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클라이언트랑 한판 붙었습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12-01 13:33:05
추천수 0
조회수   1,127

제목

클라이언트랑 한판 붙었습니다.

글쓴이

정성우 [가입일자 : ]
내용
클라이언트랑 한판 붙었습니다.



제가 디자이너 두 명과 함께 공동출자형식으로

편집디자인회사를 합니다.(이분들이 10~15년차의 베테랑들입니다.)

1년차 디자이너 한 명 포함 전직원 네 명의 작은 회사입니다.



얼마전

모 기업 회장님의 연하장을 의뢰받았습니다.



최근 2~3년간 제작된 연하장을 기준으로(너무 허름해 깜짝 놀랄정도)

좀 변화를 주는 방향으로 합의를하고

1차 샘플 4종을 만들어 보냈습니다.

그런데

새로운 형식의 파격적인 시안도 있었으면 좋겠다하여

다시 4종을 더 만들어 보냅니다.



2차 보고후에 그냥 옛스타일 형태에서

디자인 변화만 주는 방향으로 결정이 났답니다.

이 정도는 흔한 일이라. 참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림을 뭘 써달라, 폰트는 예전 크게에 맞춰달라.

등등 요구를 하더니 거의 오퍼레이터 부리듯이

초딩 수준으로 그림을 그린 요구사항을 금요일에 가져왔습니다.

그러면서 월요일 오전까지 샘플을 제작해서 보내달랍니다.

할말이 없더군요.



막내와 디자이너 한명을 주말근무를 시키고

월요일 오전에 일찍 출근해

전직원이 달라붙어

이번에도 4개를 샘플까지 제작해서 보냈습니다.

당연히 저희가 봐도 퀄리티가 떨어집니다.

고민을 하다가

급하다하여 퀵으로 보내기 불안에 직접 디자이너를 보냈습니다.

그랬더니 들고간 1년차 디자이너가 돌아와서 하는 말이

주말에 나와서 일한게 맞냐, 내가해도 1~2시간이면 하겠다.

다른 일 한건 아니냐는 식으로 따졌다더군요.

그리고 10분 후에 팀장에게서 전화가 옵니다.



디자이너에게 이야기는 들었냐.

파워포인트로 만들어도 이겄보다는 났겠다.

소스를 줬으면 퀄릴티를 내야 할 것 아니냐?

며 따지더군요.



도저히 참을 수가 없어서 한마디 했습니다.



너희들이 말한 소스 사용하고 디자인스타일도 하라는데로 했다.

폰트크기도 맘대로 쓰지 못하게 하면서 무슨 퀄리티냐?

그랬더니 할말 다했냐며 전화 뚝 끊더군요.



맘에 안들면 팀장님이 파워포인트로 만들라(라고 하려다 차마 이말은 못했습니다)



근데 이 팀장이 제 대학 학과동문입니다.

그 이후로 3일간 연락이 없네요.

지금 진행중인 다른 일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참 클라이언트 잡이 어렵네요.



저도 이바닥에서 십년넘게 일하다보니

이보다 더 어려운 일도 경험하고, 별별 진상들 많이 만나보았지만…

친구고 그동안 두 세가지 일을 하면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왔던 클라이언트라

참고 싶었지만, 저보다 회사 동료들

무시하는데는 참지 못하겠더라구요^^



와이프도 그 회사 계열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와이프는 참고 풀어보라고 하는데,

전 도저히 못하겠습니다.



제가 너무 고지식하고 요령이 없는 건가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김명철 2010-12-01 13:39:04
답글

연하장 하나에<br />
샘플을 12 개나 만들어 주고도 그런 소리 들을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

luces09@gmail.com 2010-12-01 13:39:04
답글

...... 이해됩니다...<br />
그래서 때려친 일이.... 허다해서요....<br />
왜 일을 해달라고 하는 것인지....<br />
잘 해결하시려면.. 싫어도 찾아가보는게 맞겠죠.....<br />
저야 안 해버려서 이 지경이지만요.... ^ , ^'';

임대혁 2010-12-01 13:43:11
답글

그냥 화내지 마시고...이유를 숨김없이 말하는게 어떨가요? 웃으면서....니네가 폰트 맘대로 못쓰게 했잖아...니네가 파워포인트로 만들라고 했잖아..이런 식으로요....

