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자동차는 연비가 대세!!?? 혹은 대세??!!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12-06 16:02:46
추천수 4
조회수   1,830

제목

자동차는 연비가 대세!!?? 혹은 대세??!!

글쓴이

이문준 [가입일자 : 2002-08-07]
내용

주말에 조카 돌잔치 참석차 부산 다녀왔습니다.
늦장가 간 막내동생 녀석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아들인지라 얼굴도 볼 겸 해서
아이들을 다 데리고 갔습니다. 원래는 애들 둘만 데리고 가려고 했는데, 둘째놈이
알바도 빼고, 따라가겠다고 나서는 바람에 KTX 동반석 취소하고 차를 끌고간거지요.

식구가 다섯이나 되고보니, 택시를 탄다쳐도 두 대를 동원해야 할 판이고, 기동력
면에서 빵점입니다. 자녀계획을 아직도 세우고 계신 분들께는 참고하시라고 하는
얘깁니다... ^^;

어쨌건, 이 참에 서울-부산 왕복코스에서 연비운전을 한 번 해보겠다고 마음을 굳게
먹었건만, 역시... 안되더군요. 고속도로 올라서면 가능한 한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하려던 계획도 경부고속도로가 초장부터 꽤 혼잡한 통에 몇 번 시도하다가
흐지부지 되고 말았습니다.



주말 이틀간 어른 다섯 명을 싣고 1,000km를 달려준 애마 볼보 S80.
직렬 6기통, 3,192cc, 최고출력 238ps/6,200rpm, 최대토크 32.6kg.m/3,200rpm,
공차중량 1,720kg, 제로백 7.9초란다...



토요일 아침 9시40분쯤 집을 출발해, 한 칸 남은 연료탱크를 만땅으로 채워넣고
(약 51리터 주입, 87,000원) 리셋버튼을 누르고 오후 4시반 경에 해운대 도착.
금강휴게소에서 점심 때우고 잠시 쉰 시간을 계산하면 순수하게 6시간20분 정도가
걸렸네요. 물론, 시내 교통상황이 장난이 아닌지라 집에서 고속도로 진입까지
거의 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 이후, 저녁 먹겠답시고 광안리와 해운대를 헤매다녔고, 일요일 오전에 복어국을
먹겠답시고 일광까지 올라갔다가, 달맞이고개에 있는 친구녀석 집을 거쳐서 점심나절
8만원 어치 추가 주유(약 48리터)하고 구포로 이동해 애들 이모집 찍고 송도로
넘어와서 목욕탕 하는 친구녀석 만나고, 일요일 오후에 숨막히게 교통증체를 보이던
부산시내를 거쳐 중앙동 모 부페에서 열린 돌잔치가 최종목적지였습니다.
부산에 개인적인 볼 일로 따로 가기가 쉽지 않아서 스케줄이 나름 빡빡했습니다.

캄캄하게 어두워진 일요일 저녁 6시40분쯤 부산 중앙동을 출발해 부둣길 타고 경부
고속도로를 진입해 역시 같은 루트로 상경, 중간에 잠시 휴게소 들린 것 외에는
대략 120~140 정도를 밟고 왔습니다. 집까지 5시간이 채 안걸렸네요.

서울에 가까이 이르자 연료 경고등이 들어와 죽전휴게소에서 3만원(아마 16리터 정도)
추가했으니 집까지 총 1005km 정도 뛰고 남은 연료를 생각하면 대략 105리터 정도
소요됐지 싶습니다. 고속도로 위주의 주행이었음에도 대충 계산해 리터당 약 9.6km.
물론, 어른 다섯과 이런저런 짐보따리들에, 올라올 때는 김치 두 통을 추가로 싣고
뛰었던 점도 감안해야 되겠습니다만....

오랜만에 하는 장거리 운전이라 상당한 피로를 예상했지만, 두세 시간 운전하면
눈이 침침해져서 시야확보가 어려워지는 것 외에는 큰 데미지는 없었네요. 볼보
시트가 나름 편하다고 정평이 나있는 덕분일까요... 하지만, 눈살이 살짝 찌푸려지는
연비를 보자하니 자칭타칭 '안전의 대명사'라는 볼보자동차가 국내에서 그토록
점유율이 낮은(수입차 중 2~3% 정도)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참고로 회사가 주장하는 공식연비는 8.7km 입니다만, 시내주행에는 대략 7km 초중반
나옵니다. 이런 점을 비추어 보자니, 미국과의 FTA 협상이 타결됐다지만, 연비면에서
경쟁력이 뒤쳐지는 미제차가 지금에 비해 엄청나게 팔릴 것 같지는 않습니다.

