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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온도게이지 질문입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1-01-06 16:26:28
추천수 0
조회수   3,052

제목

자동차 온도게이지 질문입니다.

글쓴이

심재오 [가입일자 : ]
내용
안녕하세요.

누비라2 중고 구입해 겨울 처음 나는데 정차 중에는 온도 게이지 정상이나 주행하면

바닥으로 온도게이지 떨어지면서 찬바람만 나오는 증상이 생겨 검색해본 결과 써머스타트 문제일 가능성이 농후에 카센터에서 교체 하였습니다.

교체 후 바닥까지 떨어지는 현상은 없어졌는데 온도게이지가 왔다리 갔다리 하내요.

정비사님은 써머 교환시 나온 냉각수가 상태 불량하여 그럴수 있고 또 다른 문제일수 있다 하시내요.

냉각수 교환하면 시원스레 해결 되었으면 좋겠으나 왜이런 현상이 나는지 궁금하내요.

인터넷으로 많이 검색해봤는데 그다지 결론이 도달안되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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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정택 2011-01-06 16:37:28
답글

온도게이지 주변을 손으로 탁탁 쳐서 바늘이 반응을 하면, 온도게이지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게이지만 교체하시면 될 겁니다.

백노현 2011-01-06 16:37:40
답글

예전에 저도 그와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데요..<br />
냉각수 계통에 밸브가 있습니다. 이 밸브가 온도에 따라 열렸다 닫혔다 해야하는데<br />
열린 상태로 유지되어 찬바람만 나오더군요..<br />
말씀하신 냉각수 문제는 아닌것 같은데...다른분 의견도 들어보시고 제가 말씀드린 부분도<br />
확인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sjo10@dreamwiz.com 2011-01-06 16:52:34
답글

용정택님 확인해보겠습니다.<br />
백노현님 말씀하신 부분이 써모스타트입니다. 그래서 교환한 후에는 게이지 바늘이 바닥까지는 떨어지지 <br />
않는데 중간에서 한눈금 정도를 왔다리 갔다리 합니다.

윤성중 2011-01-06 17:12:41
답글

조심스러운 부분이긴 합니다만.. 우리나라 정비용어들이 좀 이상하게 전해진(미국 혹은 일본에서) 부분들이 많아서.. 한 말씀만 전하고 가던 길 가겠습니다. <br />
<br />
Thermostat <- 써모스탯(온도조절장치) 입니다. 정비사 분들도 가끔 심재오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써모스타트 혹은 써머스타트 라고 하시더라구요. 아마 심재오님도 정비사분들에게 들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br />
<br />
중요한건 아닙니다.. 쩝..

박지우 2011-01-06 17:20:16
답글

써모스탯 이상증세라면 닫혀있거나 열려있거나 할꺼 같습니다.<br />
열려있다면 과냉이고 닫혀있다면 오버히트가 될꺼 같은데 온도게이지가 왔다갔다 한다면 다른 문제 아닐까요?

sjo10@dreamwiz.com 2011-01-06 17:26:24
답글

윤성중님 일본 영향으로 발음이 써모스타트로 많이 불려지는군요. 지적감사합니다.<br />
박지우님 저도 어떤 문제일까 궁금해요~ 우선은 냉각수 교환후 플러쉬까지 할 생각입니다.

이충태 2011-01-06 17:36:28
답글

저도 위와같은 현상을 겪었는데, 우연찮게도 문제가 되었던게 냉각수 캡이었습니다.<br />
이게 뭔 역활을 한다는데, 암튼 그 캡이 문제가 되어서 온도게이지가 춤을 춘 적이 있습니다.<br />
<br />

sjo10@dreamwiz.com 2011-01-06 17:40:52
답글

이충태님 조언감사합니다.

김동수 2011-01-06 19:02:28
답글

써모스탯에서 꽉 안닫히는것 아닌가요? 뭐가 끼었든 패킹이 잘 안맞든지요..

김동수 2011-01-06 19:02:48
답글

달릴때만 그렇다면..

yhs253@naver.com 2011-01-06 19:28:59
답글

수온 스위치 불량(엔진에 붙어있고 엄지손가락 크기 가격은 만원정도)같습니다.<br />

김관우 2011-01-06 19:32:15
답글

제 경험을 말씀드릴께요. 차종은 엘란트라 였습니다.<br />
써모밸브(써모스탯 아닙니다)라는 놈이 엔진옆구리 냉각수 순환통로에 박혀있습니다.<br />
냉각수 온도에따라 전기신호를 계기판으로 보내서 온도게이지를 움직이는 밸브입니다.<br />
한쪽은 나사탭으로 엔진에 박히구요.. 한쪽은 컨넥터로 전선한가닥이 연결되어 계기판쪽으로 이어집니다.<br />
이넘이 고장나면 온도게이지가 오락가락 합니다. <br />
써머스탯 교환하셨으니 써

김관우 2011-01-06 19:50:42
답글

임호삼님이 말씀하신 부품이 써모밸브 입니다.

sjo10@dreamwiz.com 2011-01-06 20:32:21
답글

수온 스위치도 참고로 점검해보겠습니다. 윗분들 감사드립니다.

김용규 2011-01-06 22:36:18
답글

누비라에도 순환 모터인가가 있는지 모르겠군요. <br />
딱 증상이 1-2년 전에 제가 겪었던 것과 일치하는데요. <br />
<br />
제 경우(쏘3)에 순환 모터가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팬(날개)이 닳아 없어져서 데워진 냉각수를 순환을 못 시키니 히터 라지에이터쪽에 있는 물이 금방 식어서 히터 바람이 따뜻하지가 않았던 겁니다. <br />
<br />
서행하거나 정차중일때는 데워진 물이 있어서 온도 게이지가 올라가고

김용규 2011-01-06 22:43:47
답글

냉각수 순환 라인이 이상없는 데 그런 증상이시고 순환 모터(?)가 있다면 저하고 같은 증상이 아닌가 싶네요. <br />
정비사분 말씀이 순환 모터 경험 없으면 모르는 정비사가 많다고 하더군요.

sjo10@dreamwiz.com 2011-01-07 09:22:33
답글

김용규님 기억으로는 정비사 분이 순환모터도 말씀을 하셨던거 같습니다. 위에 댓글 달아주신 부분 하나씩 점검해보면 해결되겠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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