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현대차 내수/수출 강판 두께는 동일한 것으로~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1-10-06 10:29:38
추천수 0
조회수   1,740

제목

현대차 내수/수출 강판 두께는 동일한 것으로~

글쓴이

이지강 [가입일자 : 2000-05-16]
내용
Related Link: http://www.top-rider.com/news/articleView.html

현대차의 최근 행보를 보면 A/S의 문제는 그동안 관행이 한꺼번에 개선되기는

어려워보이지만 신경을 쓰는 듯 하고,

차 자체에 대한 것도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잘 반영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K5터보도 아주 잘 나왔습니다.

고속주행을 즐기시는 분들은 하체보강, 브레이크 교체만 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이슈가 철판 두께가 다르다는 것이었는데, 링크처럼

일각의 사람들을 불러다가 공장 투어를 시키면서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행사를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의혹이 여전히 있습니다.

의혹이란 것은 지금 당장의 현상이 아니고 과거의 사건이 꾸준히 누적이 되어

합리적인 의심이 발생하는 것이죠.

10여년전 소나타3를 미국에서 사서 들여온 주재원 분이 같은 차를 놓고 주차장에서

실험을 해본 적이 있는데 본넷의 정중앙을 손바닥으로 누르면 확실히 그 반발력에서

차이가 컸었습니다.

(이런 얘길하면 주로 니 손이 삐꾸다, 등등 드립이 들어오는데 전 아마 철판의 공정이나 품질의 차이라고 확신합니다. 가전제품도 5미리 강판쓰다가 원가절감하면 4미리, 3미리로 들어가고 안에 보강재를 대는데 꼭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기사에서는 제조시 강판을 내수용, 수출용 구별해서 생산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합니다.

저처럼 제조업 종사자 분들에겐 이 말이 참 이해가 안 갈수도 있죠

라인을 내수/수출로 분리를 해놓고 철판만 다른 걸로 투입이 되도록 하거나 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는데요, 다만 사람들까지 불러놓고 행사하는 자리였으니 믿어야겠죠.

또한 이런 행사를 작년에 현대차 블로그 만들때부터 얘길했었는데,

이제서야 한 것도 그동안 뭔가 준비를 하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도 듭니다.



제가 가장 의혹을 가지는 것은 현대차의 강판은 포스코, 신일본제철, 현대제철 3군데가 주로 쓰입니다. 쇠가 고로에서 나온 것이 제일 좋다는 것은 아실거고, 현대제철 고로 생산이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10년 이전에 철판은 포스코제가 제일 좋았으나 수급이 어려웠습니다. 품질이 안좋은 현대제철 것을 썼을 확률이 높지 않았을까? 의심이 듭니다. 열연강판을 가져다가 냉연처리를 하는 현대하이스코의 기술력이 올라온 것도 2000년 중반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대차를 많이 까줘야 지금과 같은 독점구조에서 유일한 발전의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강판뿐만 아니라 현재 수출과 내수 차무게 12kg 나는 것도 에어백, 센서, 철제빔 등이 모여서 차이가 나는 것 같은데 이것도 구차한 변명만 하지말고 일원화 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한국의 안전규격은 국가에서 만드는 것이 아니고 현대차가 만든다는 우스개소리도 있습니다.



앞으로 다같이 지켜보시죠....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유형욱 2011-10-06 10:31:11
답글

고장력강판을 내수용 수출용 따로 제작하는 비용은 더 들 수 있겠지만...<br />
<br />
같은 고장력강판을 내수용은 조금만 쓰고 수출용은 많이 쓰는식의 꼼수를 부릴 여지는 아직 있다고 봅니다.

김명철 2011-10-06 10:35:09
답글

강판만 같은 것으로 쓰는걸로 했겠지요.<br />
근본적으로 내수/수출을 구분해서 생산하는 행태 자체를 없애야 하는거 아닌가 ??<br />
물론 내장재에 한글이 들어가는 부품만 영어로 바꾸는 정도의 차이는 당연하겠지만.... -.-;

정우식 2011-10-06 10:36:55
답글

소비자가 주권을 찾으면 될일을...<br />
현대차와 인연 끊은 1인......

손영일 2011-10-06 10:37:54
답글

수출용은 강판에 부식방지 아연도금을 하지 않나요?<br />
강판은 같아도 후처리로 도금을 하면 좀 다른 철판이 되겠지 않겠나 합니다.

