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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자동차 안전도 측정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1-09-28 09:19:54
추천수 0
조회수   875

제목

아래 자동차 안전도 측정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글쓴이

김태한 [가입일자 : 2004-05-17]
내용
제가 개인적으로는 차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처제가 현대자동차 엔지니어분과 결혼했슴다.

자동차 샷시 파트에서 - 서스펜션쪽 연구원이셨는데요 (지금은 퇴사해서 미국 이주)



자동차 충돌 안전도 테스트라는 것이, 이것도 일종의 시험이라

"시험 치는 요령" 이 있다는 겁니다.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는군요.



마치 영어 점수가 높은 학생이, 진짜 영어를 잘하는 것과 꼭 같을 수 없는 것과 비슷합니다.

'안전도 테스트 점수' 와 '진짜 안전도' 를 완전히 동일시 하지는 말라고 합니다.

물론, 어느정도 참고할만한 것은 맞지만요.





(독일 차를 샀는데, 안전에 관한 모든 장치는 옵션이 없더군요. 그냥 전부 장착. 신뢰감이 들었습니다.

가족이 타는 차라서 무엇보다 안전성을 고려하게 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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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길선 2011-09-28 09:28:55
답글

현기 TV 미국광고 문구중에 이런 구절이 있죠 <br />
<br />
"안전에 관해서는 옵션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br />
<br />
제일 하위 트림에도 사이드 에어백은 기본장착 <br />
<br />
한국은 상위 트림에 가야 그져 옵션질이라도 가능(물론 수년간 까인덕분에 하위 트림에도 옵션질이 가능해지고 있는 편이긴 하지만..)

김상철 2011-09-28 09:37:10
답글

맞아요.<br />
차를 만들면서 튼튼하고 안전한 차를 만드는게 아니라 안전도 테스트 잘 받기 위해서 만드는 거 같더군요.<br />
그게 그말 아니냐고 하실 분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br />
<br />
얼마전에 미국에서 투싼이 운전석 도어 위쪽 천장 쪽에 강성 테스트 했는데 전체 rv? 중에서 꼴찌했을 겁니다.<br />
반면에 독일 차들은 최고 점수 받았죠.<br />
<br />
왜 그러나 했더니 이전 안전도 테스

vanny@dreamwiz.com 2011-09-28 09:40:55
답글

전에도 다른 글에서 &#50043;던 리플인데 답이 없더군요.<br />
<br />
[현기차 수출형은 100키로 더무겁다]<br />
<br />
- 동일 엔진, 동일 옵션에서 100kg 이 더 무거운 제원표를 어디가면 볼 수 있을까요? 아니면 그렇게 말씀하신 분은 그런 제원을 확인하고 말씀하시는 건지요...<br />
<br />
라고 여쭤봤었는데 아무도 답을 안달더군요.<br />
<br />
니가 가서 찾아봐라... 라고

이종근 2011-09-28 09:58:39
답글

연비도 마찬가지..<br />
우리 공인 연비 측정법에 맞게 연비가 잘 나오게 세팅해서 수치는 잘 나오죠.<br />
실제로 달려보면 뻥연비라는건 누구도 알 수 있습니다만...<br />
<br />
전 지금 제 차 (수입 디젤입니다.)몰기 전까지는 당연히 공인 연비는 나올 수 없는 수치다.. 라고 생각했어요.<br />
그런데 절대 그렇지 않더군요.

ssmkkj@dreamwiz.com 2011-09-28 10:02:42
답글

http://bbs2.agora.media.daum.net/gaia/do/kin/read?bbsId=K157&articleId=54448<br />
약간 더 무거운데 차이가 별로 없네요

vanny@dreamwiz.com 2011-09-28 10:05:14
답글

그것보세요. 사실은 제가 그 데이터를 지난번에 봤던 기억은 있습니다. 정확히 수치가 기억이 안나서 그렇지...<br />
<br />
어떤 사실이든 팩트를 주장하려면 정량적인 근거 내지는 최소한 실험적인 근거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늘 생각합니다.

