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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1-11-10 15:34:53
추천수 0
조회수   961

제목

참고하세요..

글쓴이

남두호 [가입일자 : 2006-08-21]
내용
Related Link: http://cafe.naver.com/autowave21/192554

링크가 먹히질 않아 퍼 왔습니다..

자동차 정비 카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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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오일에 있어 광유와 합성유의 좋다 논란은 끊일 줄을 모릅니다.

그도 그럴것이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지금까지 광유만 넣고도 잘 타왔기

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특히나 운행이 많은 택시기사분이나 소형화물차 기사분들까지 광유도 문제없다 충분하다고 말씀하시면 사실 합성유 예찬론자들은 먼산 바라보기 일수죠.



필자가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광유로도 엔진오일 그 차제의 역할 수행에는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좀 더 조용하게, 좀더 부드럽게, 좀더 오래 차를 타기를 원하신다면 합성유를 고려해 보시는게 맞다는 말씀도 같이 드립니다.



광유와 합성유의 차이는 물로 얘기하자면 수도물과 증류수의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도물도 충분히 깨끗한 물이긴 하지만 물을 끓여 수증기를 받아 만든 증류수 만큼 깨끗하다고 할 수 없단 거죠.



흔히 합성유를 순도가 높다고 말을 하는데요. 그건 깨끗한 만큼 늦게 오염되고 오래 성능을 유지해 엔진을 더 잘 보호해 주기 때문에 하는 말입니다.



근데 합성유에도 여러종류가 있죠.

보통 엔진오일을 만드는 기유가 합성유나 광유냐에 따라 합성유, 광유가 나뉘는데요, 이 합성유를 만드는 합성기유에는 파오(PAO)라고 불리는 본래의 합성기유와 광유를 고도정재해서 만든 VHVI합성기유가 있습니다.

흔히 지크XQ나 모빌원, 발보린 등 저가 합성유는 모두 VHVI합성기유로 만든 합성유랍니다.



PAO로 만든 합성유를 증류수라고 말한다면 VHVI로 만든 합성유는 정수기물 정도로 말하는게 구분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듯 하네요.



사실 PAO합성유가 좋으냐 VHVI합성유가 좋으냐 하는 건 광유냐 합성유냐 하는 논란만큼 분분합니다만 필자가 말씀드릴 수 있는건 광유 엔진오일이나 합성유 엔진오일이 엔진오일 그 자체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충분한 만큼 PAO나 VHVI도 마찬가지란 사실입니다.



다만 더 좋고 나쁨을 따진다면 더 비싼 PAO가 충분한 경험치를 가진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선택되고 있다는 걸로 답을 대신하는게 맞을 듯 하구요.



필자의 경우 가격대 성능비, 다양한 측면에서의 경제성을 이유로 PAO합성유로 만든 합성유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사실 자동차는 유체가 없이는 존재가 힘들만큼 유체관리가 자동차의 처음이자 끝이라고 말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유체란 기체, 액체 등 흐를 수 있는 것들을 말하는데요. 휘발유나 경유, LPG 등의 연료, 엔진오일, 미션오일, 부동액, 파워오일, 브레이크 오일 등의 오일, 실내외 공기 등의 기체를 모두 유체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연료계통, 미션, 냉각에 전혀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광유에서 합성유로 오일을 교체하실 경우 합성유가 과연 좋구나 하는 느낌을 받으십니다. 하지만, 같은 점도의 PAO합성유와 비PAO합성유를 넣으실 경우에는 거의 구분을 못하십니다. 또한, 실주행 상황에서는 엔진오일자체가 주는 자동차의 소음과 진동보다는 연료계통오염이나 미션, 냉각, 파워핸들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이 더 클 때가 많기 때문에 엔진오일만으로 조용하고 떨림없는 자동차를 기대하는 건 무리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광유보다 합성유가 차에 좋다는 사실이고 현재 차값의 평균이 2천만원이 훨씬 넘어가고 있고, 자동차의 평균수평이 10년이 보편화되어 가는 시점에서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판단은 합성유, 합성엔진오일이 맞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합성유는

1,반합성유 = 광유와 저렴한 합성유를 혼합.

수입품중 4000~8000/리터 수준 제품.



2,중저가 합성유 = 광유를 정제하고 수소화처리한 VHVI기유를 사용한 저렴한 합성유.

