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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용] 후륜구동이 전륜보다 미끄러운 이유 ㅠㅠ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2-01-04 10:34:50
추천수 6
조회수   2,685

제목

[초보자용] 후륜구동이 전륜보다 미끄러운 이유 ㅠㅠ

글쓴이

이상태 [가입일자 : 2004-10-27]
내용
일단 bmw를 기준으로 써볼께요~ !!



꼭 bmw 가 아니더라도 후륜구동은 눈길주행능력에 취약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대답을 해야 한다면 저는 ``그렇다'' 라고 말할것이고 조금 더 이야기 할수 있다면 ``꼭 그렇진 않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_- 시작부터 헤깔리는 이야기를 ;;;)



bmw 가 눈길에서 미끄러운 이유중 몇가지는 차를 너무 잘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1. 50:50에 가까운 무게 배분

전륜구동과는 달리 구동에 필요한 장치가 리어로 분산이 됩니다. 밧데리 또한 트렁크에 세팅해서 이상적인 무게 배분을 실현했는데요. 일단 이것이 첫번째 약점입니다.



2. 출고시 장착되어 나오는 여름용 타이어

특히 bmw는 런플렛 타이어가 많이 장착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이 타이어들은 해외 유명 브랜드중에서도 최고가 라인업의 고성능 타이어 런플렛 버전이라 그 성능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게 두번째 약점입니다.



3. 2번 약점에 추가로 광폭타이어 와 엔진이 프론트에 마운트된 후륜구동방식이 마지막입니다.폭이 넓고 평편비(시리즈)가 얇은 타이어와 바로 그 후륜구동...그런데 엔진이 앞쪽에 마운트된 경우입니다.



이 3가지 약점들은 얼핏보면 다이내믹한 성향의 차가 가져야할 기본사항으로 보이는데요.. 눈길에선 이야기가 다릅니다. 눈길에서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선 미끄러지지 않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음??)



미끄러지지 않는다는건 노면과 마찰하고 있는 타이어가 차량을 조향하고 구동시킬수 있을만큼의 마찰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도 됩니다. 그런데 50:50의 무게 배분은 타이어가 받는 하중을 (애석하게도?) 분산시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드라이브하는 리어휠에도 잘 분산된 무게만큼 눌리게 되는데 이때 전륜차와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전륜은 조향과 구동을 담당하는 부품과 장치뿐만 아니라 무거운 엔진까지 프론트에 위치 하게 됩니다. 그러니 위에서 아래로 누르게 되는 하중이 프론트에 집중되고 바로 그곳(프론트)에 드라이브휠이 있으니 눌려서 덜 미끌어지게



되는겁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덜 미끄러진다는 뜻은 눈길에서의 출발이나 조향 혹은 약간의 등판능력을 이야기 하는거에요. 일단 주행이 시작되면 사륜이더라도 멈추는건 알아서 해야 합니다. ㄷㄷㄷㄷ



거기에 고속주행에 접합한 여름용 타이어들은 대부분 타이어 패턴이 단조롭기때문에 눈을 움켜쥐고 버틸수 없습니다. 오밀조밀하게 갈라진 작은 틈들은 타이어가 노면에 닿는 순간 나살려라~ 를 외치며 눈을 움켜잡고 다시 위로 돌아가면서



퉤퉤퉤 하고 잡았던 눈을 던저 버립니다. 그래야 또 잡을테니까요..



이런 효과를 여름용타이어에서는 기대 하기 힘들다는 것이죠. 눈에 보이는 패턴의 약점뿐만아니라 기온의 영향도 많이 받게되는데요 영하의 날씨엔 사계절용타이어에 비해 (눈길이 아니더라도)접지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는것이죠...



이쯤되면 타이어가 아니라 썰매 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무서운것은 이것뿐만이 아닙니다...(더 남았어? ㅠㅠ)



이정도만 해도 충분히 미끄러울판에 보너스로 대부분의 bmw는 광폭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죠. 위에서 말씀드린 잘 배분된 무게를 넓은 면적으로 감당하니 더더더더욱 잘 미끄러지게 됩니다. (한숨...)



빙판길을 걸을때 신발의 날로 걷는게 그냥 걷는것보다 덜 미끄럽죠.. 그런데 광폭은 정 반대의 경우니까요 ㅠㅠ



그렇다면 겨울철 운행은 방법이 없는것인가???



아닙니다.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버스를 구입한다.

버스를 구입해서 무료라고 써붙이시고 사람들을 몽땅 태우세요... 그럼 눈길에서 날라다닙니다.



2. 티코를 구입한다.

티코를 구입해서 순정보다 더 얇은 타이어를 장착하고 사람 5명태우고 다니세요. 눈길에서 버스를 추월합니다.



