이어
특히 bmw는 런플렛 타이어가 많이 장착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이 타이어들은 해외 유명 브랜드중에서도 최고가 라인업의 고성능 타이어 런플렛 버전이라 그 성능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게 두번째 약점입니다.
3. 2번 약점에 추가로 광폭타이어 와 엔진이 프론트에 마운트된 후륜구동방식이 마지막입니다.폭이 넓고 평편비(시리즈)가 얇은 타이어와 바로 그 후륜구동...그런데 엔진이 앞쪽에 마운트된 경우입니다.
이 3가지 약점들은 얼핏보면 다이내믹한 성향의 차가 가져야할 기본사항으로 보이는데요.. 눈길에선 이야기가 다릅니다. 눈길에서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선 미끄러지지 않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음??)
미끄러지지 않는다는건 노면과 마찰하고 있는 타이어가 차량을 조향하고 구동시킬수 있을만큼의 마찰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도 됩니다. 그런데 50:50의 무게 배분은 타이어가 받는 하중을 (애석하게도?) 분산시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드라이브하는 리어휠에도 잘 분산된 무게만큼 눌리게 되는데 이때 전륜차와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전륜은 조향과 구동을 담당하는 부품과 장치뿐만 아니라 무거운 엔진까지 프론트에 위치 하게 됩니다. 그러니 위에서 아래로 누르게 되는 하중이 프론트에 집중되고 바로 그곳(프론트)에 드라이브휠이 있으니 눌려서 덜 미끌어지게
되는겁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덜 미끄러진다는 뜻은 눈길에서의 출발이나 조향 혹은 약간의 등판능력을 이야기 하는거에요. 일단 주행이 시작되면 사륜이더라도 멈추는건 알아서 해야 합니다. ㄷㄷㄷㄷ
거기에 고속주행에 접합한 여름용 타이어들은 대부분 타이어 패턴이 단조롭기때문에 눈을 움켜쥐고 버틸수 없습니다. 오밀조밀하게 갈라진 작은 틈들은 타이어가 노면에 닿는 순간 나살려라~ 를 외치며 눈을 움켜잡고 다시 위로 돌아가면서
퉤퉤퉤 하고 잡았던 눈을 던저 버립니다. 그래야 또 잡을테니까요..
이런 효과를 여름용타이어에서는 기대 하기 힘들다는 것이죠. 눈에 보이는 패턴의 약점뿐만아니라 기온의 영향도 많이 받게되는데요 영하의 날씨엔 사계절용타이어에 비해 (눈길이 아니더라도)접지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는것이죠...
이쯤되면 타이어가 아니라 썰매 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무서운것은 이것뿐만이 아닙니다...(더 남았어? ㅠㅠ)
이정도만 해도 충분히 미끄러울판에 보너스로 대부분의 bmw는 광폭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죠. 위에서 말씀드린 잘 배분된 무게를 넓은 면적으로 감당하니 더더더더욱 잘 미끄러지게 됩니다. (한숨...)
빙판길을 걸을때 신발의 날로 걷는게 그냥 걷는것보다 덜 미끄럽죠.. 그런데 광폭은 정 반대의 경우니까요 ㅠㅠ
그렇다면 겨울철 운행은 방법이 없는것인가???
아닙니다.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버스를 구입한다.
버스를 구입해서 무료라고 써붙이시고 사람들을 몽땅 태우세요... 그럼 눈길에서 날라다닙니다.
2. 티코를 구입한다.
티코를 구입해서 순정보다 더 얇은 타이어를 장착하고 사람 5명태우고 다니세요. 눈길에서 버스를 추월합니다.
농담이고요..ㅋ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할순 없지만 우리에겐 스노우 타이어라는 비장의 카드가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스노우타이어는 마른 노면에서도 나름 괜찮(... 제가 타본건 아니니 확답은 못드리겠지만;;) 다고 하네요.. 그래서 초반에 ``꼭그렇진 않다'' 라고 말씀드린 이유가 바로 이 스노우타이어 때문입니다!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 계시면 과감하게 스노우 타이어로 바꾸시고 짧은 출퇴근 정도만 하신다면 꼭 쓸만한 체인을 준비하세요!!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눈길의 최강자라는 레인지 로버도 한번 미끌어지면 육중한 무게덕에 어디서 멈출지 멈춰봐야 안다고 합니다. bmw만 눈길에서 약한게 아니라 바퀴달린 모든 것들은 눈길 주행에 취약합니다. 다만 차를 잘 만든탓에 bmw는 전륜에 비해 잘 미끄러지는것뿐입니다 ㅠㅠ
눈이 오고 있든 아님 전날 눈이 와서 도로에 얼어 붙었든 이런 환경에선 되도록 주행을 삼가해주시고 부득이 하게 짧은 거리를 이동하실때는 꼭 체인을 사용하세요. 그리고 언덕길은 꼭 피하세요.후륜구동방식은 정지했다 등판할때 전륜에 비해 더 안정적으로 출발할수 있지만 마른 노면일때 이야기이고 눈길에선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여기까지 초보자용 자료 였습니다.. 흐흐흐 고수님들은 유치하다고 놀리시면안됩니답!! `_'
초간단버전
앞에서 밀어주는 것보다 뒤에서 밀어주는게 빙판길에선 훨씬 미끄럽고요.
그나마 구동하는 후륜휠쪽이 무거우면 조금이라도 나을텐데 무게 배분이 잘되있으니(앞에는 엔진 중간은 프로 펠러샤프트 뒤는 밧데리와 디퍼런셜기어등등) 전륜과는 천지차이가 나게 됩니다 ㅠㅠ
됩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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