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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와 lp의 대결이라면...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11-13 14:49:21
추천수 0
조회수   1,476

제목

cd와 lp의 대결이라면...

글쓴이

이웅현 [가입일자 : 2002-09-29]
내용
개인적으론 녹음의 포멧에 따라 듣는게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cd와 Lp의 대결이라면 사실상, 아날로그녹음포멧상에서의 겨룸이 될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잇죠.



현대의 디지털녹음에서는 당연히, 듣는것도, cd혹은 그외 디지털 미디어로 듣는게

맞는 흐름이라 생각합니다.(현대녹음은어차피 cd밖에 없으니...)



그러나 과거의 아날로그 녹음에서라면 문제는 다릅니다.

이경우라면 확실히 복각cd에서보다 인간에게 좋은음감을 주는건 lp입니다..

꼭 최고의 장비아니라도 왠만한 아날로그장치에서..아날로그녹음-질좋은 lp

-기본이 된 카트리지-최소한의 정밀도와 내구성의 턴테이블-좋은 포노단...

이것이라면 같은내용의 cd보다 좋은음감을 전해줄것입니다..



그러나 디지털레코딩에서라면, 원래의 디지털녹음을 lp로 듣는것은 넌센스죠.

잡음나는 cd가 되고맙니다..



다만 문제는 아예 녹음이라는 근본으로 돌아가서, 아날로그 녹음이 좋은가 디지털

녹음이 좋은가..라는 문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어떤경우..디지털이라는 시대적흐름과, 그즈음에 대거 유행하게 된 원포인트 라이브

리얼타임레코딩을 혼동하여..그 음특성이 곧 디지털녹음의 특성인것으로 생각하는 경

우가 있지만, 이전에도 심지어 50년대에도 이런류의 원포인트레코딩 현장이 있어왔습

니다..



뒤집어 생각해서..우리가 듣는 재생음 전부는 다 녹음이라는 최초기술의 지배를 받

습니다..녹음의 좋고나쁨은 재생장비의 좋고나쁨보다 크게 앞서는 큰폭의 결정요인

이라 할수있습니다..



lp와 cd를 가르는것보다..어쩌면 아날로그 녹음과 디지털녹음의 진실..이런걸 생각

해볼필요가 있지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데.

결국 내용은 동일하려나싶기도 하군요.



과거에 획기적인 녹음방식에 도입될때마다 논란은 있어왔습니다..

2차대전후 녹음마스터에 테이프가 도입될때라든가..비닐lP가 실현됬을때나.

스테레오 카트리지의 등장시에나..심지어 30년대에 어쿠스틱 집음에 대해 마이크로폰

전기녹음으로 전환할때조차 논란은 있었더군요..



이젠 약간은 궁금합니다.

녹음은..디지털녹음의 등장은 정말 그것이 우수하기때문에 도입된건지..아니면 수지타

산/대량생산 편의성에 유리하기때문에 도입된건지..(어느정도 이해할만한게..

lp는 초반과 재반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그런문제가 있죠..)



나이젤케네디같은 바이올리니스트는 자신의 녹음을 전적으로 아날로그 레코딩을 고집

합니다...따라서 그의 cd는 다 add...왜냐물으니 디지털레코딩은 사기라고 주장합니

다.얼마전 센세이션이었던 메키보이의 음반도 아날로그 레코딩이었죠..



사실 디지털레코딩의 그간의 숨가쁜역사가 곧 지금보이는 온갖디지털미디어들의 역사

입니다..몇번의 간과할수없는 말바꾸기..또 상술등이 드러났었죠.



최종결과물인 cd와 lp의 진실보다...디지털레코딩과 아날로그 레코딩의 진실을 알고

싶습니다...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 몇 이야기를 들어보니..결국 이것도 답안나오는

온갖 상반되고 일반화된 정보들의 세계더군요..



게다가 이젠 녹음업이 과거처럼 치열하지않아서인지 애초의 진실같은건 그것을 궁금해

하는 자가 이상한사람이 되는처지가 되었습니다...



