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야호 ! 저같은 소인을 위한 자동차 출시...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1-01-14 16:56:37
추천수 0
조회수   1,974

제목

야호 ! 저같은 소인을 위한 자동차 출시...

글쓴이

채진묵 [가입일자 : 2001-03-03]
내용
Related Link: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view.html

위 링크의 신형 그랜져 소개 기사 중에서...









■ 머리공간 부족-한국인 남성 평균 신장도 곤란



실내 공간이 좁은건 더 심각한 문제다. 신장이 175cm인 승객이 뒷좌석에 정자세로 앉으니 머리가 천장에 닿았다.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허리를 구부정하게 앉으면 머리공간에 조금 여유가 생기지만, 이 또한 넉넉하지는 않아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머리가 천장에 부딪힐 가능성이 있다.



왜 그런가 살펴보니 신형 그랜저는 이전에 비해 무릎공간은 늘었지만, 디자인적인 이유에서 머리공간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경쟁모델 K7은 전고(차체 높이)가 1475mm, 알페온은 1510mm인데 비해, 신형 그랜저는 1470mm로 약간 낮다. 거기다 멋을 부리기 위해 뒷좌석 천장 라인을 쿠페 스타일로 만들다 보니 머리 공간이 더 부족해졌다.



줄자를 이용해 시트 엉덩이 부분에서 천장까지 길이를 재 보니 90mm에 불과했다. 산자부 기술표준원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 남성의 평균신장은 174cm, 앉은키는 94.03mm인데, 이에도 못미치는 공간이기 때문에 대부분 남성이 앉으면 머리가 닿는게 당연하다.



멋을 위해 공간을 희생하는 것은 국산 준대형 경쟁모델은 물론, 도요타 캠리나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 등 수입차에서도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구조다. 준대형, 즉 패밀리 세단은 스타일보다 공간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차에 앉아본 기자 한명은 "뒷좌석이 너무 좁아 놀랐다"고 말했고, 다른 기자 한명은 "요즘 현대차 디자인이 너무 엇나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류철운 2011-01-14 16:58:23
답글

고딩 이상 자녀를 둔 고객은...................<br />
<br />
제네실수나, 애쿠수를 사라는 현대 자동차의 배려입니다.

jhorner@hitel.net 2011-01-14 17:03:32
답글

정말 그렇다면 더이상 생각할 것도 없군요.<br />
어떻게 그런 설계를 할 수 있을까요???<br />
최첨단? 옵션이 있으면 뭐하나요? 뒷좌석 앉으면 머리 닿는데...ㅠ.ㅠ

moondrop@empal.com 2011-01-14 17:06:26
답글

디자인 담당이 누군지 진짜 궁금합니다. 취향이 참 독특한거 같아요.

류철운 2011-01-14 17:07:34
답글

K5, 소나타도 175cm 이상 남성이 허리펴고 뒷자리 앉으면 머리가 천장에 붙더군요.<br />
예전 EF소나타일때보다 덩치는 커졌지만 뒷자리는 영 불편해진게 사실입니다.

채진묵 2011-01-14 17:08:51
답글

아니면 아주 큰 트렁크를 가진 2인승 스포츠카 가 아닐까요 ?

정영회 2011-01-14 17:16:58
답글

뒷자석은............야밤이나 으슥할때나...아님 으슥한곳에 주,정차할때.....누워 쉬라는<br />
디자이너와 오너의 궁민을 위한 궁상입니다.

이종남 2011-01-14 17:32:54
답글

"특히 여성들은 대부분 쏘나타와 구별하지 못할 것"<br />
<br />
흠 심각하네요... 고급자동차의 존재가치가 바로 여자 때문인데....

고성규 2011-01-14 17:37:00
답글

트라제 3열 기술을 승용차에 적용한 거군요. ^^*

조국현 2011-01-14 17:37:29
답글

트렁크는 엄청 길게 만들어 놨던데 ㅡㅡ;;

권윤길 2011-01-14 17:39:53
답글

현대차 자랑에 빠지지 않는 게 동급에 비해 넓은 실내 공간 뽑는 기술(?)이었는데, 옛말이 되는군요. ㄷㄷㄷ

junsik_byeon@pharostech.co.kr 2011-01-14 17:54:48
답글

그나저나...<br />
"줄자를 이용해 시트 엉덩이 부분에서 천장까지 길이를 재 보니 90mm에 불과했다. 산자부 기술표준원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 남성의 평균신장은 174cm, 앉은키는 94.03mm인데..."<br />
기사에 의하면 진묵 으르신과 종남 으르신께서는 앉은키가 9cm 정도이시라는.. ==3=3=3

이정태 2011-01-14 18:26:02
답글

저도 앉은키가 작지 않아서 천장 낮은차는 싫은데...<br />
마음이 조금 가벼워지네요

이상태 2011-01-14 19:05:57
답글

3시리즈도 뒷자리는 탈만해요 ㅠㅠ

김성중 2011-01-14 19:38:50
답글

저랑은 관계 없는 차급이라 패쑤~

최경찬 2011-01-14 21:08:42
답글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 주는 글입니다.<br />
<br />
(애초에 계획조차 없었지만, 여우의 신포도.... 마음이 가뿐!)

손익상 2011-01-14 22:22:58
답글

디자이너들이 아무리멋있게 디자인해도 최종결정은 몽구형이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상태 2011-01-14 23:11:22
답글

ㄴ 몽구필터링이라죠? =_=

조윤호 2011-01-15 01:06:26
답글

위 기사 중 변속기에 대한 내용은 너무 구체적이지 못합니다.<br />
변속기가 1,000~1,200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는데 몇개의 부품의 특허를 사용한다고 해서 국산 기술이 아닌것은 아닙니다. GDI 부품은 보쉬 부품이 많은게 맞지만 세계 어는 자동차 회사도 자체 기술만으로 차를 만들수는 없습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