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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의 인권…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12-20 00:44:13
추천수 0
조회수   1,068

제목

학교 현장의 인권…

글쓴이

장준영 [가입일자 : 2004-02-07]
내용
여선생님들이 교실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조롱과 수모를 당해도,

체벌을 못하므로 속수무책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사들에, 곽노현 교육감의 체벌 금지 정책에 딴지를 걸고,

개혁 진영에 흠집을 내려는 의도가 깔려 있음은 저도 짐작합니다.



그러나, 그 기사들이 전하는 바는, 문제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학생에 대한 체벌 금지는 학생의 인권과 교육적 차원을 고려한 발로에서일 겁니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인권 상황이 더 개선되었는가는 의문입니다.



올해 초의 알몸 졸업식 사건을 떠올려 봐도,

작금의 학교 현장에서, 같은 학생이 학생의 인권을 침해하고 있으며,

교사의 인권도 침해당하고 있습니다.

성인이고, 가르치는 입장인 교사라 해서 학생보다 강자이니,

학생의 인권이 우선이라는 논리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말(馬)만한' 아이들이 젊은 여선생님보다 약자일까요?



미성년자라 해서 사법 처벌도 약하게 하고,

학교 폭력은 교육 차원에서 학교와 교육 당국이 맡아 해결하라는 건,

현실에도 맞지 않고, 그저 방치하라는 무대책이나 마찬가지로 보입니다.



저는 중학생 이상의 연령이라면, 성인과 똑같거나, 별 차이 없이

수사하고 사법 처벌하는 게 현실적으로 맞지 않나 생각하는데요…

이런 점에서 저는 보수적이라면 보수적이겠습니다만…,

학생이 학생과 교사의 인권을 침해한다면, 그 학생은 수수방관해야 되느냐,

선량한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인권을 생각해서라도, 그래서는 안 되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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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우 2010-12-20 01:12:04
답글

저도 장준영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중딩정도되면 애들 아닙니다. 그리고 그런 아이들은 부모의 잘못된 <br />
가정교육이 제일 먼저 문제가 되는 아이들입니다. 아이들 인권도 인권이고 선생들 인권도 인권입니다.<br />
쥐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 그런 우는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장준영 2010-12-20 01:20:28
답글

└ 임 선생님, 오랜만에 뵙습니다^^ 그동안 평안하셨는지요?<br />
오랜만에 뵈어 반가운 마음에 인사 올립니다^^ 덧글 의견도 감사하구요.

luces09@gmail.com 2010-12-20 01:52:14
답글

아직 학부모도 아니지만..... 곁다리로 지켜보니.... 참 어렵습니다.<br />
학교에서의 체벌을 인권에 대한 침해로 보고 금지하는 것은 100% 동의합니다.<br />
하지만, 이 결과가 아이들의 인권을 보호하는 것인지, 아니면 일정한 선을 그어놓고 서로 포멀한 관계로만 지내자는 것인지(심하게 표현하면, 서로 방기하자는 것인지) 아리송할 때가 있습니다.<br />
<br />
무덤덤한 다수보다는 침해받는 단 한 사람의 경우를

이태봉 2010-12-20 01:54:52
답글

형사미성년자 학생의 경우 부모의 책임을 강화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단순히 학부모 학교 호출 면담이 아니라 학부모-학생이 함께 일정기간 교육을 받도록 한다든지 등 징벌적 수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br />
<br />
어린 학생이 선생님에게 함부로 대하는 근본적인 원인도 부모에게서 찾아야 합니다. <br />
아이 앞에서 아이의 선생님을 욕하고 함부로 이야기하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자기 부모가 욕하는 선생님을 누가 존경할까요. 선생님이 아

이태봉 2010-12-20 01:57:30
답글

언론의 보도 행태는 분명히 잘못되었습니다.<br />
예나 지금이나 문제아는 늘 있는 것이고 문제아들의 문제행동은 체벌이 폭력수준으로 난무할 때에도 있었습니다. 마치 체벌금지가 그 원인인 것 처럼 하는 것은 불순한 목적을 가진 악의적인 보도입니다.