농담이고요..ㅋ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할순 없지만 우리에겐 스노우 타이어라는 비장의 카드가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스노우타이어는 마른 노면에서도 나름 괜찮(... 제가 타본건 아니니 확답은 못드리겠지만;;) 다고 하네요.. 그래서 초반에 ``꼭그렇진 않다'' 라고 말씀드린 이유가 바로 이 스노우타이어 때문입니다!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 계시면 과감하게 스노우 타이어로 바꾸시고 짧은 출퇴근 정도만 하신다면 꼭 쓸만한 체인을 준비하세요!!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눈길의 최강자라는 레인지 로버도 한번 미끌어지면 육중한 무게덕에 어디서 멈출지 멈춰봐야 안다고 합니다. bmw만 눈길에서 약한게 아니라 바퀴달린 모든 것들은 눈길 주행에 취약합니다. 다만 차를 잘 만든탓에 bmw는 전륜에 비해 잘 미끄러지는것뿐입니다 ㅠㅠ



눈이 오고 있든 아님 전날 눈이 와서 도로에 얼어 붙었든 이런 환경에선 되도록 주행을 삼가해주시고 부득이 하게 짧은 거리를 이동하실때는 꼭 체인을 사용하세요. 그리고 언덕길은 꼭 피하세요.후륜구동방식은 정지했다 등판할때 전륜에 비해 더 안정적으로 출발할수 있지만 마른 노면일때 이야기이고 눈길에선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여기까지 초보자용 자료 였습니다.. 흐흐흐 고수님들은 유치하다고 놀리시면안됩니답!! `_'



초간단버전



앞에서 밀어주는 것보다 뒤에서 밀어주는게 빙판길에선 훨씬 미끄럽고요.

그나마 구동하는 후륜휠쪽이 무거우면 조금이라도 나을텐데 무게 배분이 잘되있으니(앞에는 엔진 중간은 프로 펠러샤프트 뒤는 밧데리와 디퍼런셜기어등등) 전륜과는 천지차이가 나게 됩니다 ㅠㅠ

됩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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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ndrop@empal.com 2012-01-04 10:39:27
답글

쌀가마를 트렁크에 하나, 뒷좌석에 2개.. ㅠㅠ

박동석 2012-01-04 10:44:20
답글

제차가 로디후륜인데<br />
작년1월 4인타고 캠핑 짐 가득실고 거창에서 무주넘어가는 60령고개를 넘어가는데<br />
체인이 그냥 툭 터져버리더군요......<br />
눈이 뭐 50센티정도 왔는데 좌우로 눈이 쌓여서 차를 뺄수도 없고 미치겠더군요....<br />
체인 좋은것 스세요......결론은 그겁니다.......중량이 많이 나가니 터져버리는 체인...

김장규 2012-01-04 10:47:28
답글

후륜이 뒤가 무거우면 틀리겠지만 뒤가 가벼우니 ㅠ,ㅠ 어쩔수 음져 ㅠ,.ㅠ~

박재영 2012-01-04 10:51:12
답글

눈길에서 버스가 날라가고 다시 그 버스를 추월하는 티코의 상태가 안좋아보입니다 ^^

최세준 2012-01-04 11:14:16
답글

적당한 무게배분이 눈길에서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일반 타이어보다 광폭타이어가 닿는 면적이 넓으므로 더 미끄러지지 않지 않을까요? 자동차는 4바퀴로 가는데 예를 들어 앞쪽이 7:3 비율이라면 앞쪽은 더 안미끄러지겠지만 뒷쪽 바퀴가 불안정한 상태가 될 테니까요^^ 무게배분 5:5라는 이상적인 형태는 대부분 미드쉽이 그렇고 대부분 차는 5:5로 나뉘진 않습니다. 후륜이 전륜보다 더 잘 미끄러지는 이유는 조향능력의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딴지는 아니구

정동헌 2012-01-04 11:16:22
답글

무게배분이나 다른걸 다 떠나서...미끄러운 언덕 올라갈때 앞바퀴가 조향과 구동을 동시에 해서 차를 이끄는거하고....앞바퀴는 조향만 맡고 뒷바퀴가 구동을 맡아서 차를 뒤에서 미는거하고....다를 수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후륜의 어쩔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

이상태 2012-01-04 11:18:41
답글

ㄴ ㅎㅎㅎ 구동하는 휠에 무게가 눌리고 그게 전륜이라면 뒤가 어느정도 끌려 오는데 후륜구동에 50:50인 경우는 전자에 비해 좀더 미끄럽다는 의미였어요. 꼭 미드쉽이 아니더라도 bmw의 경우엔 거의 50:50 이거든요.. 제네시스 같은 국산차는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_^

최세준 2012-01-04 11:18:56
답글

눈길에서 리어카를 앞에서 끄는 것과 뒤에서 미는 차이를 보면 쉽게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집이 굉장한 언덕 이에 있는데 제 애마인 달리는 그리폰보다 제 와이프 애마인 모닝이가 더 잘 미끄러져요 ㅋㅋ

정동헌 2012-01-04 11:20:29
답글

제 얘기가 그거에요...리어카를 앞에서 끌면 그래도 리어카가 휙 돌아가는 일은 없는데, 뒤에서 밀다가 잘못하면 휙 돌죠...