손영민 2011-10-06 10:38:56
답글

내수용과 수출용 두께가 다른거 보단 고장력강판 사용량이 다르다고 다들 문제제기 하는건데..<br />
이제와서 생뚱맞게 엄한 소리를 하는거 같이 느껴지는건 뭔지....ㅡ.ㅡ;<br />
안그래도 타사보다 얇은강판인데 고장력강판을 많이 사용하지 않은 내수용이면 정말 쿠킹호일이랄수 밖에...

김학순 2011-10-06 10:40:40
답글

급히 조정했겠지....내수용 신형아반테문짝보고, 외국인들이 살까?

최준 2011-10-06 10:42:36
답글

딱한달만 현대차 안사주기 운동하면 바로 해결됩니다..

vanny@dreamwiz.com 2011-10-06 10:44:25
답글

두께 다르다고 주구장창 주장하면서 두께가 얼만지 얘기하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많긴 많았어요.<br />
<br />
참 이해가 안가더라는.<br />
(두께 달라요 씩씩 - 두께까 얼마고 얼만큼 다른데요? - 몰라요 씩씩 ㅋㅋ)

박길선 2011-10-06 10:52:10
답글

같은 강판이면.. <br />
<br />
북미 시장에서 왜 10년 녹보증을 해주고 <br />
<br />
한국에서는 1년도 안되 녹나면 호갱님 잘못입니다<br />
<br />
녹셔리 세븐 같은 차가 나오는건지 ㅋㅋ .

kain62@paran.com 2011-10-06 10:59:50
답글

현대차 말을 믿느니 차라리 이명박이 말을 믿겠다

이종근 2011-10-06 11:09:12
답글

아반테 문짝 충격빔 갯수는 어찌 된건지에 대한 얘기는 전혀 없네요.

류철운 2011-10-06 11:13:17
답글

재료가 Fe 로 같은거 맞죠.....거기에 열처리, 도장, 도금이 다를 뿐입니다.

고종석 2011-10-06 11:17:48
답글

지금은 모르겠지마 한 5년전만 해도 수출용/내수용 강판은 다른것이었다고 믿고 있습니다.<br />
그당시 KTX 타고 지방에 갈 일이 있었는데 우연히 앞에 않은 사람이 노트북으로 "confidental"이 박힌 자료를 보고 있는게 좌석 사이로 보이더군요. 아마 자료 발표 준비하는 것 같았습니다.<br />
<br />
그 내용 중에 추진사항 중 한 항목이 수출용 차량 강판의 국산화 였습니다.<br />
현재까지는 수출 차량의 강판은

허길 2011-10-06 11:18:59
답글

그런데.. 미국 소나타는 미국 현지공장에서 생산하잖아요.<br />
국내 수출품이 아닌데...

민영기 2011-10-06 11:29:01
답글

강판 두께는 같아도, 아연 도금 유무가 달랐던 것 아닌가요?

강신구 2011-10-06 11:29:24
답글

저런행사는 다~~~ 준비해놓고 하죠..

손영민 2011-10-06 11:30:55
답글

현기차 부위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 0.6~0.7T<br />
타사는 평균 0.2T 두껍다고 합니다. <br />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거 같네요

ssmkkj@dreamwiz.com 2011-10-06 11:54:10
답글

http://gall.dcinside.com/list.php?id=rsm&no=10063

varuna21kr@yahoo.co.kr 2011-10-06 12:41:07
답글

소비자가 생각이 바뀌지 않는 이상 절대 현다이 기아는 바뀌지 않습니다.<br />
그냥 현대 기아는 머릿속에서 지워버리는게 안전상 좋습니다.

zerorite-1@yahoo.co.kr 2011-10-06 13:22:52
답글

방송에서 현기차 내수용과 수출용 차 보닛 떼어서 둘의 차이가 있음을 밝혔습니다<br />
두께 차이보다는 가공수준의 차이가 컸습니다

vanny@dreamwiz.com 2011-10-06 13:31:46
답글

http://gall.dcinside.com/list.php?id=rsm&no=10063 - 댓글 보면 삼성차 영맨이라고... 그리고 내용도 사실이 아니라고... 누구 말이 맞을까요.

