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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파워앰프의 전력 소모가 120와트가 넘네요.
AV게시판 > 상세보기 | 2004-01-04 11:57:13
추천수 0
조회수   2,032

제목

차량용 파워앰프의 전력 소모가 120와트가 넘네요.

글쓴이

이현인 [가입일자 : 2002-09-29]
내용

이차 전원으로 12볼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편이라 자동차 밧데리와 컴터 파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읍니다.

제가 궁금한건 차량용 파워앰프의 소모 전력 패턴과 컴터 파워의 전력 공급 능력입니다. 예를 들면
1) 차량용 앰프나 가정용 앰프의 전기 소모는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AB급?앰프 경우 초기구동 전력? 과 프리 볼륨 최대,파워앰프 볼륨 최소와 프리 볼륨 최소,파워앰프 볼륨 최대 경우 전력소모 관계 및 어떻게 사용 하는게 맞는지

2)2채널 200와트/브릿지 400와트 차량용 앰프의 전력 소모 정도(물론 기종 마다 출력을 과표기 할수도 있지만 AB급 앰프경우 음악 출력하고 소모 전력 하고 관계)
및 8게이지 정도의 파워 선이 필요 있는 건가요(보통 전선이 220*15 암페어 인데)
직류 전원이 교류 보다 선 굵기가 커야 하나요?

3)컴터용 파워에 적힌 볼트별 허용 전류를 낼수 있는지 및 -전압의 의미는
95와트 펜1형 파워(12볼트 4.5 암페어)
250와트 펜3용 파워(12볼트 10 암페어,맥스120와트,-12볼트 0.8암페어 맥스9.6와트)

4)컴터 파워의 맥스 전력을 넘을경우 컴터 파워는 어떻게 되는지요
예를 들면 차량용 배터리 충전 경우 12볼트 10 암페어로 충전 시키는지, 몇시간 돌려도 파워에 무리가 없을지
또는 맥스 전원을 넘게 사용할경우(차량용 앰프 사용시)

5)컴터나 정전압 전원 장치(12볼트 3~10암페어)로 차량용 밧데리 충전 하면서 자동차용 파워 앰프(12볼트 30암페어) 병행 사용시 전류 흐름 관계(파워가 3암페어경우,30암페어 경우)

6) '컴터 파워가 스위칭 회로라 고급 전원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예전 배울때 아시 몇개 브릿지로 연결 하여 정전원 장치 만든 기억이 나는데 컴터 파워에서 나오는 전원이 일반 가정용 파워 앰프의 트랜스 통해 나온 전원 보다 좋지 않은가요.

인데 질문 사항이 명확하지 않았던지 질문의 요지와는 관계없이
'차량용 앰프는 그냥 저렴한 앰프 하나 사세요, 컴터 파워는 스위칭이라 고급 전원이 안됩니다,컴터 파워는 볼트별로 허용 전력이 있읍니다.' 라는 답변이네요

그래서 차량용 앰프에 대해 시험 한게 있어 올립니다.

1) 정전압 전원(12볼트 3암페어)로 자동차 배터리 충전 하면 12볼트 2.5 암페어 정도로 충전 됩니다.
2) 상기 그림의 파이오니어 구형 브릿지 400/1채널에 차량용 앰프에 차량용 배터리 연결시 초기에 구동시 3.5 암페어 정도 소모되며 입력없이 볼륨 올리도 소모 전력은 변함이 없었읍니다.
입력단에 테잎(소지로-오카리나)걸어 돌리고 볼륨 올리니 3~14암페어 까지 올라 가는 군요. 멀티테스터가 10암페어 까지 측정 하는것 이라 볼륨을 중간 이상 못올린 상태 입니다.
3) 상기 파워앰프는 12볼트-3암페어 정전압 장치에서는 작동 안되며, 12볼트 4.5 암페어인 컴1용 파워에서는 초기 작동 됩니다. 물론 볼륨 높여 시험은 안해 본 상태고입니다.
시간이 되면 컴터 파워로 상기 질문을 시험 할수 있겠지만 지금 여분의 컴파워를 테스터 하다가 출력선을 합선 시켜 작동이 안되는 상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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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gers@bcline.com 2004-01-04 12:27:45
답글

앰프는 출력에 따라 전력소모가 됩니다. 출력이란고 한 것은 숫자로 표시된 W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스피커에 전해지는 전력에 따라 전원도 소모된다는 뜻입니다. 앰프의 효율을 50%정도라고 가정하면 출력이 10W일 때 20W정도 소모하겠죠.

fingers@bcline.com 2004-01-04 12:28:11
답글

앰프는 소리크기에 따라 전력소모가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그리고 가정용 앰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출력 100W+100W 급의 앰프는 어지간한 덩치와 무게가 있습니다. 사진의 앰프가 채널당 200W라고 믿기에는 좀 부실해 보입니다. 아마 최대 출력 표기인 것 같습니다.

fingers@bcline.com 2004-01-04 12:42:02
답글

제가 집에서 쓰는 100W짜리 앰프도 전원선은 그리 굵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통 차량용 자출 헤드유닛을 보면 '50W*4채널'이라고 나와있는데, 이것도 최대출력을 나타낸 것이며 실제로는 20W미만입니다. 위 사진의 앰프이면 정격출력은 50W 정도가 아닐까 여겨집니다.

fingers@bcline.com 2004-01-04 12:42:09
답글

파워앰프에 입력이 없는데도 42W씩이나 소모하다니 전기먹는 기계이군요. ^^; 밧데리 충전하면서 앰프 사용하기에는 좀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이현인 2004-01-04 12:53:50
답글