luces09@gmail.com 2010-12-20 02:04:38
답글

태봉님.... 저도 전에는 그렇게 생각했었는데요.....(부모의 문제요)<br />
요즘은 그게 다는 아니지 싶습니다. 어떤 경우엔 10%도 아니지 싶습니다.<br />
물론 부모의 목적이.... 소위 말하는 "수월성"의 조기 확보로 남보다 더 빠르게 좋은 위치에 자식을 세우고자 하는 목적이 변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노력도 물거품이 되어버릴 것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만, 왜 부모들이 그렇게 내몰리고.......................

장준영 2010-12-20 02:06:36
답글

근본적인 개선 작업을 병행해 가야 한다는 건 당연합니다.<br />
그런데, 그것만 한다면, 현실과 유리되어, 단기적이고 현실적인 차원에서는 안 하고 손 놓고 방기하는 것과 별로 다를 바가 없게 되거든요.<br />
이런 점이야말로, 민주 개혁 진영이 현실에서 무능하고 관념적 이상에만 사로잡혀있다는 공격을 받기 딱 좋은 빈틈이라 생각됩니다.<br />
근본적인 측면과 현실적인 측면 모두에 대응하는 무언가를 내놓아야 되지 않을까 하는 노파심

luces09@gmail.com 2010-12-20 02:14:02
답글

아주 비관적인 견해(제 생각만으로요) 어떤 진영이 정권을 잡아도, 심지어 그게 진보신당이라 해도.................<br />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뀔것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br />
몇가지 눈에 띄는 개선점들이 나타나고, 훨씬 인간적인 교육현장인 것처럼 보이겠지만, 이면의 목표는 변하지 않을 것이니까요....<br />
좋은 대학, 출세 그런 이야기가 아니고..... 전문성을 강조하는 것 말입니다. 정말 그렇듯합니다만

이태봉 2010-12-20 02:17:48
답글

강태형님... 저도 아이 둘이 1학년, 2학년입니다. 좀 있으면 2학년 3학년이 됩니다. <br />
저도 대안학교도 생각을 해보았습니다만... 제가 내린 결론은 2가지였습니다. <br />
아이를 대안학교에 보내는 것 또한 내 아이만 잘 키우면 된다는 또 다른 이기주의일 수 있다. <br />
또 하나는 좋은 환경의 실험실보다는 좀 나쁘더라도 살아가야할 현실속에서 자라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br />
<br />
대안

이태봉 2010-12-20 02:19:28
답글

오타가 있어 수정하다 보니 제 글이 순서가 뒤로 밀렸군요 ㅠ,.ㅠ

motors70@yahoo.co.kr 2010-12-20 02:40:52
답글

지금가 같이 교육에 투자 없이 체벌금지 하는건 안하는 것 보다 못하다고 생각 합니다.<br />
체벌금지 할 거면 교육에 투자 해야 합니다.

luces09@gmail.com 2010-12-20 02:48:44
답글

이태봉님....<br />
<br />
((스스로 마이너리티로 편입되고자 하는게 이기적이라고 하기는 좀 어렵겠죠..?))<br />
<br />
그 생각도 안 한 것은 아닙니다만.... <br />
일단 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시스템을 인정하고 최종 목표에 동의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br />
학교라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사람들의 문제이고, 이 사람들이 보나 나은 목표 또는 선의를 가지고 행동한다고 해서 달라질 것은

luces09@gmail.com 2010-12-20 02:54:20
답글

공교육... <br />
이 시스템은 학부모 교사 학생이 노력해서 바뀌게 되는 시스템이 아니다... 가 중언부언한 제 말의 요지가 되겠군요.... ^ , ^''';

