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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S3/5A가 원래 클래식 음악에는 별로인가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11-26 15:34:36
추천수 0
조회수   2,643

제목

BBC LS3/5A가 원래 클래식 음악에는 별로인가요?

글쓴이

홍상현 [가입일자 : 2005-09-04]
내용

안녕하세요.

금번에 로저스 LS3/5A 11옴 바이와이어링 버젼을 물어왔습니다.
아~~주 예전 별 경험이 없던 시절에 샵에서 몇번 귀동냥을 했었지만, 실제로 집에서 직접 사용해 보기는 처음입니다.

질문 두가지만 하려고 하는데, 이쪽에 잘 아시는 분들의 좋은 답변 기다립니다.


** (질문1) LS3/5A는 클래식보다는 JAZZ에 더 좋다?? **

며칠 듣고 있는데 솔직히 클래식쪽엔 실망스럽고, 재즈쪽엔 색다른 만족감을 주던데 원래 3/5A가 그런가요?

피아노도 클래식쪽 피아노연주보다 재즈피아노 연주가 더 좋게 들리네요. 베이스의 튕김도 양감은 적으나 상당한 탄력을 주고, 재즈음악의 현장감도 좋구요.
하지만 클래식 특히, 현악쪽에선 좀 많이 실망입니다. 제가 프로악 1SC,탄노이 오토미니,하베스 SHL5로 귀를 길들여서 그런건지...


** (질문2) 제조사, 11옴, 15옴 別 음색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

로저스가 조금 밝게 느껴지는데 스펜더는 어둡다고 하는데 차이가 어느정도 인지요?
그리고 저음의 타격감은 좋으나 양감이 많이 부족한데 원래 그런건지, 아님 매칭상의 문제인지요...?

이쪽 고수님들의 귀한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__)
실용 로하스방은 회사서 접속이 안되는 관계로.... ^^

참고로...
매칭앰프 : 맨리 스팅레이 (일명 가오리)
CDP : 필립스 LHH600B, 마란츠 SA-11S1
케이블 : 반덴헐 인스피레이션(스피커), 반덴헐 컴비네이션(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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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두현 2007-11-26 18:59:27
답글

우울한 답변이 될지 모르겠지만 EL-34PP 앰프를 한번 사용해보시죠...<br />
양감은 원래 좀 부족합니다.<br />
제 이전 경험에는 제프6 파워엠프를 물리니 덩치를 잊게 해주는 소리가 나더군요...^^;<br />
<br />

국천수 2007-11-26 19:12:04
답글

원래용도가 최 근접 검청용으로 만든것이기에 지금처럼 사용되리라고는 생각지도 않았던것 같습니다.<br />
그래도 거의 올라운드성향에 가까운것 아닌가십구요.<br />
두번째, BBC 라이선스하에 생산되는 스피커이라 메이커가다르다고 유닛이나 네트웍,통의규격및 재질이 틀리지않고 모두 같은걸로 되어 있습니다. 절대 소리의 차이가 생길수가 없는게 맞는데, 그렇지 않은가보데요.<br />
저음의 양은 워낙 통이적고 내입력이 적은지라 설계가 그리 되

윤유선 2007-11-26 19:23:28
답글

제 기억에는 국천수님 말씀처럼 넓지 않은 공간에서 사용할 때 만족스러웠던것 같습니다. 소리는 클래식보다는 재즈, 팝 등에 더 좋았던 것 같구요...

백종선 2007-11-26 22:20:53
답글

역시 좁은공간에서 근접하여 들었을때 가장좋은 스피커라 생각합니다.<br />
토인도 확실히 해주어야 좋고요.<br />
메이커마다 네트워크조정이 약간씩 다른걸로 아는데..고음의밝기가 케프,하베스/로저스/스펜더 순인걸로 알고 있습니다.<br />
제경우엔 보컬이나 현에서 좋은느낌 이었는데,약간 쌉싸름한 고음이 취향이나 매칭에 따라서 어떻게 들릴지.. 구형(el34) 자디스 오케스트라외의 매칭이 괜찮은걸로 알려져있죠.

