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상의 이유만 아니라면 KTX 보다는 새마을호가 참 넓고 편안합니다.<br />
신칸센도 보면 KTX 만큼 자리도 좁고 불편합니다.<br />
4시간 타고 가는데.......힘들어서 혼났습니다.<br />
그나마 KTX는 2시간 반만 타면되니.....좀 참을만 합니다.
기차가 다른 타입이라서 그렇습니다.<br />
동력분산식과 집중식의 차이죠... 신간센은 분산식, ktx와 산천은 집중식입니다. <br />
<br />
우리나라 고속열차가 유럽 일본 중국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지만 <br />
그래도 막히는 승용차 보다 편한건 사실입니다.
저는 키가 182라서 다 좁지만 구형에 비해서 특별히 불편한거는 못느끼겠던데요.<br />
앞의 판? 책상? 이 작아져서 그건 좀 불편하더군요.<br />
좌석이 더 불편한거는 못느끼겠던데요.<br />
불편한분은 새마을 타셔야 할듯...<br />
산천이 창원쪽으로 개통되어 저는 너무 좋습니다.
구형은 좌석이 머리를 제대로 밪혀주질 못해 넘 불편하더군요~ 창쪽 실내등(항상켜져있는것)도 야간엔 정말 너무하구요~ 정말 제가 만들어도 이보단 더 낫다고 생각많이 합니다<br />
신형은 좌석이 조금 개량되었는데 정말 조금 개량이지 비슷하고 진동은 더 하더군요 창쪽 실내등은 없어져서 그나마 신형이 낫구요<br />
외국 고속철은 어떨지 탈때마다 궁금해지더군요<br />
특실은 타보질못해서 맨날 출장갈때만 이용하니 젤 싼
신칸센이 좁고 불편하셨다니 이해가 잘 안되네요 지난달 일본에 여행다녀왔는데 좌석 간 간격도 넓직하고 자리자체도 넓고 참 편하더군요 신아오모리에서 도쿄까지 3시간 반쯤 탔는데 편하게 왔네요 한국 ktx 탔으면 불편했을텐데....어쨋든 한국 ktx는 왜 그렇게 좁게 만들어서 욕 먹는지 모르겠어여 빠르니깐 불편해도 닥치고 타라는건지... 지금도 어지간히 바쁜 경우가 아니면 새마을호나 우등고속버스를 타게 되네요
감병호님 말씀대로 중국 고속철도 발전속도가 어머어마합니다. 그러나 거의 100%카피이고 일종의 반칙입니다. 전세계에서 고속철도 팔아먹으려는 나라는 전부 다 들어.와서 경쟁을 하는데 중국은 한대사서 대놓고 카피를 합니다. 혹시나 국제사회에 특허 및 지적재산권으로 재소를 해도 일단 그 나라 퇴출시키고 법적인 문제는 질질 끌다가 흐지부지 만들죠. 중국아니면 할수없는 안하무인전법이기에 가능한겁니다. 다른면으로 보자면 한계가 뚜렷한 성장세이죠.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