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드 최초 설계는 일본 마쯔다에서 했고, 생산은 아시아차에서 판매는 기아차에서 했고, 나중에 5도어 그리고 4도어까지 변종을 만들어 냈습니다. <br />
아시아차(기아차)에서 차체를 50mm인가를 늘리고 5도어를 만들려고 했을때 마쯔다는 안전때문에 반대를 했지만, 뚝심으로 밀어 부쳐서 나중에 마쯔다도 인정을 했다지요.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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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저변에 깔려있는 저력은 기아보다는 기아에 흡수된 아시아자동차의 힘이라고 해야 할겁니다.
유연근님께서 비교적 상세한 내용까지 아시는 것 같네요. 그런데 조금 수정할 내용이 있는것 같습니다. <br />
프라이드는 기아차 소하리 공장에서 생산하다가 후속 차량인 아벨라가 나오면서 라인이 이전되었습니다. <br />
그리고 최초 설계는 마즈다에서 했지만 이후 설계 변경 및 5도어 설계 등은 기아차에서 했습니다. <br />
이후에 나온 웨건은 아시아차에서 한건지 모르겠지만...... <br />
제 첫차도 93년식 3도어 DM 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