역시 무의미한 의문일까...뭐..저는 좋은아날로그 녹음이던 좋은 디지털 녹음이던 좋

은녹음은 다 환영합니다만~(사실은 과거의 모노럴 lP도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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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웅현 2007-11-13 15:05:30
답글

알고보면 녹음기술역시 일치감치 완성되어있던 분야라는건 꽤 놀라웠습니다.<br />
현대마이너레이블들이 취하는 방법들역시 상당부분 과거에 시도되고 결론지워져있었던 것이죠.<br />
다만 마이크같은 녹음용구의 발전은 공학발전과 함께 계속되어왔지만, 녹음의 개념과 기술자체는<br />
일찍부터 틀잡혀잇었더군요.<br />
<br />
녹음의 역사가 곧 재생의 역사이죠..다만 마음에 걸리는건 디지털레코딩의 역사는 녹음의 발전보다는<br /

기일광 2007-11-13 15:20:49
답글

뭐...저같은 경우는 디지털 레코딩의 수혜자여서, 사실 디지털 레코딩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디지털 레코딩이 시작되면서 레코딩이 취미의 영역으로 내려올 수가 있었거든요. 아날로그 레코딩 시절에 비교하면 같은 비용 아니 절반정도의 비용으로도 현재의 홈 레코딩이 훨씬 레코딩 스튜디오에 근접하는 음질을 내주니까요. <br />
<br />
클래식이나 재즈같이 연주자의 실력이 출중하거나 One-take으로 녹음하는 경우에는 사용자들의 기호에 따

이웅현 2007-11-13 15:23:38
답글

그런가요..그런데 다만, 70년대말기에서 80년대초반의 디지털레코딩 상용화 초기의 음악인들이나 기술자들의 인터뷰를 보면..당시의 비용은 많이 들었지만, 디지털레코딩의 특성에 따라 비용은 대폭줄어들고,<br />
온갖편의성에 대한 기대감이 뚜렷한걸 읽을수가 있습니다...그러니까..디지털레코딩은 당시로서도 전망이<br />
있었던것이고 그렇기에 채택되었던 것이겠죠.<br />
그런데 초기엔 오히려 클래식쪽의 녹음외엔, 디지털레코딩을 하는곳이

김승기 2007-11-13 15:29:27
답글

디지털로 녹음을 하면 많은 면에서 이득이 있습니다.<br />
먼저 음원보관이 용이합니다.<br />
아날로그 녹음인 경우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음질이 많이 열화되고<br />
복사를 거듭하면서 또한 음질이 떨어질 것이고요.<br />
다음으로 편집이 자유롭습니다.<br />
그리고 중요한건 LP를 한창 찍어낼 당시에도 녹음은 디지털 이었다는 겁니다.<br />
녹음방식과 재생되는 음질(아날로그적인지 디지털적인지)과는 상관관계가 없

이종남 2007-11-13 15:32:29
답글

디지털레코딩이 된 LP가 과연 의미가 있느냐.. 없느냐.....<br />
<br />
제 의견을 물어보신다면 의미가 있습니다.. <br />
<br />
왜냐면.. 비록 담겨진 내용물과 상관없이 LP에 새겨진 정보를 소리신호로 바꾸는 카트리지라는 넘의 능력이 아주 웃기죠.. 이넘은 코일과 자석으로 만들어진 넘인데... 종류에 딸 그 능력이 다 다르고.. 좀 심하게 이야기하면 일종의 악기개념도 있고 개다가 음악성까지 있습죠.. 그래서 의

이웅현 2007-11-13 15:34:40
답글

디지털 레코딩과 cd미확정시기에 아날로그 lP가 겹치던시절이 잇었고..그 시절엔 디지털레코딩마스터로 lP<br />
를 찍어냈죠.<br />
그러니까..이 상황은 cd가 등장함으로서 거의 종결되었습니다...<br />
<br />
cd와 lP의 음질로서 논란이 있는데..이것은 근본적으로 녹음의 문제에 다름아닙니다.<br />
논란은 항상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근본적차이를 파고들게 되니까요.<br />
다만 디지털레코딩이 디지털적음질을

기일광 2007-11-13 15:34:45
답글

그 시절에는 아날로그 레코딩에 익숙한 엔지니어들도 많았고(엔지니어들도 보수적인 사람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익숙하지 않으면 그리고 자신의 작업물에 대해 불만이 없으면 잘 갈아타지도 않아요.), 디지털 레코딩이 아날로그 레코딩에 비해서 퀄리티가 떨어졌기 때문일 수도 있어요.