ssmkkj@dreamwiz.com 2011-09-28 10:06:33
답글

12킬로 더 무겁네요 ㅋㅋ 과거에 100킬로 더 무겁다는 사이트 봤는데 <br />
기억이 안나네요 요즘은 차이가 별로 없나 봅니다 ^^

vanny@dreamwiz.com 2011-09-28 10:08:34
답글

그 사이트에 글 쓴 사람도 확인 안하고 과장한 걸껍니다. 인터넷에서 나오는 주장의 대부분은 근거가 없는 주장이 많더군요. 특히 포털쪽에 가면 99% 입니다. ㅎㅎㅎ

박길선 2011-09-28 10:13:45
답글

<br />
<br />
현다이 주장입니다. <br />
"같은 강판 같은 부품을 쓴다. 다만 범퍼 대한 기준이 나라마다 다르고 모델명이 다르고(마킹이 틀릴테니), 시트에 대한 선호도가 다르기때문에 이부분에서 다른 부품을 쓴다" <br />
<br />
사기 라고 생각하면 허위 사실 유포?등등으로 고소 하시면 되겠습니다. <br />
근데 아직까지 고소 했다는 사람은 못들어봤습니다. <br />
<br />
물론 국내 생산되

ssmkkj@dreamwiz.com 2011-09-28 10:19:36
답글

근데 국내 준준형차는 아반떼가 1190kg , 크루즈가 1305kg , Sm3 1250kg , bmw 1410kg<br />
네요 아반떼가 확실히 국내에선 가볍네요 수출형은 어떨지 모르겠군요

권윤길 2011-09-28 10:20:28
답글

연비는 TCM 조작하면 같은 차라도 많이 달라집니다. 도심형으로 변속 시점을 빠르게 당기고 락업을 최고단 기어 외에는 물리지 않도록하면 도심 주행 연비는 많이 좋아집니다. 단 그 셋팅으로 국도로 나가면 연비는 반대로 작용하고요. 연비는 측정 기준에 따라 시험 치는 요령이 공공연히 있습니다. 그래서 출시 후 TCM 업데이트 간혹 이루어지곤 합니다. <br />
그러나 NCAP마저 부정하면 객관적 지표로 아무 것도 삼지 않겠다가 되서 그건 아니라

vanny@dreamwiz.com 2011-09-28 10:24:36
답글

ㄴ 전문용어 쓰지마삼 나처럼 자동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은 못알아 듣삼.<br />
<br />
주석을 달아 주던가...<br />
<br />
TCM (트랜스미션 컨트롤 모듈?) - TCU 가 더 일반적인 표현 아닐깝숑<br />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 신차평가제도?)

조재호 2011-09-28 10:50:51
답글

와싸다에는 차에 관해선 전문가 분들이 워낙 많아서 몇 년 만 활동하면 저까지 덩달아 차량 전문가가 되는 느낌이 팍팍 든다니까요~ ^^

권윤길 2011-09-28 11:05:37
답글

ㄴㄴ 고수가 하수 사칭하면 벌금 천원이라능. ㄷㄷㄷㄷ

vanny@dreamwiz.com 2011-09-28 11:13:24
답글

구나저나<br />
<br />
[NCAP마저 부정하면 객관적 지표로 아무 것도 삼지 않겠다가 되서 그건 아니라고 생각해요.]<br />
<br />
- 정말 공감합니다. 저도 항상 연비 측정에 대해 불신을 갖고 있는 의견들을 보면 그럼 대안은 뭔데? 하는 생각과 함께 어떤 기준이든 한 가지 기준이 모든걸 포괄할 수는 없지만 어쨌든 그런걸 감안하고 만드는게 기준이라는 지극히 당연한 사실을 상기하곤 합니다.

moondrop@empal.com 2011-09-28 11:24:52
답글

그거 말고는 다른 객관적 지표가 없지않느냐.. 그러니 그것만 가지고 얘기해야된다..<br />
이렇게 되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거죠..

vanny@dreamwiz.com 2011-09-28 11:31:25
답글

그럼 다른 지표를 제시하던가요 아니면 어떤 방식이 좋겠다고 추상적이나마 의견을 주던지요 해야 하는데 그렇지는 않더군요.<br />
<br />
막연히 지금 게 맘에 안든다라는 의견들이고 그 의견도 지금 방식이 어떤 방식인지도 사실 구체적으로 모르고 (시행되는 연비측정방식의 실 내용을 알고 얘기하는 분 거의 못봤습니다) 대안은 당연히 얘기 못하고. <br />
<br />
지금의 방식도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몇십년동안 머리 싸매고 만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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