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반 정도 전에 안드라 1의 우퍼 엣지를 교체 했었습니다.
아시는 것과 같이 안드라의 경우 우퍼가 아이소베릭 방식이라서 밖에 우퍼가 하나, 그리고 안에 같은 우퍼가 하나 더 있습니다.
안드라1에 사용된 다인 우퍼는 스폰지 엣지이며 스피커가 나온지 10년이 넘은 관계로 엣지 교체가 안 되었다면 모두 삭아있다고 보면 맞습니다.
뭔가 찜찜한 기분이 들어서 분해해보니 안의 우퍼 엣지가 삭아있더군요. 아마도 전 주인이 잘 보이고 교체가 쉬운 바깥쪽 우퍼 엣지는 교체하고 어렵고 안 보이는 안 쪽 엣지는 교체를 안 했었던 것 같습니다.
안드라1 사용하시는 분들 좀 있으신 것으로 아는데 안쪽 우퍼의 엣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도 안드라 우퍼 분해에 대한 자료들은 찾을 수 없는 듯하여 이전에 찍어 놓은 사진들 공유 차원에서 올려봅니다.
우선 안드라 우퍼 분해하려면 꼭 두 명 이상이서 작업하시기를 권합니다. 누군가가 보조해 주지 않으면 작업하기가 영 불편합니다.
그리고 분해, 조립할 때 공구가 여러가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의 공구들이 필요합니다.
십자 드라이버, mm 규격 소켓렌치셋, inch 규격 육각렌치셋, 별렌치?(정확한 이름과 규격을 모르겠네요. 집에 있는 것이 우연히 딱맞아서..
우선 스피커 아랫면 커버를 분해해야 합니다.
커버 분해한 사진 밖에 없는데 커버 분해시에 스파이크 고정하는 곳도 분해해야합니다. 스파이크 고정되는 곳 안 쪽에 육각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데 이것 분해하려면 사진과 같은 mm 규격의 소켓 렌치가 필요합니다.(구멍 안쪽에 육각 볼트가 있어서 스패너가 들어가지를 않습니다.)
그 다음은 아래와 같이 흰색 볼트를 풀러서 가운데 판을 분해해야합니다. 이 곳에 사진과 같이 네트워크 부품들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것 분해하면 안쪽이 아마 유리섬유 같은데, 충진재가 가득 쳐워져 있습니다.(비닐장갑 꼭 끼고 작업하시기를)
여기서 유리섬유 살짝 밀어서 안 쪽을 보면 안 쪽 우퍼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엣지가 삭아 있더군요. ㅠ.ㅠ
우선 안쪽의 충진재 모두 꺼내고 바깥쪽 우퍼를 분해합니다. 바깥쪽 우퍼 고정 볼트는 인치 규격의 육각 렌치가 필요합니다.(절대 mm 규격 육각렌치 사용하지 마세요. 볼트 망가집니다.)
바깥쪽 우퍼는 볼트 풀고 나서 안쪽(바깥쪽 우퍼 뒷쪽에서 강하게 밀면 됩니다. 우퍼 고정 틈새 메우는 것(이름이 생각이 안나네요.)이 접착제 처럼 붙어있어서 힘을 주고 밀어야합니다. 앞에서 한 사람이 우퍼 받아줘야 할 듯.
바깥쪽 우퍼 분해하면 안 쪽 우퍼가 보입니다. 안 쪽 우퍼 볼튼느 별렌치 비슷한 것입니다.(정확히 별렌치는 아닌 것 같고.. 우연히 집에 있는 보쉬 공구 셋에 있는 렌치가 딱 맞아서...)
역시나 우퍼 엣지가 모두 삭아 있네요..
안 쪽 우퍼는 아까 네트워크가 고정되어 있는 밑의 판을 분해한 쪽으로 빼내야합니다.
그리고 안 쪽 우퍼 뒷 공간에도 충진재가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우퍼 엣지 교체후 사진입니다.
엣지 교체는 용산 등에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 많으니 그 분들에게 맡기면 되고...
조립은 당연히 분해의 역순.
여기서 주의하실 것은 우퍼 안쪽과 바깥쪽이 같은 우퍼이기는 하지만 어느 곳에 있는 우퍼인지 반드시 표시해 놓아야 합니다. 인클로져에 딱 맞게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 크기가 잘 안 맞는 경우 우퍼 테두리를 약간씩 깍았더군요.(나무보다 금속이 정밀가공?이 쉬워서 그렇게 한듯.)
그래서 우퍼 원래 위치가 아닌 경우 고정이 잘 안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퍼 고정전에 우퍼와 인클로져 틈을 매워주는 퍼티 같은 것(이름이 생각이 안나서) 테두리에 잘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_
교체 완료 사진.
교체 후 엣지가 풀리고 나니 깊은 저음이 제대로 나옵니다.
안드라1 저역이 너무 안 나오신다는 분들 안 쪽 우퍼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스피커가 나올 당시에는 제대로 울릴 수 있는 앰프들이 너무 고가 였지만 현재는 적당한 중고 가격에 구동력 좋은 앰프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구동이 안 된다는 분들이 많은데 안 쪽 우퍼가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지 않을까 의심해 봅니다. 스피커 구조가 분해가 힘들고 공구도 여러가지 필요해서(인치 규격 렌치라던가, 소켓 렌치라던가..) 안 쪽 엣지가 삭아도 교체가 힘드니...
엣지 교체 후에 소리는 밀폐형 인클로져와 같은 깊고도 정확한 저역이 나옵니다.양감도 부족하지 않고.
분해 조립하면서 느낀 것이 소리만을 위해서 제작성 고려 안하고 정성스럽게 수작업으로 만들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여담으로 다인의 예전에 나온 consequence도 이것과 같은 우퍼 유닛을 사용하고 아이소배릭 방식으로 알고 있으며 저역 구동이 어렵다고 많이 얘기하는데... 혹시 역시 안쪽 우퍼 유닛 엣지가 문제가 있는 것 아닌지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