P.S.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큰 인기를 몰았던 포드 (뉴)토러스 3.5 공인
연비가 8.7km, 대우 알페온 3.0이 대략 9Km 초중반대로 나오네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이충태 2010-12-06 16:12:55
답글

미국차량들 연비가 예전과 같이 허접하지 않다고 합니다.<br />
<br />
실제 자동차 동호회분들 보면 국산차량들과 별반 차이없다고 하더군요.<br />
<br />
기름먹는 하마만을 만들던 쌀국이 연비좋은 차들을 쏟아내는 것을 보면<br />
<br />
기술이 없는게 아니라 안한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권윤길 2010-12-06 16:20:39
답글

오바마의 규제책 덕분에 미국차들도 연비를 좋게하기 위해 신경을 쓸테니 좋아지겠죠. 그리고 3천cc 이상 대형차들의 연비는 다 고만고만하더군요. 참고로 국산 준대형의 대명사 그랜져를 봐도 큰 차이 없습니다.<br />
그랜져 TG 2,700cc의 공인연비 : 9.4Km/L<br />
그랜져 TG 3,300cc의 공인연비 : 9.0Km/L<br />
<br />
그리고 미국생산 차가 미국차로 관세 등에서 혜택을 입으니 Big 3 생산 차량만

motors70@yahoo.co.kr 2010-12-06 16:20:43
답글

이곳을 홍보수단으로 사용하셔서 회사에서 한자리 하시나요. <br />
먹고살기 힘듭니다만 이렇게 살고 싶지는 않습니다. <br />
처음 오시는분 글쓴이 이름 으로 검색한번 해보시면 왜이러는지 이해 할겁니다.<br />
이사람과 토론해봐야 다 소용 없습니다.노리는게 따로 있으니까요.<br />
포장 하나는 선수급 입니다.

이문준 2010-12-06 16:30:24
답글

L 윗분은 대체 무슨 얘기를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본인도 스스로가 무슨 얘기를 하는지를 일단 써놓고<br />
라도 새로 한 번 더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웬넘의 홍보수단이라고라....

박상준 2010-12-06 16:33:49
답글

D5 사셨으면 고민해결되셨을텐데!<br />
디젤이라 맘에 들지 않으시려나요<br />

조상현 2010-12-06 16:34:54
답글

제가 포드 링컨 8개월정도 몰아봤습니다. 연비가 그리 허접하지는 않더군요. 시내 연비는 대략 6~7km 고속 연비는 12~13정도 나오더군요 공인연비는 8.7인가 그랬지만 고속연비하나는 정말 좋더군요. 같은 배기량의 일본차와 비교해도 그다지 나쁘지 않습니다. 단 조립단차등은 좀 짜증나는 부분이긴합니다.

권윤길 2010-12-06 16:35:30
답글

당장 한국 시장을 휘젓고 싶어하는 도요타만 해도, 미국에서 생산 중인 차종만 8개이고 SUT 등을 제외하면 현대와 겹치는 세그먼트가 많습니다. 지금처럼 캠리를 일본에서 싣고 와서도 현대와 가격 경쟁을 벌이면서 잠식하는데, 목적이 뚜렸한 글로벌 도요타라면 북미의 캠리를 한국 시장에 투입해도 상관없을테지요.<br />
참고로 북미에서 도요타가 생산하는 차종은 캠리, 코롤라, 툰드라, 라브4, 매트릭스, 아발론, 세코이아, 하이랜더입니다. SUT를

이승철 2010-12-06 16:38:31
답글

TG 연비는 6단 기어가 적용되는 2009년형 모델부턴가 2700cc는 10.6km/l로 높아졌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약간 스트레스 받을 정도로 슬슬 몰면 15km까지도 나옵니다. 이 정도면 괜찮다 싶다가도 현기차 행태를 봤을 때 어디 부품과 어디 강판을 줄여서 연비를 높혔을까 의심이 듭니다=_=;;

이문준 2010-12-06 16:42:16
답글

하긴, 제가 미국제의 탈을 쓰고 있는 일제나 유럽제 차는 빼놓고 오리지널 미국제 차만 생각했네요.<br />
FTA 협상 관련해서는 제 생각이 조금 부족한 언급이었던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이 기회에<br />
국내 토종 자동차메이커... 좀 더 긴장하고, 제대로 된 경쟁력으로 일신할 기회라고 생각합니다.<br />
소비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더 크게 열릴테고 말이죠.