고급기유인 PAO 특성의 95%수준 . 가격은 반값.

KIXX 중급품 이상 오일 / 수 유로 / 지크 XQ

수입품중 8000~15000/리터 수준 제품 .



3,고급합성유 = PAO성분이 70%수준 이상 , 식물성기유인 에스테르 혼합한 오일.

국산중에는 KIXX PAO 0W40 (\1만/리터) , 수입품은 18000/리터 이상제품.



에스테르기유는 고온점도유지력이 좋으나 기화가 쉽고 나머지 특성이 떨어져 통상 PAO와 혼합하여 특성을 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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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W30 0W40

5W30 5W40 5W50

앞숫자는 겨울철 냉간시 저온유동성입니다.



0 W= 영하 40도 에서 유동성 유지

5 W = 영하 30도

10W = 영하 20도



즉 우리나라에서는 10W 만되어도 충분하다는 의미이며,



뒷숫자는 열받았을시 점도상태이므로 숫자가 높을수록 끈적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숫자가 클수록 점도가 높으므로 엔진보호가되고 정숙성에서 좋고 고속주행시 출력이 보장되고...등등

그러나 반대로 순발력은 떨어지고 가속력도 떨어지게되죠....

그러니 오일선택시엔 앞숫자는 어느정도 무시하시고

뒷숫자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순발력과 연비를 원하시거나 배기량이 적은차량은 점도 30 이하를....

정숙성과 엔진보호 그리고 배기량이 여유있는 차종은 40 이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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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오일을 사용해도 충분하며

전반적인 평판에서 KIXX PAO 0W40 0w30 / KIXX PAO RV 5W40 / S-오일 SSU 제품이 평판이 좋았으며 ZIC XQ는 의외로 평판이 안좋은 듯 합니다....참조.



만일 수입품을 사용하신다면 가격으로 \10,000/리터 이상제품은 선택하여야 국산제품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그것도 아주 미세한 차이지요....



[출처] 합성오일 (자동차 정비 정보 공유) |작성자 장수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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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훈 2011-11-10 16:02:54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br />
결국 엔진오일로는 별 차이없다라고 봐도 되는건가요? <br />
굳이 정비소에서 권하는 전용엔진오일이나 이런건 안써도 된다는 얘기 같네요...<br />
0w30,0w40 정도면 다 똑같다는 얘긴거죠...

남두호 2011-11-10 16:11:26
답글

차종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으나<br />
대형 배기량으로 갈수록 <br />
0w30과 0w40은 연비차이 좀 날것 같습니다...<br />
<br />
제차가 V6 2300cc 인데 이년 가까이 0w30 쓰다가 <br />
0w40 으로 바꾸었는데 연비 쬐금 덜 나옵니다..<br />
초반 가속성도 쬐금 떨어집니다.. <br />
다만 고속 주행시 엔진 보호에 쬐금 도움 된다하니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br />
V6 엔진

naza@hananet.net 2011-11-10 16:21:01
답글

전 그냥 카센타가서 순정으로 가는데 이번에는 만키로 넘게 탔다능...ㅠㅠ<br />
<br />
내일 당장 갈아야겠어요...차 문제없으면 그냥 타고 댕기는 성격이라...ㅜㅜ<br />
<br />
정보 감사합니다

zerorite-1@yahoo.co.kr 2011-11-10 17:15:18
답글

2000cc 차인데, 0W30 만 사용하다가 0W40으로 바꾼 후 차이가 무척 컸습니다.<br />
가속 시 좀 끈적거리는 느낌이랄까요? 그리고 반대로 소음이 이전 보다 커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br />
단, 고속에서는 좀 부드럽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결국 다시 0W30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br />
제 취향에는 0W30이 맞는 것 같더군요.

김국진 2011-11-10 18:16:58
답글

결국 가성비로 따지면 kixx pao가 정답이네요^^

남두호 2011-11-10 18:31:16
답글

가성비에 있어서는 캐스트롤 마그네틱도 좋다고 생각합니다..<br />
좀 오래된 제품이긴 하지만 지금도 생산 되고있더군요..<br />

최인규 2011-11-11 00:05:54
답글

합성유는 휘발유차보다는 디젤차에서 더 차이가 나는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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