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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운전시 이건 꼭 주의를 하셨으면...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11-29 12:15:09
추천수 0
조회수   1,426

제목

겨울철 운전시 이건 꼭 주의를 하셨으면...

글쓴이

권윤길 [가입일자 : 2003-06-26]
내용
겨울에 운전할때는 노면이 많이 미끄러워서 많은 주의가 필요한건 모두 아시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 겨울에 제일 위험한 곳으로 생각하는 것을 그려봤습니다. 노면이 미끄럽고, 고무가 경화되서 겨울에 더 잘 일어나는 현상이지만, 부주의하면 여름에도 자주 생기는 현상입니다.


오르막 길 중간 또는 오르막 정상에 코너가 있는 도로가 겨울에 가장 위험합니다. 이유는 그림으로 말씀 드리겠지만, 운전자가 대응할 시간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려 봤습니다. 평범한 오르막 길입니다. 그런데 위에서 보면 오르막 중간 또는 정상에서 도로가 휘어 있는 경우입니다. 국도나 군도에 흔한 길이고, 그 외에 한강의 각종 나들목에도 흔하게 보이는 도로 형상입니다.







오르막을 오를 때는 차의 하중이 관성과 중력으로 뒷 바퀴에 많이 실리게 됩니다. 그래서 오르막을 오를때 앞 바퀴가 들리는 모습을 보이는건 간혹 보셨을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오르막을 오르던 중간에 예기치 못한 일로, 또는 부주의하게 브레이크에 의한 감속을 시도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면 차의 후륜에 집중되어 있던 하중은 관성으로 앞 바퀴에 집중되게 됩니다. 그림처럼 앞 바퀴는 하중 때문에 눌리고, 뒷 바퀴는 빠져나간 하중 때문에 들리는 형상이 됩니다.

급격한 하중 이동은 그 자체로 절대 악이지만, 저런 곳에서는 더욱 안 좋습니다.









그림 속 설명처럼 차가 곧게 직진 중이었을때는 별 관계가 없지만, 차가 선회 중이었을때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가벼워진 뒷 바퀴는 원심력을 지지할 마찰력을 쉽게 잃게 됩니다. 특히 겨울철 서리가 내렸거나, 빙판, 눈길일 경우는 너무 쉽게 마찰을 잃고 앞 바퀴를 축으로한 오버 스티어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카운터 스티어라든가, 핸들 털기 등.. 그런 시도를 해 볼 여지없이 단 1초도 안되는 시간에 차는 이미 오버 스티어에 의해서 스핀을 완료한 상태가 됩니다.








슬로 모션으로 그리면.. 이렇게요.




저런 현상은 차의 구동 방식과도 관계없고, 스노우 타이어나 체인 등을 사용해도 피할 수 없고, VDC 등이 장착되어 있어도 소용없습니다.

불행히도 저런 식으로 미끄러운 곳에서 후륜의 하중을 잃고 스핀하는 경우.
천천히 뒷 바퀴가 바깥으로 흐르는 경우는 감았던 핸들을 천천히 풀어서 차가 앞으로 가면서 마찰을 회복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천천히 바깥으로 미끄덩하면서 흐를때는요, 천천히 핸들을 풉니다. 모든 미끄러운 길에서는 이게 원칙입니다. 계속 감고 있으면..
그리고 빠르게 뒤가 휙 돌아서 아무 생각이 안 들때는.. 핸들 양손으로 꼭 움켜쥐고 브레이크 꽉 밟고 상황이 종료되기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겨울에 모르는 길, 또는 아는 길이라도 코너 전에는 충분히 감속해서 코너 중에 브레이크 밟을 필요가 없게 운전하시는게 안전할거에요.

우리 모두 이 겨울 무사히 넘겨 보아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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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홍 2010-11-29 12:18:05
답글

그져 살살~

정건욱 2010-11-29 12:24:01
답글

대단하십니다,,~~ 그림이 감동이어요,,~

임대혁 2010-11-29 12:25:24
답글

움....아이들 공부도 참 잘 가르쳐 주실것 같네요....확실히 와닫는군요....전 이런 재주도 없지만...있어도 숨긴다능....마눌이 애들한테 떠밀까봐....

박태희 2010-11-29 12:25:29
답글

고생하셨습니다. 꽈트로를 사 보아야요~~~~

savi@chollian.net 2010-11-29 12:26:05
답글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

김성진 2010-11-29 12:26:58
답글

고맙습니다.<br />
저 같은 하수도 이해가 잘 됩니다

jonardan@hananet.net 2010-11-29 12:29:26
답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원석 2010-11-29 12:31:55
답글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상태 2010-11-29 12:39:26
답글

아마 제차가 눈길에선 최악일겁니다.. 후륜에 광폭 스포츠형타이어에 가벼운차무게 까지 3박자가 착착 맞습니다.. 오죽하면 전륜차들이 그럭저럭 달리는 길에서 출발도 못합니다 -_-

김동수 2010-11-29 12:41:13
답글

돌기 시작하면 정말 잘 돌죠... 생각해보니 돌고 있을 때는 브레이크를 꽉 밟고 있는게 전복될 가능성은 좀 더 낮을 것 같긴합니다. 왜냐하면 브레이크 안밟고 있으면 어느시점에 차가 바퀴가 돌기 시작하면 그쪽으로 가려는 성질때문에(스키에서 말하면 엣쥐) 회전이 급격하게 멈추면 전복이 일어날 것 같네요...