진현호 2010-12-06 16:45:34
답글

마인드 자체가 문젠데 쉽게 바뀔지 .. ?

권윤길 2010-12-06 16:47:36
답글

자동차 분야 FTA가 이해득실이 불분명합니다만(SUT 관세 25% 폐지된다지만, 정작 수출 할 차종이 없듯이), FTA로 수출에 대한 미국의 차별이 없어지므로 미국내 국내 자동차 회사들의 생산 공장을 국내로 다시 이전하는게 가능하지 않을까입니다.<br />
국내에서 생산해서 미국에 수출하나, 미국에서 생산해서 미국에서 판매하나 FTA 때문에 큰 차이가 없다면, 고용 시장 창출과 국내 경기를 위해서 공장을 국내로 다시 이전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

황준승 2010-12-06 16:50:15
답글

김민관님, 세련되지 못하세요.

이인근 2010-12-06 16:59:03
답글

아놔 이느므 호기심땜시 <br />
김민관님 말씀대로 검색해버렷습니다^^<br />
잘봤습니다

황준승 2010-12-06 17:05:34
답글

근데 민관님 말씀 듣고 다시한번 찬찬히 읽어보니 다른 여느분들의 운행기와는 좀 색다르네요.<br />
이것도 직업과 연관된 글습관인지도 모르지만,<br />
충분히 홍보성 글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정도이네요.

황일기 2010-12-06 17:08:37
답글

미국차는 아직 멀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생각해뵈도 한국에선 잘 맞지 않는다고 봅니다...<br />
<br />
내구성은 현대기아보다는 좋다고 봅니다만... 이미 독일차가 일본차 보다 질필리는 현실을 보면<br />
<br />
대한민국 소비자의 감성수준이 정말 높습니다.. 그 수준에 따라올 미국차는 사실 캐딜락이나 링컨 부류의<br />
<br />
고급차 아니고는 사실 국내 시장 공략이 만만치 않을 겁니다<br />
<b

황일기 2010-12-06 17:18:19
답글

GM은 이미 GM대우를 통해 좋은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 현지화 전략이 엉망입니다.. <br />
<br />
사실 나오는 차들 디자인만 보아도... 한국민 정서하고는 그리 맞지도 않고요.. <br />
<br />
폭스바겐 골프 나 Beemer 3씨리즈에 맛들인 분들이 미국차 절대 못탑니다.. <br />
<br />
차를 전혀 모르느 김여사 부류면 모를까요... SUV나 고급차중에선 여유되면 타고싶은 미국차도 있지만은 <b

kik0921@hotmail.com 2010-12-06 17:20:07
답글

제 애마 bmw530is 랑 연비가 비슷 하군요<br />
그래도 대단한 체력이시네요<br />
전 눈도 침침하고 체력도 달려 3시간 이상의 거리는 절대 운행을 안합니다<br />
<br />
개인적으로 이번 한미 FTA는 이완용이 나라를 팔아먹은거와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br />
이명박정부와 기존 언론이 어떻게 포장하던 농,어민 다 죽이고 우리의 식량주권을 <br />
포기하는 계기가 될듯 합니다<br />
<br />

차진수 2010-12-06 17:32:38
답글

지난번엔 자동차 소모품 교환내용으로 국산차와 수입차를 비교하면서 드립치던 그분??<br />
이젠 연비가지고 또한번 교묘한 물타기네요..<br />
정말 먹고살기 힘들어서 그런건 아니겠지요<br />
하지만 역시 그 회사 출신은 어쩔수 없다는.....<br />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free_pds&mode=view&num=121724&page=0&view=n&qtype=user_nam

이문준 2010-12-06 17:39:49
답글

사이즈도 5시리즈와 엇비슷합니다. <br />
S80 전장 4,850 * 전폭 1,860 * 전고 1,490, 휠 베이스 2,850mm에 <br />
BMW 5시리즈가 4,841*1,846*1,468, 2,888mm 이네요. <br />
<br />
한미 FTA문제는 아직 구체적인 실익 구조를 연구해 보지도 않았고, 잘 알지도 못합니다. <br />
굳이 여기서 언급하고 싶지도 않고요. 단, '자동차 문제'에 관한 한, 독과점 체제로

