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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인은 아니지만...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11-05 15:00:31
추천수 0
조회수   1,184

제목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글쓴이

이태봉 [가입일자 : 2004-10-30]
내용
제가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기독교 그 자체를 싫어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 교리를 무식해서 아니면 의도적으로 오해해서 오남용하는 무리들과

그 잘못된 행태를 싫어할 뿐입니다.

한국 개신교는 그것이 지나쳐 그 이름 자체를 욕되게 하는 지경이 이르렀습니다.



그런데 기독교 관련 글들의 댓글을 보면 간혹

"유일신", "우상숭배금지" 의 교리가 기독교의 근본교리이므로

그들의 타종교에 대한 배척은 기독교 자체의 근본적인 문제이다라고

하는 내용들이 올라옵니다.



저는 단지 어려서 그냥 재미있는 이야기책으로 구약이야기나 신약이야기 정도 읽었고,

산상설교나 십계명 정도 워낙에 널리 알려져 있으니 알게모르게 접했을 뿐입니다.

그런데 이 정도만으로도 십계명에서 말하는 1계명 '야훼 이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나

2계명 '우상숭배하지 말라'는 것은 그들 종교내의 내부적 가르침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독교인들이 이 정도도 모르지는 않을 것인데

자신들이 믿는 교리에 대한 비기독교인의 오해(?)에 대한 설명은 못보았기에,

제가 감히 오지랖넓게 나서봅니다.



실제로 기독교에서도 십계명은 1~4계명의 하느님에 대한 규율과

5~6계명의 이웃(사람)에 대한 규율로 요약하며, 둘 다 모두 '사랑'으로 귀결됩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사랑하라'입니다.



① 야훼 이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② 우상을 섬기지 말라.

③ 하느님의 이름을 망녕되이 부르지 말라.

④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



⑤ 너희 부모를 공경하라.

⑥ 살인하지 말라.

⑦ 간음하지 말라.

⑧ 도둑질하지 말라.

⑨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증언을 하지 말라.

⑩ 네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말라.



기독교인 내부의 규율인 1~4계명을

외부인이나 타종교인에게 강요하는 것은 곧 5~6계명 '네 이웃을 사랑하라'에 반하는것입니다.

예수님이 이렇게 이율배반적인 가르침을 내리지도 않았을 테고,

오지랖넓게 타종교에 감놔라배놔라 했을 리도 없고 타종교를 비판했다는 것도 못 보았습니다.



혹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다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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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환 2010-11-05 15:06:16
답글

기독교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는 제가 보기에는 이태봉님 의견이 적절해 보이는데..<br />
과연 어떤 결론이 날지 궁금하군요...

rokstars@kornet.net 2010-11-05 15:07:18
답글

그네들이 생각하는 이웃은 같은 종교를 가진 사람만!!! 이라고 말 할겁니다.<br />

moolgum@gmail.com 2010-11-05 15:08:44
답글

제일 중요한 건 1번이라고 말 할 듯.

고용일 2010-11-05 15:09:29
답글

목사들은 7번이 예외조항인지?<br />
빈번하기는 합니다<br />

sutra76@hanmail.net 2010-11-05 15:10:48
답글

여래=여호와

rokstars@kornet.net 2010-11-05 15:11:26
답글

망우리 고갯길 조금 못가서 왼쪽에 있는 교회 두목이 7번 8번 9번 10번을 어겼지요???<br />

진성기 2010-11-05 15:11:31
답글

위 의 계명들은 기독교의 계명으로 차용하고 있긴 하지만 <br />
유대교의 계명이죠.<br />
기독교는 그 후 예수에 의해 새로이 바뀝니다.<br />
예수님은 율법을 글자 그대로 지키는 율법학자들에게 경고합니다.<br />
그리고 율법에 대해 비판합니다.<br />
예수님의 주 된 가르침은 인간을 사랑 하라입니다.<br />
원수까지도..<br />
<br />
율법을 지키라가 아닙니다.<br />
율법 역시 인간을 사랑하

mikegkim@dreamwiz.com 2010-11-05 15:13:38
답글

진성기 으르쉰의 말씀을 듣고 보니.<br />
손가락 만 바라보는 사람이 절집에만 있는게 아니군요 -_-

이경렬 2010-11-05 15:21:16
답글

조건부 사랑은 사랑도 아닙니다. <br />
<br />
나 이외의 신을 섬기는 사람 마저도 사랑해야 진정한 사랑이죠. <br />
<br />
제가 알고 있기로 기독교의 보다 근본적인 교리는 구원입니다. <br />
<br />
구원 받고 영생으로 가는 톨게이트, 즉 예수를 통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br />
<br />
기독교의 배타성은 내재적인 것인데 기독교 이전 서양 형이상학의 로고스나 이데아의 새로운 판본이