이병일 2010-11-29 12:45:42
답글

잘 보았스비다. 권 박사님.... ^^

권윤길 2010-11-29 12:46:03
답글

스핀의 결과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죠. 그림의 경우는 좌회전이지만, 저게 우회전인 경우는 반대편에서 오는 차가 있는 경우는 더 심각한 문제가 되고, 또 차의 가장 약한 측면으로 모든 충격을 감수해야 하니까요.<br />
눈길, 빙판길은 감속, 감속, 감속...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권균 2010-11-29 12:46:27
답글

윤기르 님, 몇해전 낚수질하고 귀가 중 눈덮인 내리막길에서 차가 벼랑으로 미끄러 떨어지기<br />
직전에 누군가의 고함소리를 따라 사이드브레이크를 잡아 당겨 가까스로 추락을 면한 적이<br />
있습니다.<br />
유사시 사이드 브레이크의 활용에 대해서도 한 수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

권윤길 2010-11-29 12:52:16
답글

그건 권균 조사님이 평소 덕을 많이 쌓으셔서 하늘이 보우하신걸거에요.<br />
브레이크가 다 망가져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 헨드 브레이크는 주차 할때 외에는 쓰지 않아야되요.

newplus@yahoo.co.kr 2010-11-29 12:53:07
답글

대단합니다.<br />
친절하고 과학적인 설명과 글 작성하신 솜씨와 성의가 차고 넘쳐 제 마음에도 따뜻함이 흐릅니다.<br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상준 2010-11-29 13:04:29
답글

그저 감속.. 이 &#52573;오인거 같슴다... <br />
<br />
암튼.. 권박사뉨.. 대단해요~~~ -_-b

권균 2010-11-29 13:04:57
답글

헉... 그렇군요. ㅜ.ㅡ^<br />

정건욱 2010-11-29 13:09:19
답글

그래도 AWD가 좀 낫긴 하겠죠? 꼭 그렇다고 해주세요,,,,주말에 차 샀는데,,,영 새차 느낌안나서 이런 장점이라도 설명을 해얄 것 같은데요 ㅠ.ㅠ

권윤길 2010-11-29 13:12:50
답글

ㅜ.ㅜ

최성용 2010-11-29 13:21:56
답글

눈길 커브 오르막에서 후륜차로 후진해 보시면 차는 뒤로만 가지 조향 방향은 안먹더군요.<br />
아마도 앞바퀴에 하중이 적게 걸려서 조향이 않되나 봅니다.

최성용 2010-11-29 13:24:46
답글

정건욱님 제가 콰트로 4륜 몰아보니 직선 오르막에서만 조금 득을 봤고<br />
기타 조향능력은 별로 장점이 없었습니다.

정건욱 2010-11-29 13:28:30
답글

그렇군요,,,,뭐 원체 설설 다니는 편이긴 합니다만,,,방심하지 말고 조심해서 운전해야겠습니다,,,감사합니다,,~

고성규 2010-11-29 13:38:56
답글

눈길엔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아요.~~ <br />
<br />
유용한 정보라는데 한 표 보탭니다. ^^*

moondrop@empal.com 2010-11-29 13:41:34
답글

승용 호버크래프트나 헬리콥터를 사야겠군요 ㅜㅜ

안영훈 2010-11-29 13:41:48
답글

와싸다 권피키숑님이시죠...

이정태 2010-11-29 13:46:24
답글

잘 봤습니다.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군요.

박용갑 2010-11-29 13:51:26
답글

good!!!

김남헌 2010-11-29 13:55:08
답글

윤기르님......타이어를 언제 갈아야할지 몰라그러는데....메뉴얼에 나온 무슨 표시선정도로 타이어가 닳을때까지 타고 다녀도 별 문제 없을까요?

ufo@cu.co.kr 2010-11-29 13:55:19
답글

교통안전공단에서 교육용PT자료로 써도 될 듯.. 굿입니다요 ^^

zerorite-1@yahoo.co.kr 2010-11-29 14:05:02
답글

눈길/빗길을 떠나 코너 들어가기 전에 감속 완료해놓고 코너에서는 정속으로 돌아나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속으로 들어섰다가 아뿔사 하고 콱 밟으면 ABS 할아버지가 오셔도 방법 없다는.<br />
<br />
차없는 불안한 초행길에서는 다른차의 뒤에 여유두고 붙어서 가는 것도 방법... 그분은 스트레스 받겠지만 ^^;

박진수 2010-11-29 14:07:21
답글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

이태봉 2010-11-29 15:26:54
답글

우왕ㅋ굳ㅋ ^^

mikegkim@dreamwiz.com 2010-11-29 16:29:38
답글

저렇게 몰면 드리프트가 가능하다는 말씀이시지요 ^^

진현호 2010-11-29 19:45:36
답글

음 ... 미드쉽이 역시 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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