이문준 2010-12-06 17:59:32
답글

^^ 뭔가 억지를 부리시는데, 이전에도 전 다음에 차 사면 절대 현대차는 안산다고<br />
주장했던 사람입니다. 현대-기아차 옹호하거나, 국내 자동차 업계 정책적으로 밀어줘야<br />
된다는 것과는 대척점에 서 있는 입장입니다. 현대-기아차만 해도 외국에 생산공장을 돌리고<br />
있는, 소위 글로벌 기업입니다. 시장이 거의 모든 부분에서 열려있는 이 마당에, 더구나 수출로 <br />
먹고사는 대한민국의 소비자가 '국산품

진현호 2010-12-06 18:05:04
답글

말만 그렇게 할 일이 아니라 어디가서 황당한 자료를 안 퍼오면 됩니다.<br />
누가봐도 객관적이지 못한 자료를 들고와서 그런 이야기를 했으니 ..

이문준 2010-12-06 18:33:24
답글

제가 참고기준으로 삼았던 것은 소보원 공식발표 자료였습니다. 물론, 제조사별로 모델들이 워낙<br />
다양하니만치 2,000cc급을 기준으로 삼은 것이었으니만치 대형차의 경우, 약간 현실과 괴리된 면이<br />
없잖아 있었겟지만, 상당히 객관적인 자료라 생각합니다. 소보원에서 엉터리 자료를 제시했다면<br />
수입차협회가 가만 있었겠어요? 아무튼, 국산차 타다가 평소 마음에 두고잇던 수입차로 갈아타는건 <br />
꽤 즐거운

진현호 2010-12-06 18:44:31
답글

그 자료중 일부가 소보원자료를 인용한 것이죠.<br />
누가 봐도 웃기는 도표가 분명 하나 있었고 그게 문제가 되었던 걸로 기억 합니다만?

강시응 2010-12-06 18:47:45
답글

뉴sm5 몰고 댕기고 있습니다. 공인연비는 10,8km인가 그런데 시내주행시 6~7km를 왔다갔다하며,<br />
고속주행시도 9~10km입니다. 완전 저질연비이지요. 해서 심각하고 고민하고 싶은데 그놈의 돈이 웬수입니다.

황선우 2010-12-06 20:00:46
답글

ㅎㅎ 그랜저도 비슷합니다. 공연비 10.6인데 100% 시내주행 시 7.8 정도입니다.<br />
살살 몰았을 경우에요. 대신 고속 주행시는 11에서 12 정도 나오더군요

김은환 2010-12-06 20:17:03
답글

국산차의 공식연비는 솔직하지 못합니다~<br />
뻥연비...

김희수 2010-12-06 21:59:22
답글

도요타 매트릭스 대환영입니다.<br />
미국에 몇달간 출장가서 이차저차 타보니 미국차나 국산내수차 별 차이 못느끼겠더라구요.<br />
도요타도 초기에 일산은 좋았는데 현지생산된 미산에서 약간씩 뽑기가 있는 모양이더라구요.<br />
국산내수는 뭐...말 안해도 다 아실듯...<br />
<br />
단, 콜벳은 정말 ㅎㄷㄷ 했습니다.<br />
<br />
<br />

kik0921@hotmail.com 2010-12-06 23:45:00
답글

자동차를 전면개방 하는건 찬성 합니다<br />
문제는 그래도 미국차의 경쟁력이 있을지 모르지만...<br />
문제는 우리가 정한 안전,연비 기준을 미국의 압력에 굴복 한거고 이는 국민의 안전을 포기한 겁니다<br />
<br />
제가 김대중정부의 실책은 비정규직 법안을 시행 한거라 생각하고 그때문에 수 많은 국민들이<br />
비정규직에 몰려 고통 받고 있고 이는 비판 받아 마땅 하다고 생각 합니다<br />
<br />
그럼

허길 2010-12-07 00:08:33
답글

자동차는 아무래도 중고차가격이 대세겠죠.. 적어도 미국에서는.. <br />
<br />
물론 연비도 중요한 요소지만, 잔고장 없고 15만~20만 마일에 이르도록 별 탈없는 차가 <br />
미국 특성상 엄청난 수리비 지출을 줄여주고, 중고차 가격을 높게 받게되니 적어도 현재까지는 <br />
가장 경재력 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10만 마일을 타고 내다 판 차를 기꺼이 20만 마일까지<br />
탈 것을 기대하면서 구입할 수 있는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