김동수 2012-01-04 11:24:45
답글

타야 넓으면.... 빗길엔 수상스키 눈길엔 스노우보드..... <br />
<br />
어릴적 썰매 만들때 철사 낑구는거하고 창문 영창대 낑구는거하고... 영창대가 잘 미끄러지지만 조향이 힘들다는 것....

김동수 2012-01-04 11:27:11
답글

전륜은 미끄러질때 오로지양 타야접지력 차이에 의해 방향성 결정... 그러나 후륜은 무게 중심 또눈 앞바퀴를 기준으로 회전하려는 성질....

정상환 2012-01-04 11:30:49
답글

눈 안오는 나라에 살면 됩니다. ^^; ㅎㅎㅎㅎ

류내형 2012-01-04 11:33:38
답글

눈 많이 오는 지역은 대부분의 고급 세단도 AWD를 떡~ 하니 붙이고 댕기더라고요... MB든 BMW든 대부분 AWD입니다. 기능차이가 큰가봐요... 아직 올해 뉴욕은 아직 써 먹을만한 눈은 안왔습니다만...

권윤길 2012-01-04 11:43:55
답글

전/후륜 무게 배분 5 vs 5가 이상적이라는데 후륜 구동은 대부분 저 조건에 근접합니다. 아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륜 구동의 7 vs 3 수준과는 하늘과 땅 차이의 비율이고요.<br />
<br />
그리고 같은 5 vs 5의 무개 배분이라도 단순히 후륜 구동의 5 vs 5와 미드쉽의 5 vs 5는 다릅니다. 후륜 구동은 앞 뒤 무게가 모두 구동 축 위 주로 분포하지만, 미드쉽은 앞 뒤 구동 축의 중심에 근접해서 분포합니다. 저울 위

이상태 2012-01-04 11:51:32
답글

ㄴ ㅎㅎㅎ 맞아요 저의 경우도 후륜과 무게 배분이 잘되있다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즐기는거지 실제 주행에서 그러한 요인으로 즐거움을 느끼진 않거든요.. 그 차이를 서킷에서 느낀적은 있지만 그건 살아가면서 정말 손에 꼽을만한 몇번의 경험일뿐 일반 도로에선 하라고 하도 무서워서 못하겠더라고요... ㅠㅠ

류내형 2012-01-04 11:53:21
답글

권윤길님이 한방에 정리해주시니... 다른 분들은 댓글 달기도 힘들어졌어요!! ㅋㅋㅋ<br />
결국 승용차에서 정답은 고출력에 부피가 큰 파워트레인 넣기도 좋고 이것저것 안전하기도 한 요컨이나 에스컬레이드가 정답인가요? ^^

이상태 2012-01-04 12:03:46
답글

그리고 윤기르으르신께서 re001미끄럽다고 겁을잔뜩주셨자나요 ㅎㅎ 막상 써보니 걱정만큼은 아니네요 워낙 추위에약한타이어를 많이써서 면역됐나봐요 ㅜ

임대혁 2012-01-04 12:05:50
답글

일단...트럭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트럭은 뒤에 짐을 적재하게 만들어 놨으니..평시엔 뒤가 가볍죠...만땅 채워야 안정이 되죠...근데 이런 트럭 베이스로 만들어논 밴 같은 후륜.....15인승 밴 일년에 보험료 6천불 내고 있습니다..지들도 아는거죠....ㅠ,.ㅜ 제대로 한바퀴 반 돌아 봐습니다...새벽 5시여서 차가 없어서 다행이지만...더 다행인건..그때 많이 깨달았다는 겁니다...

bagdori@yahoo.co.kr 2012-01-04 12:22:27
답글

자유도가 높다는건 그만큼 컨트롤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고...이건 그냥 물리적 법칙입니다. <br />
<br />
내가 예상할 수 있는 주행 여건에서는 묘기를 부릴 수 있는 것이고, 내가 예상할 수 없는 노면에서는 과부틀로 가는것이죠...<br />
<br />
안미끌어질라믄...전륜, 후륜, 사륜...다 필요없고 스노우타이어가 정답입니다.

민영기 2012-01-04 12:24:41
답글

좋은 내용을 아주 쉽게 써 주셨네요. ^^

전범식 2012-01-04 12:54:17
답글

스노우(윈터)타이어야 가장 큰 단점은 기름을8~10% 더 먹습니다. 제가 큰맘 먹고 타이어를 교체했는데, 엔진 rpm이 기존 타이어보다 높게 유지되더군요. 하지만 최소의 안전하고 바꿨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br />
물론 체인도 트렁크에 넣고 다니고 있습니다.

오승영 2012-01-04 22:11:38
답글

동일한 속도에서는 rpm이 동일하겠지요.<br />
단지 윈터타이어는 아무래도 노면에 대한 저항력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보니 연비가 많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br />
저도 섬머타이어보다 평균 10% 정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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