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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드라이브 턴테이블의 속도 유지(33 1/3)-[수정/업데이트-17.8.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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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08 23:54: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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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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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드라이브 턴테이블의 속도 유지(33 1/3)-[수정/업데이트-17.8.19]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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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두영 [가입일자 : 2000-08-17]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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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모두 건강한 여름되십시요.
-- 2017. 8. 19 토 시작
제턴에 맞는 새로운 풀리가 도착하여 4단계가 안정화 된 것 같습니다.
덕분에 BLDC용 전원 제어용과 AC 16V 트랜스를 넣은 AC싱크로 모터용 타코로 두 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DC용, 위에 것은 AC용, 그렇습니다.
CC2.0과 Pro-ject M400 모터에 12인치용 풀리로 시험한 내용입니다.
220V 네온관으로 만든 스트로브스코프로 측정한 내용입니다.
아이폰의 아이무비 테마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모노는 모노톤으로, ㅎㅎ
LP를 다시 시작하게 영향을 준 음반이 있습니다.
아무리 CD 플레이어를 바꾸면서 들어봐도, 느낌(?)이 오지 않아서 한 4년 고민하고, 3년 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용된 리마스터 장비들을 구비하기엔 제게는 너무 먼 세계라서, DIY와 조금씩 개선하는 방향으로 만들가고 있네요
아래의 음반입니다.
빽판에서 라이센스로 그 모든 걸 cd 로 다시 구매하고, 이젠 cd와 리핑에서 다시 LP로 돌아 가니
음반이 돌고 도는 것 같습니다. 위에 음반은 아직 LP 로 없다는 게 함정입니다.ㅎㅎ
-- 2017. 8. 19 토 끝
-- 2017. 8. 13 일 start
두개의 BLDC 모터와 각각 2개의 자작 벨트로 구동한 시험 내용입니다. 재미있는게 AC 모터는 버튼식으로
디지털 감성의 속도 조정 방식이고, BLDC는 오히려 다이얼 방식의 엔코더 속도 조정 방식이라 재미있습니다.
두개의 모터라도 속도 편차가 AC 모터보단 좀 크게 보이네요.
-- 2017. 8. 13 일 end
강한 토크로 플래터를 구동하면, 진동 제어가 어렵고, 약하면 속도에 민감해지고 저역도 약해지고,
턴의 속도는 참 어려운것 같습니다. 근 오개월간 다이렉트턴을 들을 만하게 만들고,
기존의 벨트 턴의 wow&flutter 개선과 속도 문제에 부닥치면서 이것 저것 시험 중입니다.
먼저 digital 의 wow & flutter 를 측정해 봅니다.
Dr. Feickert 의 PatterSpeed 라는 앱으로 유튜브의 샘플링 주파수를 측정해 봅니다.
https://youtu.be/Sp-o1CPLsi4 샘플링 재생 내용입니다. ( 재생 소리주의: 단순 주파수 재생입니다.)
아이폰에서 앱으로 디지털의 주파수 재생을 측정해 봅니다.
주파수 차트입니다.
앱이 어느정도 보여 주는지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Music Hall 의 Cruise Control 2.0( 이하 CC2.0 )과 AC 싱크로 모터 1개로 구동한 벨트 턴의 일반 음반 재생시의 속도 측정 내용입니다. 이전 글에 소개드린 타코로 측정한 내용입니다.
두가지 관점인것 같습니다. 얼마나 33 1/3 에 가까운지, 그리고, 속도의 변화가 얼마나 작은지.
어느 부분이 더 중요하냐고 한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속도의 변화가 더 작은, 그러니까 일정한 속도 유지가
음악적인 요소에서는 더욱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정속 유지와 wow& flutter 를 줄이는 게 목표인 부분에서 더욱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앱으로 측정한 CC2.0 과 단일 AC 모터를 사용했을 때의 주파수 차트입니다.
사용 시험 음반은 Ultimate Analogue Test LP 면 10번 3,150 Hz 시험 트랙입니다.
위와 비교하여 아래는 이전에 측정한 오디오 테크니카 다이렉트 턴의 측정 내용입니다. ( AT-LP-120USB-BK)
( wow&flutter : < 0.2% , 33 1/3 RPM 기준 )
정속 유지를 위하여 진행 중인 내용입니다.
1. DC 모터 구동과 타코를 이용한 측정
2. DC 모터 두개로 구동하는 방법
3. AC 모터- 현재 사용된 방법이 AC 싱크로너스 모터와 전원 주파수 제어를 통한 속도 제어 였습니다.
4. 주파수 제어와 AC 싱크로너스 듀얼 모터를 이용한 구동- 준비 되는 대로 시험하고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더운 여름에 잠은 오지 않고, 이런 방법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하여 시험해본 내용입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많은 가르치심 부탁드립니다.
열대야에 편한 밤 되십시요.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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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두영 |
2017-08-10 11:25: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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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확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벨트드라이브의 경우 재생시가 아닌 경우 스트로보 디스크를 올려놓고, 스트로보가 맞으면 재생시에도 맞을 거라고
생각하고 재생했는데, 아무래도 아닌것 같아, 상용 레이저 측정기로 측정해보고,
좀더 정밀한 측정을 위하여 타코 미터를 만들게 된 일이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속도 조절용으로 많은 회사에서 내놓았습니다.