김지태 2010-12-01 13:52:57
답글

이번 일은 그럭저럭 마치시고 다음부터는 의뢰 받지 마세요. 그런 곳이 있더라구요, 나름 요령도 있고 노하우도 있으시겠지만 처음 거래에서 일진행 하다가 결과가 자꾸 산으로 가는 곳은 다음부터는 맡지 않습니다.<br />
<br />
가끔 죽는소리해서 맡는 경우도 있지만 그럴때는 제가 단단히 못을 박지요. 이런 경우 다른데 알아봤다가 다 뺀찌맞고 오는거라 제가 큰소리를 치죠. 하기싫음 말고 하는식으로

이이권 2010-12-01 14:19:52
답글

장래성을 보시면 참고 넘기는 수 밖에 없습니다. 때론 어렵게 때론 쉽게 넘어가는 것이 업무상의 특성입니다. 정말 가능성이 없는 거래처라면 다른 핑계를 대서 끊어 버리세요. 하지만 저도 이바닥에 10년 밥을 먹었는데, 끊을 고객이 없습니다. 애먹이는 고객도 나중에 필요하니 슬기롭게 인내를 가지고 다가가세요. 조금 쉬운 방법을 찾아보시면 가능할 것입니다.

김연수 2010-12-01 14:25:39
답글

문제는 그런 클라이언트들이 다수라는 겁니다.. <br />
<br />
제 얘기 하시는것 같아서 깜딱 놀랐습니다..ㅜㅜ

김일웅 2010-12-01 14:29:20
답글

그런 거래처...대부분<br />
......계속 별 도움 안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ㅡ.,ㅡ;

전인기 2010-12-01 14:34:54
답글

샘플 두개만 딸랑 보내구...두개 중에서 골라라...이래야 일이 편하더군요....<br />
샘플 많이 보내면 더 헷갈려 하구....<br />
일은 일대로 했지만...보상두 못 받구....

박종열 2010-12-01 14:55:36
답글

원래 택시타면 이길로 가자 저기서 꺽어서 이렇게 돌아가자... 막상 도착해서는 시간 무지 지체 되었다고 투덜투덜.... 이런 사람들 많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 택시타면.... 목적지만 말해주고.... 기사양반 알아서 제일 안 막히고 빠른 길로 가 달라고 합니다.

최경찬 2010-12-01 15:06:41
답글

고르는 대상이 세개를 넘어가면 되려 헷갈리고 역효과 나는게 그동안의 제 경험입니다.<br />
<br />
저쪽 팀장이란 사람 보면 알만한 사람이고 더군다나 동문인데 조정자로써의 역할 제로이고<br />
오히려 지가 마름질 한 꼴이군요.

jswoo70@hotmail.com 2010-12-01 15:09:52
답글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와싸다에 있어서 놀랬습니다. 알고보면 흔한 레파토리입니다만, 이 분야도 일은 점점 어려워지고, 가격은 떨어질만큼 떨어지고, 경쟁은 심해지고... 어떻게 돌파구를 찾아야 할 지 참 고민입니다.

lhw007007@hotmail.com 2010-12-01 15:13:19
답글

일하다 보면 별의별일이 다 생기죠.<br />
일로 문제가 생긴건 순전히 일로만 싸워야 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br />
만약 정성우님께서 일과 관련된 말씀만 하시면서 다퉜다면 그걸로 된겁니다.<br />
(개인적인 감정까지 섞어 다퉜다면 안 좋을 수 있습니다만...)<br />
<br />
비온 뒤 땅이 굳는다고 싸워야할땐 싸워야 길게 일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br />
장기적으로 보면 해달란데로 가는게 더 안 좋을 수 있더군요

jswoo70@hotmail.com 2010-12-01 15:19:43
답글

이런 클라이언트들이 입만 열면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입니다. 일하는 사람들에게 생각할 시간과 소스를 사용할 자유를 주지도 않으면서, 이런 말을 하는 클라이언트를 보면 크리이에이티브가 뭔지 알기나 하는 사람들인지... 당연히 계약금 같은 것은 줄 생각도 안하죠.

김태훈 2010-12-01 15:36:21
답글

열 받아서 엎어 버리는 것 보다는<br />
열을 조절하면서 조곤조곤 싸우는 것이 <br />
이익이 많았습니다.

정기섭 2010-12-01 15:36:58
답글

담당자를 설득 하셨어야 합니다. 글런 클라이언트는 앞으로 계속 나올겁니다.<br />
<br />
좀 더 디테일한 제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br />
<br />
예를 들면 <br />
<br />
1. 셈플은 ( )몇장까지 제시한다. 그 이후에 셈플제작은 추가금이 있어야 한다.<br />
<br />
2. 갑작스렇게 디자인이 변경되거나 할 수 없으므로 의뢰사에서 충분한 의견 수렴 후 작업을 의뢰하라.<br />
<br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