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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차량을 수동처럼 모는 택시 아저씨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1-09-21 21:21:17
추천수 0
조회수   2,611

제목

오토 차량을 수동처럼 모는 택시 아저씨

글쓴이

전재영 [가입일자 : ]
내용




새벽에 일 끝나고 귀가하기 위해 택시를 탔습니다.

머리가 백발이신 할아버지 기사님이셨습니다.

분명 오토 차량으로 알고 있었는데, 차창 밖을 멍하니 보며 가는 중에

뭔가 쉴새없이 조작하는 소리가 들려서 살펴보니

기사님이 2-3-D 를 상황에 따라 왔다리 하면서 수동 차량을 몰듯 운전을 하시더군요.

내릴 때가 되어서 그냥 내렸는데, 궁금증이 생기더군요.

오토 차량을 그 기사님처럼 수동처럼 몰면 잇점이 있나요?

기름이 절약되는건지, 차의 기동성이나 내구성이 좋아지는건지,

무슨 잇점이 있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차라리 수동차량을 모시지....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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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경환 2011-09-21 21:23:40
답글

저도 그렇게 운전 하는데요.....라이닝이 안닳죠...거 외에는 그닥....

류철운 2011-09-21 21:26:07
답글

고RPM 으로 순발력있게 운행하고. 감속시 엔진브레이크로 사용 하시는가보군요. 저도 스포티한 주행이 필요할땐 수동모드로 다닙니다

이종근 2011-09-21 21:26:49
답글

<br />
2-3-d를 손으로 조작하게 되면 그냥 ECU가 조작하는 것보다 높은 RPM을 쓸 수는 있죠. <br />
그냥 D로 놓았을 때 2단에서 3단 넘어가는데 예를들어 2000 rpm에서 넘어가게 되어 있다고 치면 <br />
그걸 2에 있으면 2단 고정되니까 2000 넘어서 3000,4000 rpm까지 쓸 수 있습니다. <br />
가속력은 더 붙을테고 연비는 떨어질 확률이..<br />
엔진 브레이크 쓰는데도 도움되구요.

zerorite-1@yahoo.co.kr 2011-09-21 21:32:54
답글

저도 그렇게 운전합니다.<br />
킥다운으로는 만들어내지 못하는 순발력과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고,<br />
상황에 따라 올려놓은 속도를 아깝게 버리게 될때 엔진브레이크를 위해 수동 조작을 하곤 합니다.<br />
이전 순발력 떨어지던 차를 액티브하게 몰다보니 몸에 굳어, 제가 뭔 짓을 하는지도 모르는데<br />
옆, 뒤 사람이 가끔 물어봐서 인식하곤 합니다. ^^;

chdufwldhr@naver.com 2011-09-21 21:47:49
답글

오토 트렌스미션은 그냥 D에놓으면 돼요.<br />
잦은 조작은 내부의 디스크가 상합니다.

손성민 2011-09-21 22:19:06
답글

오토 미션이 나가서 수동으로만 운행되는 택신가 봅니다.<br />
후배 차량이 네감잔데 오토미션 고장으로 미션 수리할 돈도 없고해서 <br />
어쩔 수 없이 수동으로 조작하더군요...<br />

권윤길 2011-09-21 22:23:51
답글

시 내에서 추월 칼질 하려면 D 모드에서 굼뜬 변속 타이밍 때문에 힘드니까, 강제로 변속 가능한 상한 기어를 지정해서 조작하고 급가속을 하는거에요. 연비로 보나 뭘로 보나... 가스비 내고 나면 남는 것도 없을건데 성격이 그러면 당장 죽어도 못 참는거죠 모.<br />
영업용 택시 정비야 회사에서 칼같이 깨끗하게 수시로 해주니까, 가스비 손해 본다치고 마구 조작하는거고요. 그리고 택사용은 같은 차종이라도 자가용과 다르게 전부 아이신 변속기라서

김동수 2011-09-21 22:29:35
답글

저는 무조건 크루징 아니면 오른손은 기어봉 잡고 팁트로닉 사용합니다. <br />
<br />
이유는 기어변속을 빨리하고자 할 때쓰죠. 빠른 가속에는 토크가 충분하다면 궂이 rpm높여가며 가속할 필요가 없죠. 당근 연비 신경 안쓰고 오직 가속 위주로 운전하기 땜에 항상 씁니다. 그리고 5단도 빨리 들어가게 하고요. 감속땐 엔진 브레이크.... <br />

newplus@yahoo.co.kr 2011-09-21 23:18:24
답글

고수님들 말씀을 보니 잇점 보다는 손실이 더 많은 운전법 같네요.<br />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황준승 2011-09-22 00:01:19
답글

2, 3, D 단이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액티브한 주행을 하는데 있는 것이겠죠<br />
물론 엔진브레이크가 필요할 때도 쓰고요.<br />
<br />
부산-울산 고속도로나 부산-서울 고속도로 진입할 때는 톨게이트 통과하자마자 오르막길이라<br />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으로 운전 할 때에는 속도가 잘 오르지 않습니다.<br />
그래서 재빨리 일정속도 (90-100) 로 올리기 위해 2단으로 80까지, 3단으로 100까지 올린 후<b

bnbkorea@paran.com 2011-09-22 05:32:48
답글

이제 일마치고 들어와 "택시"라는 글자에 주목되어 클릭해봄니다. 다행히 택시의 부당함에 대한글이 아니라 안도해봄니다 ^^ 저 역시 반자동으로 운행합니다. 기계공학적으로 옳고 그름이나 연비의 실익을 ㅋ따져 그렇게 하는건 아니고 막연히 자동의 센서감지가 수동보다는 더디게 감지되어 답답함에 그렇게 하는겁니다.택시운행은 도로여건이나 주변차량의 흐름에따라 순간적인 가속이 많이 필요하고 많은시간 운행을 하다보면 급정차 상황이 많이 발생하여 풋부레이크+ 핸

황준승 2011-09-22 09:00:25
답글

네, 잘 쉬시고 다시 안전운전 하세요

류철운 2011-09-22 09:39:08
답글

대부분의 승용차가 3,000rpm부근에서 최대 토크가 나오니 연비측면에서도 크게 불리하진 않을겁니다.

황준승 2011-09-22 11:39:32
답글

특히 오르막에서 속도 낼 때에는 저단으로 밟아주는게 연비에 나은 것 맞죠?

김남철 2011-09-22 14:19:01
답글

고속도로에서 졸리거나 지루할때 그렇게 운전 합니다....^^;

이승국 2011-09-22 18:46:49
답글

저도 오토미션 기아 자주만지는 편인데, 이번에 미션고장 나서 수리비 엄청깨지고, 정비사 왈, 오토미션 고장안나려면 가급적 d에 놓고 타세요 한마디에 깨갱. 남자보다 여자 운전자차가 미션고장이 덜난다나. 암튼 손이 근질근질하지만 참고 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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