황준승 2010-11-05 15:23:06
답글

성인의 가르침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실행하는 방법이 바뀌어야죠. <br />
요즘도 교회에서 살아있는 양을 찔러서 피를 뽑고 제물로 바치지는 않잖아요 <br />
<br />
다른신을 섬기지 말라고 했으니 기독교도는 여호와만 섬기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종교 믿는 사람들에게<br />
까지 그러지 말라고 할 권리는 없습니다

류철운 2010-11-05 15:23:47
답글

네 이웃(기독교인)을 사랑하라 겠죠?<br />
<br />
같은 신을 믿는 이슬람하고도 그렇게 종교전쟁까지 해놓구선 사랑의 종교라고.<br />
수천만명이나 학살당한 아메리카 원주민은 또 무슨죄랍니까?

이상태 2010-11-05 15:25:03
답글

황준승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종교가 없는 저에게 선교 하는것까지도 좋습니다. 다 이해하지만 정중히 거절할테니까요..하지만 타종교를 믿는게 잘못된거라는식의 논리는 없었으면 좋겠네요 ㅠㅠ

진성기 2010-11-05 15:31:46
답글

우리가 접하는 기독교의 가장 큰 두 줄기가 개신교와 천주교입니다.<br />
물론 그외에도 있긴 합니다.<br />
<br />
개신교와 천주교가 형식이 차이 뿐 아니라 <br />
교리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br />
원래는 차이가 없었지만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때 천주교의 교리를 수정했지요.<br />
나쁘게 말하면 변질 했습니다.<br />
<br />
본글의 1번에관 한 겁니다.<br />
<br />

최성용 2010-11-05 15:45:52
답글

① 야훼 이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br />
-야훼가 정확히 누구를 칭하는겁니까?<br />
얼릉뚱땅 목사도 묻어가는 겁니까?<br />
<br />
② 우상을 섬기지 말라. <br />
-박 지성 좋아하면 않되나요? 돈주고 축구장도 못가게..<br />
<br />
③ 하느님의 이름을 망녕되이 부르지 말라. <br />
-치매걸린 할머니는 필요없다이거지요?<br />
<br />
④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 <br

moondrop@empal.com 2010-11-05 16:08:24
답글

진성기님 말씀에 저도 동의합니다.<br />
개신교도 다른 종교를 인정하도록 일부 교리를 바꿔야 합니다.

이태봉 2010-11-05 16:26:39
답글

본문 내용은 '애초에 기독교가 다른 종교를 인정안하는 종교가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br />
이후에 개신교에서 바뀌었다면 그것은 예수를 믿는다고 하면서 정작 예수의 가르침은 안 따르겠다는 것이지요. 그럴진데 예수를 팔지나 말든지... 유명세 광고모델로만 내세우는 격입니다.<br />

이태봉 2010-11-05 16:28:57
답글

그리고 본문글이야 말로 '기독교인의 행태'에 대한 글이 아니라 와싸다에서도 보기 드문 '기독교'에 대한 글입니다.<br />

김택희 2010-11-05 18:30:06
답글

3번 하느님을 하나님으로 수정부탁드립니다<br />
하늘님을 믿는 저는 아훼-하나님이 한글자로 동일하게 보이건 너무 슬픈일입니다<br />
한글자 차이지만 뜻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곽영호 2010-11-05 18:40:18
답글

천주교에서는 하느님으로 부르고 있으니 굳이 수정할 일은 아닙니다.<br />
이태봉님 지적하신 사항은 틀림없다고 봅니다.<br />
그것도 모르는 사람들 교회 헛다닌겁니다.

이태봉 2010-11-05 19:01:10
답글

천주교에서는 하느님으로 번역하고, 개신교에서는 하나님으로 번역하니..<br />
굳이 고치자면 '야훼(여호와)를 망령되이 욕되게 하지말라'고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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