장준영 2010-12-20 03:03:53
답글

저는 6차 교육 과정 끝물에 학부를 다니면서,<br />
7차 교육 과정을 대비하는 교육학 학점 이수를 했습니다.<br />
잠시 국어 교사 임용고사를 준비하면서, 7차 교육 과정의 국어 교육의 목표에 준해 시험 공부를 했구요.<br />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7차 교육 과정이 민주 정부 시절의 교육 과정이어서인지,<br />
국어 교육, 즉, 언어 교육의 목표와 과정이 그 자체로는 참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br />
읽기,

이태봉 2010-12-20 03:16:26
답글

강태형님... 대안학교 보내는 것에 대하여 뭐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제 자신에 대하여 그런 생각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오해없으시기 바랍니다.

이태봉 2010-12-20 03:20:25
답글

공교육은 근본적으로 정부 교육정책을 뒤집어야 되는데... 이거 누군가 교육혁명을 일으키지 않는 한 힘들겁니다. 바뀐다 하더라도 우리 아이들은 이미 어른이 되어 있겠지요. 당장 우리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은 것이고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을 뿐이네요.

이시윤 2010-12-20 03:22:14
답글

저는 중학생 이상의 연령이라면, 성인과 똑같거나, 별 차이 없이 <br />
수사하고 사법 처벌하는 게 현실적으로 맞지 않나 생각하는데요… (라고 쓰셨는데..)<br />
<br />
이게 어떻게 현실적으로 맞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부모의 잘못이건, 학생의 잘못이건, <br />
분명 잘못한 건 맞습니다. 그 학생을 수사하고 사법 처리해서 사회가 이득인가요 <br />
개인에게 이득인가요. 아니면 당한 사람에게 이득인가요. 그 어떤 경

이시윤 2010-12-20 03:30:01
답글

부업으로 사교육 시장에 있긴 한데, 한 학생이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얘기 해주더군요. <br />
나름 좋은 학생입니다. 쌍가마라서 머리카락이 회오리모양으로 서게 됩니다.<br />
짧게 깍아도 그렇게 되죠.. <br />
<br />
그런데 학교지도부 선생이라는 사람이..<br />
(-제가 봤을때 이 사람은.. 선생도 아닙니다. 그냥 학교에서 일하는 사람..이죠..)<br />
<br />
머리에 멋을 부렸다면서 뭐라고 하고,

이지강 2010-12-20 08:41:20
답글

시윤님 얘기 듣고 나니 예전에 그런 비슷한 연유로 뭇매를 맞고 짜증난 친구 놈이 머리를 밀었더니 개기냐고 또 때리더라는, 근데 문제는 주변 친구들한테 얘기하니 비슷한 사례가 엄청 많더라구요...

김창훈 2010-12-20 08:55:29
답글

저도 나쁜 교육을 받았고 나쁜 교육을 하기도 했습니다.<br />
물론 좋은 교육도 받았고 좋은 교육을 하기도 했습니다.<br />
생각해보면 나쁜 일도 좋은 일도 분명 있지요.<br />
<br />
글 본문의 취지와 연장선상에 있는데요,<br />
청소년에게 책임을 물으려면<br />
그만큼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br />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능력이란<br />
바로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해서 선택하고

entique01@paran.com 2010-12-20 20:53:54
답글

초등학생들도 일진이 있답니다. 누구의 잘못인가? 생각이 안되네요.

최재선 2010-12-20 22:09:17
답글

미성년자라고 하더라도 누가봐도 잘못된 일이라면 처벌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br />
<br />
가끔 외국영화를 보면 미성년자가 성인에게 범죄를 저지르면서<br />
"나는 미성년자니 이런 범죄로는 처벌받지 않는다."라는 장면이 나오던데<br />
이건 분명히 자기가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것을 알고서도 법의 한계를 이용하는 것인데<br />
우리나라에서도 누구나(초등학생 정도의 인지능력만 있다면) 범죄라는 것을 알고있음에도<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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