이종남 2007-11-13 15:37:18
답글

지금은 아날로그녹음이 다시 살아나고 있는 추세이고 특히 재즈분야에서는 아날로그선호도가 더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아날로그녹음이 되어야 재즈의 맛을 제대로 살린다나 뭐라나... ^^<br />
<br />
뭐 여담이지만. CD의 수명이 더 길지 LP의 수명이 더 길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지금 구미의 음반생산량을 보면 CD에 비해 LP의 음반판매량이 점점 다시 늘어나.. 절대 무시할수 없는 포맷이 되고 있죠.. 물론 온라인 음반은 엄청나게

이웅현 2007-11-13 15:44:24
답글

그러고보니..음반의 수명에 대한 생각이 새삼떠오르는데..정말 수명이 긴것은 lP일까요, 아님cd일까요..<br />
전 이점에선 점점 lp쪽에 기울고있습니다...구입한지 20년이 된 cd가 수상한점이 몇 발견되기시작했거든요...같은시기에 구했던 lP들은 여전히 쌩쌩...<br />
이부분은 보존편의성과 약간 다르게..다시 생각해봐야하지않을까싶습니다..<br />

김승기 2007-11-13 15:46:42
답글

옛날 아날로그를 마무리하는 시기에 LP를 레이져로 읽어들여서 재생시키는 기기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요!<br />
이놈은 아날로그인가요 디지털 인가요?

이웅현 2007-11-13 15:48:32
답글

읽는게 레이져일뿐..레이저디스크와 마찬가지로 그놈은 아날로그 플레이어라고 봐야죠..다만 사진을 보니 트랙서치는 물론이고 구간반복과 서플등이 가능한것같으니 조작감은 디지털스러웠겠군요.

이종남 2007-11-13 15:53:51
답글

제 이야기는 CD생산이 과연 종결될 시점에 LP생산이 어떨까 하는 것이 궁금합니다.. 여러가지 의견이 있던데 음질위주의 오디오파일들때문에 끝까지 살아남을 것이다라는 의견도 있고요. 설마 하는 의견도 있고요.. <br />
<br />
참고로 비닐제질의 LP의 음원은 약 200년의 수명을 가진다고 하더군요. 물론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달라지지만요.. <br />
<br />
레이저 ADP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잠깐 후반기에

기일광 2007-11-13 15:54:41
답글

LP의 복각과정을 생각하면 LP의 수명은 문제가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LP를 복각할때는 Exciter라는 기기가 거의 필수적으로 쓰이는데요. 이 기기는 배음을 생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LP와 같은 아날로그 매체는 고음쪽의 음량이 점점 감소하거든요. 그러면서 고음부에 주로 포함되어 있는 배음성분이 사라지게 되죠. 여기 계신분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좋게 말하면 부드러운 소리, 나쁘게 말하면 점점 어두운 소리로 바뀐다고

김승기 2007-11-13 15:55:41
답글

물리적으로 봤을때 LP나 CD나 제작하는 방법은 동일하지 않나요?<br />
평면에 홈을파서 요철을 만드는 방법.<br />
골든시디 같은 경우는 좀 오래갈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br />
제가 컴퓨터 하드 데이타를 백업받기 위해서 질의해 보니<br />
CD나 하드 보다는 DAT같은 자성체로 저장하는것이 더 오래간다고는 하던데요.

이웅현 2007-11-13 15:56:44
답글

복사cd라고 해도..그정도는 아닐텐데..그 기사는 자신의 사용환경만을 검토한 기자나 대상설문의 문제였을거라 생각합니다..제게도 10년전 구운음악cd가 아직도 쌩쌩하게 돌아가는 놈이 있거든요.<br />
이놈이나 그외 cd들과 lp들을 지켜보면서 저장수명을 비교해보는게..시간이 해결해줄결론일것같군요.<br />
<br />
어쨋든 현 대세는 디지털레코딩에 디지털미디어라는건 확실하지만, 끈질긴 lP의 소수생존..이게 마음에 걸리니 lP의 근본

