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ated Link: http://v.daum.net/link/7588429
주위에 아방HD, NF, TG 산 사람들은 전부 품질과 고장율에 대해 더없이 만족하는데...
과연 국산차의 고장율은 어느정도일까?
궁금해서 인터넷으로 공부좀 했습니다.
고장율은 초기고장율과 장기고장률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초기고장율로 가장 유명한 지표는 JD 파워 IQS 지수입니다.
현대는 작년에 4위 올해 7위를 했는데
비엠은 작년 20위에서 올해 16위 아우디가 작년20위 올해 12위 했네요.(총 37개 회사입니다)
장기고장률은 JD 파워 VDS(vehecle dependibility study)
지수와 콘슈머리포트가 되겠습니다..
2010 VDS 에서 현대는 11위로 3년 연속 상위권을 마크했고
벤츠9위 비엠 17위 아우디가 26위 폭스바겐은 뒤에서 3번째네요.
http://www.autodaily.co.kr/news/news_read.php?multi=all_news&uid=19098
콘슈머리포트는 2010 베스트 스몰세단으로 아반떼 HD 가 선정되었습니다.
국내생산차량이죠.
즉 통계상으로 보아 전혀 국산차(현대차)의 품질은
독일차들에게 밀리지 않습니다.
물론 위 두가지 테스트는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의견의 통계적 반영에는 충실하나 엔지니어링적인 면에서는 좀 소홀한데..
이걸 보완해줄만한 재미있는 테스트가 있었는데
독일에서 실차 66대로 10만킬를 타고나서
차의 모든 부분을 분해해서 내구성테스트를 한겁니다.
http://v.daum.net/link/7588429 여기보시면 원문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꼴찌는 폭스바겐이 독점 넘볼수없는 아성을..
현대 아반떼가 36위로 중위권 i30수출형인 기아 씨드가 최상위권,
비엠과 벤츠는 전반적으로 상위권 .. 아우디는 한대 나왓는데 A6 가 32위로 중위권
일제차가 상위권에 전반적으로 포진. 이정도입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보고 객관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예를들어 폭스바겐이 세계넘버원 똥차라는거.. 자료가 증명해주지만
국내에서는 작아도 똘똘하고 후져도 만족스럽고 비싸도 돈값하는차죠..