Pro-ject Audio의 Speed Box RS, DS, S 등의 일련의 시리즈와, Music Hall 의 Cruise Control 2.0,
VPI의 ADS, SDS, Phoenix 의 Falcon / RoadRunner 등 AC 모터, 풀리, 12V, 15V, 16V, 24V, 115V, 230,
그에 따른 50, 60Hz 그리고 300 RPM 인지, 600 RPM 인지 또는 또다른 RPM에 따라 조합이 다양합니다.
AC synchronous 모터로 전환하면서 모든 상용품으로 대체하면서 시험을 한다면, 시험과 오류로 소모되는
비용이 너무 커서 최소한의 모터 7개와 속도 조정 장치는 최소 비용으로 준비하여 시험하고 있습니다.
BLDC 2개, 16VAC/60Hz 360 RPM 한개, 16VAC/60Hz 300 RPM 한개, 24VAC/60Hz 3mm 300 RPM 2개,
24VAC/60Hz 300 RPM 4.19mm 샤프트, 토크 60mN-m 짜리 1개 와
33/45 겸용 풀리등의 세트로 일단 시작하였습니다.
속도 편차가 0.02%정도면 33.33xx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는데요. 만약 재생시에 스트로보를 볼수 있다면,
스트로보가 아주 정밀하게 제작된 경우 차이를 느낄수 있습니다.
근데 더 정밀한건 결국음 귀로 늦는 음악이죠, 피아노의 음이 잦아 들때, 여운이 긴 호흡의 목소리의 떨림이 자연스럽지 않을 때
등등 음감의 깊이에서 방해가 되는 듯하여서요. ㅎㅎㅎ
어떤 턴을 사용하시는 지는 모르지만, 비교적 저렴허게 AC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은 Music Hall의 Cruise Control 2.0 이
적당합니다. 115V 또는 16V에 주파수 제어로 간단하게 33.3 과 45 회전을 0.1 RPM 단위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벨트 텐션과 몇가지 노력을 하면 w&f 를 0.01% 이하로 낮출 수 있어서 속도 만큼은 말씀하신 상수로
되도록 설정이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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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두영 |
2017-08-11 22:5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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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좋은 말씀이셔서 "채택"하였습니다. ㅎㅎ
오 SDS 사용하시는 군요. VPI 모터가 좀 복잡하더군요.
쉽게 생각하면, 24Volt, 50Hz 250 RPM, 60Hz 300 RPM으로 고정하고 풀리만 두종류로 하면 간단할 것 같은데요.
굳이 115V 50Hz, 60Hz, 게다가 턴 등급에 따라 300RPM, 600 RPM 으로 만들고, 업글 키트도따로 팔고,
풀리도 ADS/SDS 용 HRX 또는 stepped 33/45 겸용 풀리 종류가 플래터 크기가 11.5인치, 12인치에 따라 구분되구요.
섣부르게 VPI 모터 옵션 보면 엄청 헷갈리죠.
모터 제조사의 스펙을 보면 내용이 좀 풀립니다.
3mm 샤프트를 갖는 모터와 4.76mm 샤프트 외경을 갖는 모터 종류가 50Hz/60Hz 기준 115V, 230V, 24V가 있는데요.
주파수 겸용인 경우와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내에서야 115V에 60Hz 기준으로 주파수 쉬프트용 컨덴서가지 넣어 주는데요.
이 회사의 원천사에서 미국외 판매를 금하는 조건이어서 Hurst-Motor 는 해외에서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부분때문에 VPI 는 옵션을 다양하게 만들고 ADS나 SDS를 115volt 기준으로 만들어 버린 거죠.
24Volt 60Hz에서 300 RPM 나오는 Hurst Motor 두가지로 쉬프트 캐패시터와 단일 벨트에서 어는 정도 속도가 나오는지
시험해 보려는 게 4단계 다음쯤 됩니다.
Hurst 가 엄청난게 토크가 지금의 모터보다 3-4배가 크고, 프로젝트나 premotec 모터의 5배정도인 10Watt 급
의 전력량을 소비합니다.
이 모터들 때문에 스파크 킬러를 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구요.
Cruise Control 2.0 이 16V, 115 V 모두 나오는데요 3 와트 한계라서 한번에 한개의 전원 출력을 사용하애 하는데요.
VPI Scout 에 한 1년 정도 이상없이 사용하고 있다는 리뷰도 있는데 그이상인 10Watt 급의 모터는 사용이 어렵긴 할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오디오의 50Hz 300 RPM ( 60Hz 360 RPM) 모터와 60Hz 300 RPM 모터 두개까지는 16볼트 출력 하나로 버틸 수
있을 것 같아서 추후 트윈 AC 모터- RAIM ( Redandunt Array of Inexpensive Motors) 로
구성해 보는게 4단계 쯤 될 것 같습니다.
사담이지만, 댓글이 달린 후에 채택하면 댓글도 따라 가는데, 채택 이후에 댓글을 달면 순서가 좀 섞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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