이웅현 2007-11-13 15:59:49
답글

아..그리고 lP의 보존성에 대한 개인적견해는..lP를 자주듣는것보다는 녹음해서 듣는 나름의 방법을 <br />
동원한결과를 말한것이니..그부분은 다른점이 있긴하겠군요..요부분은 보존성보다 내구성으로~

이종남 2007-11-13 15:59:53
답글

기일광님 말씀도 일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50번이상을 재생하면 고유의 음색을 소실이 된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진짜 미련한 포맷이죠 겨우 50번을 듣기 위해서.. ㅋㅋㅋㅋㅋㅋ 그런데도 오디오파일들은 비록 50번이지만 돈을 아끼지 않죠.. 뭐. 조금이라도 더 음색을 보전하기 위해 릴 테이프 사용도 불사했으니까요.<br />
<br />
제가 말한 200년은 사용하지 않고 보관을 한다면 200년후에도 제 소리가 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전

김승기 2007-11-13 16:01:01
답글

얼마전 라디오에서 옛날방식대로 전축에 LP판으로<br />
혜은이의 "당신은모르실거야"를 들려주었는데<br />
약간은 지글지글하는 소리는 들렸지만<br />
정말이지 감동이 밀려왔습니다.

김승기 2007-11-13 16:04:51
답글

LP를 복각한다는 것은 "음원"이 없어진 경우인가요?

이종남 2007-11-13 16:08:15
답글

LP복각은 마스터음원이 없거나. 금형으로 만든 마스터디스크까지 소실된 경우 그옛날 빽판 만드는 식으로 LP로 직접 형을 떠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음질이 좋을수가 없지만. 과거 청계천 빽판도 A급도 있었으므로 잘 만들면.. 어느정도 음질을 기대할수 있습죠..^^ <br />
<br />
물론 그넘을 재생하면서 다시 노이즈 없애고 만드는 방법도 있지요...<br />
<br />
그런 방법으로 만든 앨범도 있고요. 그나마 마스터가 살아있

김승기 2007-11-13 16:10:22
답글

아네! 제가 재발매 하고 혼동한것 같습니다.

김승기 2007-11-13 16:12:17
답글

종남님!<br />
마스터디스크가 라이센스 인가요?

기일광 2007-11-13 16:13:23
답글

뭐...어짜피 마찬가지예요. LP던 마스터 테잎이던 시간이 지나면 고음역의 손실이 오는건 같거든요. 어떤쪽이 손실이 적은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마스터 테잎으로 CD 재발매시에도 Exciter라는 기기는 대부분 쓰여요.

이종남 2007-11-13 16:17:41
답글

그전에 한번 LP의 생산과정을 쓴적이 있는데. 이건 CD도 거의 마찬가지입니다.. <br />
<br />
먼저 커팅머신으로 만든 LP와 똑같은 마스터디스크를 만들고.. 여기서 금형을 떠서 조금은 영구적인 금속마스터(네가티브)를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금속 네가티브(LP와 반대모양이라)에서 다시 스탬퍼라는 것을 만들고 네가티브의 과정을 한번 더 거쳐 우리가 듣는 LP가 나오죠.. <br />
<br />
보통 스탬퍼 하나당 찍어낼수 있는

최헌관 2007-11-13 16:20:39
답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5&aid=0000215353<br />
http://blog.daum.net/yyt124h4ffi/572695<br />
<br />
CD와 LP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것입니다.

기일광 2007-11-13 16:22:57
답글

최헌관님이 링크 하신 자료...예전부터 보긴 봤는데, 볼때마다 한가지 드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왜 CD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각진 파형이라고 생각하는걸까요?

이종남 2007-11-13 16:25:33
답글

절대 각진 파형이 아니죠... ^^

이상학 2007-11-13 16:30:22
답글

각진은 아니고 계단형아닌가요? ^^

기일광 2007-11-13 16:36:49
답글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CD에 수록되어 있는 정보는 계단형이라고 볼 수 있는 0과 1의 디지털이지만, 재생시에는 DAC를 거치면서 아날로그화 된다는거죠. 그런데다가, 사람의 신경세포도 어떻게 보면 디지털과 같은 세계인데...아날로그에는 어떤 특별한 것이 있길래 저런 차이를 보이는건지, 아무리 생각해도 우둔한 제 머리로는 이해가 가질 않아요...