홍상현 2007-11-27 00:03:36
답글

제 기억으론 예전엔 작아도 큰 공간을 꽉 채우는 어쩌구... 였는데요...<br />
몇분 의견대로 토인을 많이 주고 리어필드로 들어봤는데 괜찮네요...<br />
지금은 술이 좀 오른 상태라 내일 아침 일찍 다시 들어보렵니다.<br />
<br />
답변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br />

newcj69@naver.com 2007-11-27 01:22:06
답글

자디스에도 물려봤지만 오리레퍼런스2mk2+vt100mk3에서 후끈하고 굵직하며 음장이 좋더군요<br />
옆에있는 레스폰스2.5에서 나오는 소리가 아니냐..라고 물어볼 정도니

이하일 2007-11-27 06:23:27
답글

3/5a는 저음이 잘린 대신 정확하면서 음상이 일종의 미니어처 같이 재생되는 게 매력이죠. 일반의 확확 터져나오는 소리에 비하면 조여진 듯한 소리입니다. 묵직한 저음과 소리가 훌훌터져나오는 여타 기종에 익숙해져서 아직 적응이 안 되는 게 아닌가 싶네요. 저는 예전에 el34 모노블럭에 스펜더3/5a 오래 쓴 적 있습니다. 온갖 장르 다 들었죠.

홍상현 2007-11-27 10:19:31
답글

철준님, 하일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역시 최고의 매칭은 EL34PP 인가 보군요. 어디 쓸만한 EL34PP 앰프 없나 찾아봐야 겠습니다.<br />
<br />
그리고 인터넷을 뒤지다가 오랜기간 LS3/5A 매니아 분의 글을 보게 되었네요. 저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br />
http://blog.naver.com/patent21?Redirect=Log&logNo=37254200

kenhkim@empal.com 2007-11-27 14:30:33
답글

원래 3/5는 태생이 내구성 있게 오랜기간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거라 유닛이 좀 뻣뻣합니다. <br />
현재 사용하고 계신 것은 상태로 보아 4만번 후반 제품이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br />
그래서 고음 저음이 좀 유연하지 못한 것처럼 보입니다.<br />
물론 사용하시던 프로악이나 오토미니에 귀가 길들여져 있다면 3/5는 거기에 비해 <br />
스펙이 많이 딸리는 게 사실이구요.<br />
<br />
15옴은 저음재생이 좀

newcj69@naver.com 2007-11-27 15:44:06
답글

5/9 초기형 듣고 있습니다만,,3/5와는 많이 차이 나네요.

김윤식 2007-11-27 16:07:31
답글

3/5.. 재즈에 좋습니다. 재즈 매니아이면서 클래식 병행으로 3/5 들으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br />
<br />
현소리 하나만 놓고보면 말씀하신 탄노이계열과는 꽤 다른 소리가 나기 때문에 취향이 갈릴 수도 있습니다.<br />
<br />
위치 세팅이 매우 까다로워 토인으로도 음장이 꽤 심하게 변합니다.<br />
뒷벽/옆벽과의 간격, 스피커간 간격은 꽤 넓게 요구하지만, 청취자와는 가깝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br />

김윤식 2007-11-27 16:15:01
답글

<br />
<br />
음색 차이도 물어보셨네요..^^ <br />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데요.. <br />
기본적으로 같은 소리이지만 음의 마무리만 다른 느낌입니다. <br />
듣다보면 들리는 차이이지, 제조사별로 확연히 다르지는 않습니다. <br />
11옴과 15옴의 소리 차이는 3/5 전문가이신 김광휘님께서 설명해 주신대로입니다. <br />
3/5는 그릴 유무가 소리에 제법 영향이 있습니다. 그릴은 빼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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