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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차와 한판 중입니다 (중간보고)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10-19 13:52:38
추천수 0
조회수   1,432

제목

볼보차와 한판 중입니다 (중간보고)

글쓴이

이문준 [가입일자 : 2002-08-07]
내용


* 참고사항 *

저는 현재 볼보차와, 말하자면, 입씨름중입니다. 이 내용은 앞서 게시물에서 사태의 단초를

밝히긴 했지만, 그 이후에 확인되고, 제가 대응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가 나름 바쁜 와중에 이렇게 하는 이유는 볼보차나 관계자들에게 악감정을 품거나 한 결과가

아니고, 저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자구수단으로 이해하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회원님들 중

볼보 소유자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저 역시 상당 기간의 비교검토 후에 '국내 외제차 중

가장 거품이 덜하고, 안전하며, 남부럽지 않은 다양한 편의장치를 갖춘 자동차로 볼보를 선택했고,

아직도 그 생각에는 추호도 변함이 없음을 미리 밝혀 드립니다.



------------------------------------------------------------------



지난 금요일 아침, 주행중 스티어링 오일이 터져서 조향불능 상태로 센터에 입고한 후, 월요일 저녁에

센터에서 '세차하고' 차를 보내주긴 했는데, 아직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상태가 아닙니다.

제가 지난 이틀 정도 양평동 센터 담당자와 고객센터, 그리고 최종적으로 본사에 컴플레인 제기를

통해 확인한 내용을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스티어링 오일 호스를 교환하기 위해 주변부품을 탈거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열에 의해 변형된'

볼트가 부러졌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용접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배기)매니폴드가 일부

손상되어 일단 응급조치를 했으나 부품이 확보되는 대로 다시 차량을 입고시켜 교체해 주겠다....

는 내용입니다.



어렴풋이 생각컨대, 정비하는 분들에게 여러가지로 애로사항이 있었겠다 싶긴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그쪽 문제고 앞으로 저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생각해보니 안되겠더군요. 그래서,

다음 사항을 정리해서 본사에 다시 요청했습니다.







1. 애초에 발생한 차량의 고장 내용과 원인을 구체적으로 알려달라.

주행도중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스티어링 오일 파열 문제는 작업과정에서 발생한 다른 문제로

인해 제대로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애초에 담당자는 이런 고장으로 입고된 경우가 없다고

했는데, 이것은 내 차에 국한된 특수한 문제인지, 따라서 앞으로도 이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볼보자동차의 자체적 문제인지를 확인해 달라.





2. 볼트 문제 때문에 엔진성능과 관련된 중요부품인 매니폴드를 교체해야 한다는데, 그것이 어떤

식으로 변형된 것인지, 용접작업으로 인해 다른 연결부위에는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달라.

이것은 무상AS 기간이 끝난 다음 유사한 고장이 생길 경우,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이다.

작업 과정에서 센터 담당자는 '볼트가 너무 빡빡해서 시간이 걸렸다'고 했는데, 고작 볼트 하나

못풀어서 호스교체에 사흘씩이나 시간이 필요하냐고 본사에 항의하자 '볼트가 부러졌다'로 말을

바꿨고, 다시 '용접기를 댔다가 매니폴드에 크랙이 생겼다'고 했다가, '크랙은 아니고 볼트구멍을

넓혀 큰 걸로 꽂았는데 바꿔주겠다'고 말을 바꾸었다. 대체 정확한 내용이 뭔가?





3. 이제 곧 무상 AS가 만료될 내 입장에서는 가장 큰 문제다.

엔진이나 주변부품은 항상 고열에 노출되어 있고 그만치 내구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것인데

볼트가 고열로 인해 변형되어 사소한 부품교체를 하기 위해 용접기까지 들이대야 한다면 이것은

정말로 큰 문제다. 향후 내 비용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입장에서 이런 사태를 다시

당한다면 그때 감당해야 할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다. 무상기간 이후에는

정식 서비스 센터가 아닌 다른 센터를 이용할 경우도 있을텐데, 날더러 볼트문제를 알아서

하라는 얘긴가?