이종남 2007-11-13 16:52:11
답글

^^ 사람신경세포에서 현재 밝혀진것은 물론 디지털형인것은 맞는데 그 수가 거의 현재 밝혀진것만 수억개에 다다라서 무한대의 아날로그에 가깝죠.. 또 역시 아직은 디지털에 가까운 현상을 알아낸것 뿐이지 그 양상마저 아직 잘 몰라요..<br />
<br />
CD가 구현하는 방법은 사인파의 특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는 구적과 돌아오는 구적이 똑같은 사인파의 특성을 가지고 최소 2개의 점만 알면 사인파를 완벽하게 그려낼수 있다는 원리입니

이상학 2007-11-13 16:52:44
답글

저도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br />
"사람의 신경세포도 어떻게 보면 디지털"=> 아날로그인데 디자탈이 만영하다보니 우리가 그렇게 해석하는게 아닐까요? <br />
<br />
고등학교때 미분/적분을 배운게 생각을 해보면.. 사인그래프를 적당히 계단화 해서 쪼개면 결국은 그 틈새의 버리는 공간이 생기고 그러한 버리는 공간을 없애기 위해서 쪼개는 갯수를 무한대로 보내버리죠. <br />
근데, 시디에 있어서 그 쪼개는 수를 인간

기일광 2007-11-13 17:09:02
답글

그쪽은 이종남님하고 비슷한 동네니까 새로운 소식 있으면 알려주시면 도움 많이 될것 같습니다. 흐흐..<br />
<br />
이상학님 말씀대로 인간이 인식할 수 없는 범위에서 만들어진 매체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생기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인식은 못 하더라도 무의식의 세계에서 어떤 영향을 줄지도 모르는 일이겠죠.<br />
<br />
실제로 디지털 녹음의 세계에서도 이런 의문을 떨쳐버리기 위해서 노력을 하긴 합니다. 얼마전에는 32bit/

이웅현 2007-11-13 18:21:15
답글

블루레이는 음악용의 사용에 대한소식이 없는지 모르겠군요. <br />
이왕에 디지털레코딩의 세상이라면, 최상의 디지털음반을 상용화시키면 좋을텐데요.<br />
<br />
아날로그녹음은 아날로그메체로..디지털녹음은 디지털매체로 각각의 장점과 특성을 <br />
살리며 듣는게 좋다는게 제 생각의 요점입니다. <br />
<br />
그렇다면 최상의 디지털레코딩이 있다면, 역시 그에 걸맞는 디지털매체가 당연히 상용 <br />
화되어

기일광 2007-11-13 18:57:25
답글

현재 음악 소스중 PCM음원으로는 24bit/192KHz가 재생한계죠.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쓰인것도 PCM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저정도의 PCM음원은 DVD-Audio도 2채널로는 수록가능한 용량이거든요. 뭐...새로운 음성 기록 포맷이 생기기전에는 블루레이에 음성을 담는건 용량낭비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블루레이가 차세대 음성 매체가 된다해도...SACD나 DVD-Audio와 다른 길을 걷지 않을것 같아요.<br />

이웅현 2007-11-13 19:02:45
답글

그런가요..차라리...CD나 SACD에 열중해도 되겠군요.^

mutante@hanafos.com 2007-11-13 20:18:16
답글

LP의 큰 장점중 한가지는 소리가 변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무슨 개 풀 뜯어먹는 소리냐 하시겠지만 최근에 복각되서 돌아다니는 비틀즈의 소스로 이용되는 LP들은 전문콜렉터가 수십년간 보관한 신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십년간 마그네틱 테잎에 저장된 소스들은 신호가 약해지거나 에러가 생깁니다. 하지만 한번도 재생한적이 없는 LP의 홈은 변하질 않죠. 이제 그 때 사용한 마스터테잎으로 엘피를 찍어도 초판처럼 나오질 않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이웅현 2007-11-13 21:48:00
답글

그런소스음원들이 돌아다니나보죠?<br />
사실은 저도 갖고있는lp를 cd 레코더를 사용해서 cd로 만들어 듣습니다..정식발매된 복각cd도<br />
있지만, lp에서 복각해낸쪽이 더 좋았던거죠.<br />
마스터테입의 문제나..일률적인ad컨버팅등의 문제일까싶군요.<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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