스피커에 입력 되는 전력 은 어떻게 되죠. 호기심에 스피커 단자에 볼트 측정하니 저출력시 출력에 따라 1~4볼트 왔다갔다 하던데.

brazen@nownuri.net 2004-01-04 13:00:30
답글

출력도 중요하지만 전원부의 캐퍼시터에 따라서도 전력 소모의 차이도 있습니다. 전원부가 든실한 앰프는 전력도 많이 먹기 마련이죠 ^-^;; 같은 출력이라도요.

fingers@bcline.com 2004-01-04 14:05:24
답글

음... 커패시터란 것으로 인해 전력소모가 크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차량용 앰프는 12V 직류 단전원으로 입력을 받는데, 이걸 다시 내부에서 양전원으로 변환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전원부에서 크게 차이가 날리는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출력석의 효율이 문제지요.

fingers@bcline.com 2004-01-04 14:06:46
답글

단순히 본다면 열이 많이 나는 앰프가 효율이 안좋은 것입니다. 소모하는 전력의 많은 부분이 열로 변환되고 나머지가 출력으로 나가기 때문이지요.

fingers@bcline.com 2004-01-04 14:10:03
답글

아, 그리고 위에 글 제가 잘못 판단한 것 같습니다. 차량용 앰프라면 가정용 앰프와 달리 직류를 사용하므로 전원부가 그리 크지 않을 거라 생각되는데, 저정도라면 정격출력이 200W일 수도 있겠군요.

fingers@bcline.com 2004-01-04 14:21:01
답글

만약 앰프 내부에서 12볼트 단전원을 양전원으로 변환한다면 이 변환과정에서 전력손실이 발생합니다. 앰프들의 회로도를 보면 100W급 이상의 고출력 앰프들은 보통 +-30V 이상의 양전원을 사용하더군요. 저는 12V에 100W 이상인 앰프의 회로도는 본 적이 없습니다.

fingers@bcline.com 2004-01-04 14:22:59
답글

그것도 학교 다닐 때니, 지금은 기술이 나아져서 낮은 전원전압에서도 고출력을 내는 회로가 나왔는 지도 모르겠군요.

이현인 2004-01-04 14:48:53
답글

전기가 참 신기하네요. 정전원 장치를 밧데리에 붙이고 밧데리를 앰프에 연결 하여 한 시간 정도 돌리면 정전원 장치가 맛갈려고 하네요. 학교 다닐때도 밧데리에 대해 여러가지 배웠지만 진작 실전에 들어가면 서먹을게 하나도 없네요.

이현인 2004-01-04 14:57:19
답글

예를 들면 7.2 볼트 충전 드릴(보쉬) 충전기 일어 버려 진공 청소기 충전기6.8볼트로 충전 하여 사용 하는데 과 충전 보호 회로가 있어 충전이 얼마 안되네요. 그런데 밧데리는 8.5볼트 나오네요

thruster@kdn.com 2004-01-04 18:24:59
답글

컴터용 파워는 일반 전자제품의 전원에 사용하는 전원장치와는 구조가 틀립니다. 우선 작은 덩치에 비해 소비전원이 워낙 크고, 경제성의 원칙에 맞아야 가정용 PC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hruster@kdn.com 2004-01-04 18:26:13
답글

어지간한 소비전력 200와트 미만의 앰프도 PC의 스위칭 파워보다는 튼실하고 복잡한 전원부 구성을 가진걸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전력의 품질은 조금 희생하고 공급량을 늘릴 목적으로 스위칭 파워를 사용했는데 원리는 형광등과 같습니다.

thruster@kdn.com 2004-01-04 18:28:23
답글

고급일수록 스위칭 간격이 짧은게 특징이며 스위칭에 의한 리플이 필연적으로 생깁니다. 비싼 컴퓨터용 파워일수록 리플이 적게 콘덴서를 이용합니다만 어쨌든 리플 자체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또 스위칭으로 인한 발열로 냉각이 필수가 되고요.

thruster@kdn.com 2004-01-04 18:30:58
답글

300와트급 컴터용 고급 파워를 보셔도 정류 콘덴서의 용량이 불과 800mF 정도밖에 안될 정도로 고효율이긴하지만 전원의 품질은.. 그 덕택에 민감해진 요즘 고클럭 제품의 마더보드에 정류 콘덴서가 주렁주렁 많아지긴했습니다..

thruster@kdn.com 2004-01-04 18:31:31
답글

제 생각에 음질의 열화도 문제지만 기계자체에 무리가 가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이현인 2004-01-04 19:34:03
답글

컴터 파워로 차량 밧데리 충전 할수 있는지요, 밧데리에 전기 받아서 앰프로 보내면 밧데리에서 나오는 전원은 상당히 양호하지 않을까요?

이현인 2004-01-04 19:38:27
답글

충전기와 밧데리 연결 상태에서 앰프 연결 하면 전기가 어떻게 흐를까요?

이현인 2004-01-04 19:42:01
답글

또 자동차 제너레이트(13.5볼트)로 밧데리(12볼트) 충전하면서 차량 앰프 연결 되어 있잔아요. 그럼 그중간에 역류 차단기나 레귤레이터가 있을 것도 같은데

이현인 2004-01-04 19:43:55
답글

또 제너레이터에서 나오는 유도 전기가 컴터 파워랑 비교 하면 어떤게 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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