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생각입니다.<br />
한류는 당분간 세꼐적인 추세가 될 것같습니다.<br />
물론 다른 나라도 우리나라같은 대중 가요 시스템이 되면서 차츰 희석되겠지만...<br />
<br />
우리나라 대중가요를 만드는 공급체계가 ㅅㅇ업성위주로 시스템화 된것이 한류의 주 원인으로 보입니다.<br />
소비자가 좋아하는 것을 그대로 입맛에 맟춰주는 시스템 <br />
이것은 가수 한개인이나 그룹이 할수 있는 것은 아니고 <br /
저는 조금 부정적입니다만. <br />
아직은 한류라기 보다는 우리나라에서 대만, 동유럽쪽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소수가 있듯, 그저 우리나라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소수 생겼다고 봅니다.<br />
사실 그것만 해도, 기존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이라 즐겁긴 합니다만, 아직 문화적 선도단계는 아니것 같습니다.<br />
이제야 대등 수준까지 끌어 올라가는 도중 이겠지요.
유학중인 사촌이 엊그제 미국에서 들어왔습니다.<br />
한류 물어봤더니 "장난 아니야"랍니다.<br />
페북에 모르는 외국인들이 한국인이라면 일단 친구신청 한답니다.<br />
잘 모르는 인도 중국 미국 유럽 애들이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친구신청한다는데,<br />
대단하긴 한가봅니다.<br />
소수는 아닌듯 합니다.
틈새시장이 먹힌거죠. 유투브라는 매체가 휘발유 역활을 한것도 있고...의외로 아주 어린 아이돌 많이 없습니다. 한국은 너무 많고 경쟁력이 있지요. 열심히 합니다. 왜냐면...................불법 다운로드 때문에 해외로 진출 해야하기 때문이죠. 먹고 살려면 해외로.....
지금의 한류,,, 음악은 유럽에게까지 그 파장이 갑니다.<br />
<br />
현재 주류의 아이돌 음악은 대부분 북유럽에서 유명 작곡가에의하여 작곡되어진 곡 들입니다. <br />
고로 태생이 유럽입니다.<br />
그걸 우리나라에 와서 편곡자가 우리입맛에 맛게 편곡을 합니다.<br />
헌데.. 그 편곡 실력이 유럽 원곡자도 놀랄 수준으로 편곡을 한답니다..<br />
<br />
그러한 배경이 있다보니.. 현재 우리나라 아이돌
k-pop이 쟝르가 다양하지 못해서 그렇지 경쟁력 하나는 좋죠.<br />
가창력이니 머니 하면서 까이는 아이돌 그룹들이 외국에서 예상외로 많이 먹히는 건 사실이구요.<br />
사실...외모와 퍼포먼스를 마켓팅 무기로 삼는 아이돌에게 가창력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도 우습기는 하죠.<br />
최종천님 의견대로 우리 스스로를 낮출 필요 없죠. 그 다음 문장은 백만배 공감...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