이인영 2011-10-06 13:31:56
답글

아연도금이 다른 이유가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거 같습니다. 간혹 굴러다니는 아제라나 아만티등 역수입 차량들은 도장이 육안으로 봐도 외제차 같이 탄탄해 보입니다.<br />
반면에 그랜져tg나 오피러스는 다른 국내 차량과 다를바 없죠. <br />
세월이 5년정도 흐르면 아연도금의 힘은 더 큰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br />
5년된 BMW나 벤츠가 에쿠스와는 다른 광빨을 유지합니다.<br />
5년 된 NF소나타들 광빨은 오래된 느낌,

이희정 2011-10-06 13:39:16
답글

ㄴ 아연도금의 차이가 이런것이군요..저도 도로에서 제네시스나 그랜져hg보면 신형임에도 불구하고 외제차보다 도장빛이 많이 흐리다고 해야하나요? 흔히 쓰는 말로 외제차는 럭셔리한 도장으로 보이고..국내차량은 약간 우중충한 느낌이 나더라구요.. 울 회사 직원이 수출용 제네시스 타는데 확실이 마감이나 도장이 좋아보이더라구요.

권오인 2011-10-06 13:43:12
답글

안사면 되요...선택의 폭이 없다고들 많이 말씀하시는데.. 왜 선택의 폭이 없는지 모르겠네요.. 현대를 꼭 사야만 하는 이유도 없습니다. 일단 독점이 문제인데.. 그걸 타파 할려면.. 소비자가 불매운동을 해야하는데..<br />
비판이 없으면 발전이 없다라는 얘기도 있듯이...현대의 발전을 위해 비판과 질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미 수출형과 내수형 차량의 강판에 대해서는 시사 매거진 2580인가 추적 60분에서 벌써 차이가 있음이 밝혀 졌

asungkor@hotmail.com 2011-10-06 13:43:24
답글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ctg=10&Total_ID=3926703<br />
이런거 믿는 사람도 있는데요 뭘..

이인영 2011-10-06 13:53:02
답글

그렇다고 SM5의 아연도금이 소나타보다 낫다는 것이지 외제차 수준정도까진 아니라고 봅니다. <br />
그리고, 최근 국산차 중 제네시스 정도면 은색을 선택해도 그럭저럭 아연도금이 잘 되어서인지<br />
광빨이 괜찮아 보입니다. 수출용 제네시스는 아직 본 적이 없어서...잘 모르겠습니만,<br />
순위 매기는 거 좋아하는 제가 날카로운 저의 육안으로 길거리 보편적으로 돌아다니는 국산차량의<br />
아연도금 잘 된 순위를 매겨보자면,

ssmkkj@dreamwiz.com 2011-10-06 13:54:36
답글

반호석님 댓글을 더 읽어 보세요 댓글중 자재근무하는 사람이 내수용은 더 녹이 난다고 하네요 <br />
댓글도 가려가며 읽으시나 봐요 영맨이 아니라 자동차 신문에 난 내용 입니다 <br />
http://dvdprime.cultureland.co.kr/bbs/view.asp?bbslist_id=787563&master_id=40

ssmkkj@dreamwiz.com 2011-10-06 13:58:30
답글

http://kw0010.blog.me/50117144365

권오인 2011-10-06 13:58:32
답글

작금의 현기차를 가장 잘 대변하는 용어를 하나만 선택하자면... <br />
<br />
심장은 우사인 볼트.... 하드웨어는 이윤석....^-^

이지강 2011-10-06 14:10:34
답글

ㅋㅋ, 이윤석 섭섭하겠어요. <br />
아연도금 문제는 예전에 현기차 블로그에도 올라왔었고, 해당 담당자가 수출용은 선적 후 바다 위에서 한달에서 세달 정도 운송을 해야하니 그렇다고 드립치다가 어떤 용자가 우리집 바닷가다 해서 한방에 보낸 적도 있었습니다.

이유구 2011-10-06 16:15:55
답글

철금속에서 두께는, 큰차이가 아닌 이상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br />
<br />
동일 두께에서는 냉간이든 열간이든 판의 세부 그레이드(불순물 함류량 차이)및 후처리가 더 중요합니다.<br />
<br />
03년식 삼성차 제차는 녹부식은 적어도 없습니다만, 비슷한 연식의 타사차량의 휀더 및 도어 아랫부분의 <br />
<br />
부식은 너무 많이 봐왔습니다.<br />
<br />
즉, 두께차에 의한 품질정도의 수준이 아

박세철 2011-10-06 19:39:28
답글

왜 꼭 두께가 몇밀리인지 정확히 알아야 되는거죠?<br />
눌러보고 녹슨거 보면서 차이가 난다는 걸 몸으로 느낀 사람들인데요...<br />
<br />
그러면 똑같다고 하시는 분은 정확히 몇밀리이고 성분은 각각 몇%씩 들어가기 때문에 똑같다고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br />

임재우 2011-10-06 19:45:05
답글

딱한달만 현대차 안사주기 운동하면 바로 해결됩니다.. 2.0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