자동차 메이커나 딜러사가 무상 AS 기간으로 3년-6만을 기준하는 것은 그 정도는 내구성에 자신이

있다는 얘긴데, 보증기간도 끝나지 않아 '볼트가 고열로 변형됐다'는 것은 결코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이 부분은 스웨덴 본사에도 정식으로 문의하기 위해 준비중이다. 차량결함인지 내 차의

특수한 문제인지 확인해달라.





4. 마지막으로, 우리 부부는 출근 도중에 고장을 만나 사고를 당할 뻔 했고, 이 과정에서 비용도

들고 차량을 4일간이나 사용하지 못했지만, 센터로부터 대차 서비스 같은 소리는 듣지도 못했을

뿐 아니라, 우리도 고장의 원인 파악이 먼저라는 생각으로 불이익을 감수했다. 특히 와이프는

차가 항상 필요한 일을 하는 사람이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해주기로 한 것이니 내 과실은

아니라고 본다. 최소한의 보상은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





이상은 앞으로 몇 년간은 이 차량을 계속 이용해야 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지극히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요구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우리가 안게될 리스크 부담문제가 있으니 서면으로

1,2,3항을 확인해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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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ley@mapinfo.co.kr 2010-10-19 14:45:14
답글

흠.. 볼보 A/S 정책이 합리적이라면.. 말씀하신 내용에 대한 해명과 보상은 해주어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잘 해결되시기 바랍니다..

이문준 2010-10-19 15:09:03
답글

^^ 동옥님 반갑습니다.<br />
뭐 볼보코리아라 해봤자 국내기업이라 봐야 할테니 대체 어느 정도로 '합리적인' 정책을 펴고 있는지<br />
모르겠습니다만, 본사로 전화를 몇 번 돌려본 바에 의하면, 일단 전화번호 찾기가 어렵습니다. 공식<br />
홈페이지에도 콜센터 번호만 나와있지 본사 대표전화는 없습니다. <br />
<br />
겨우 번호를 찾아 대표번호로 전화를 했더니 전화받는 분부터 전혀 전문안내원이 아니고, 경비

박진수 2010-10-19 15:16:09
답글

차가 년식이 오래되면 볼트가 잘 안풀림니다.. 더러 분지러지기도해요.<br />
<br />
그런데 문제는 엔진쪽 채결된 볼트가 분지러 &#51220;다는 것이겠죠.<br />
<br />
이부분에서 문제는 <br />
볼트를 풀때 작업자가 차량의 년식을 감안하여 주의를 기울여서 풀었는지 의구심이 생깁니다.<br />
<br />
저도 차량 다이하면서 가장 황당한게.. 바로 볼트가 분지러지는 것이죠.<br />
분지러지는 원

이문준 2010-10-19 15:40:08
답글

넵, 감사합니다. 두 분 말씀 제 옹색한 이해력을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br />
<br />
그런데, 캐고캐고 하다보니 결국 담당자 입에서 구멍을 크게 뚫어 큰 사이즈의 볼트를 체결했다....<br />
는데, 제 생각에는 일단 용접을 해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면 매니폴드와 맞닿아 있는 반대쪽이<br />
차체인지 어딘지는 모르겠으나, 그쪽에도 함께 구멍이 뚫린 것 아닌가 하는데 말입니다.... <br />
이건 아

이문준 2010-10-19 16:07:04
답글

오호.... 만물박사십니다... ^^<br />
<br />
그런데, 새로운 볼트를 삽입 혹은 체결했다면... 그래서 문제가 없다면, 왜 매니폴드 부품이 조달되는 <br />
대로 입고를 시켜라, 교환을 해주겠다.. 고 할까요? <br />
이것 참... 뭘 알아야 면장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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